오늘은 허균의 소설 홍길동전을 정리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소설의 단계에 따라 간략한 줄거리를 살펴보고, 내적 외적 갈등 양상과 고전 소설의 일대기적 구성 그리고 소설에서 갈등의 역할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허균 홍길동전 정리 분석
1. 전체 줄거리
소설의 단계(구성)에 따라 줄거리를 간추려보겠습니다.
발단 : 길동은 홍판서와 그 종인 춘섬 사이에서 태어난 서자로, 천한 출생으로 인해 천대를 받던 중 홍판서의 첩 초란이 자신을 해치려 하자 집을 떠난다.
전개 : 출가한 길동은 도적의 무리를 만나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고 무리의 이름을 '활빈당'이라고 짓는다.
위기 : 길동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탐관오리를 벌하고 가난한 백성을 구제하자, 임금은 길동을 잡아들이라고 명령한다.
절정 : 도술을 부리는 길동을 잡는데 실패한 임금이 포기하고 길동을 병조판서로 임명하자, 길동은 활빈당 부하들을 이끌고 조선을 떠난다.
결말 : 율도국의 왕이 된 길동은 이상적인 정치를 펼치며 태평성대를 누린다.
2. 허균의 홍길동전 핵심 정리
갈래 : 고전 소설, 한글 소설, 사회 소설
성격 : 현실 비판적, 전기적
배경 : 조선시대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적서 차별 제도에 대한 저항과 입신양명의 의지
*적서 차별 제도 : 조선 시대에 적자와 서얼을 차별했던 제도, 정식 아내인 본처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을 적자라고 부르고, 본처가 아닌 양민 여성, 천민 여성 사이에서 낳은 아들을 각자 서자, 서얼이라고 불렀는데, 서얼에 대해서는 호부 호형과 관직 등용을 제한하는 등 엄격하게 차별했다.
서술 방식 : 이 작품은 영웅의 일대기 구조를 지니고 있는 영웅 소설로, 우연적이고 비현실적으로 사건이 전개된다는 점에서 고전 소설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특징
1) 영웅의 일대기적 구조를 따르고 있다.
2) 비현실적 성격의 사건들이 이야기를 이끌고 있다.
3) 적서 차별 제도, 탐관오리의 부패 등 당시 사회의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다.
작가 허균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당대 사회의 불합리한 제도를 비판하였으며 사회 모순을 개혁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4. 어휘 풀이
1) 공맹(孔孟) : 공자와 맹자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대장인(大將印) : 대장이 가지던 도장.
3) 동정서벌(東征西伐) : 동쪽을 정복하고 서쪽을 친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여러 나라를 정벌함을 이르는 말.
4) 도량(度量) : 사물을 너그럽게 받아들여 처리할 수 있는 넓은 마음과 깊은 생각
5) 전생연분(前生緣分) : 전생에서 맺은 연분.
6) 금세(今世) : 지금의 세상.
7) 기박하다 : 팔자, 운수 따위가 사납고 복이 없다.
8) 귀체(貴體) : 상대방의 안부를 물을 때 그 사람의 몸을 높여 부르는 말.
9) 길산(吉山) : 조선 시대의 도둑 장길산의 이름.
10) 지중하다 : 더할 수 없이 무겁다.
11) 주역(周易) : 유교 경전의 하나. 만물이 변화하는 잔연 현상의 원리를 설명함.
12) 둔갑법 : 마음대로 자기 몸을 감추거나 다른 것으로 변하게 하는 술법.
13) 사경(四更) : 새벽 1시에서 3시 사이.
14) 무궁하다 : 공간이나 시간 따위가 끝이 없다.
15) 무도하다 : 말이나 행동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에 어긋나서 막되다.
16) 하직 : 먼 길을 떠날 때 웃어른께 작별을 고하는 것.
17) 참소하다 : 남을 헐뜯어서 죄가 있는 것처럼 꾸며 윗사람에게 고하여 바치다.
18) 활빈당(活貧黨) : 가난한 백성을 살리는 무리라는 뜻으로, 길동이 만든 도적 집단.
19) 적자(嫡子) : 본부인이 낳은 아들.
20) 당상 : 대청 위.
21) 성상(聖上) : 살아 있는 자기 나라의 임금을 높여 이르는 말.
22) 소제(小弟) : 형에게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말.
23) 차꼬 : 죄수를 가두어 둘 때 쓰던 형벌 도구.
24) 혈점(血點) : 살갗에 피가 맺혀 생긴 점.
25) 천고(千古) : 아주 오랜 세월 동안.
26) 병조판서 : 조선시대에 둔, 병조의 으뜸 벼슬. 군사와 국방에 관한 일을 총괄했음.
27) 제수하다 : 추천의 절차를 밟지 않고 임금이 직접 벼슬을 내리다.
28) 동기(同氣) : 형제와 자매, 남매를 통틀어 이르는 말.
29) 운무(雲霧) : 구름과 안개를 아울러 이르는 말.
30) 사모관대(紗帽冠帶) : 예전에 벼슬아치들이 쓰던 모자와 입던 관복.
31) 서띠 : 조선 시대에 일품의 벼슬아치가 허리에 두르던 띠.
32) 사은하다 : 받은 은혜를 감사히 여겨 사례하다.
5. 홍길동전의 영웅 일대기 구조
1) 고귀한 혈통 : 아버지가 양반인 홍 판서임.
2) 비정상적 출생 : 홍 판서가 용꿈을 꾼 뒤 종에게서 서자로 태어남.
3) 비범한 능력 : 총명하고 무예와 도술이 뛰어남.
4) 어릴 때의 위기 : 주변의 음모로 죽을 위기에 처함.
5) 위기 극복 : 도술을 부려 자객을 죽이고 위기에서 벗어남.
6) 성장 후의 위기 : 호라빈당을 이끌고 탐관오리를 징벌하자, 나라에서 잡아들이려 함.
7) 위기 극복과 승리 : 병조판서에 임명된 후 율도국의 왕이 됨.
* 고전소설의 일대기적 구성
고전 소설은 대개 주인공의 일생에 관한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적는 일대기적 구성을 보인다. 홍길동전 역시 고전소설로 길동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길동이 일생 동안 겪은 일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 길동이 태어나 적서 차별 문제로 괴로워하다 집은 나온 후, 활빈당의 우두머리가 되고 병조 판서에 오르며, 이후 율도국의 왕이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시간 순서대로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독자는 길동의 삶을 따라가면서 주요 사건들을 정리하며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홍길동전 갈등의 원인과 양상. 내적 갈등 외적 갈등 양상
먼저 갈등과 갈등 양상의 개념 그리고 소설의 갈등 전개 과정을 설명한 뒤 홍길동전의 갈등의 원인과 양상을 살펴 보겠습니다.
▶갈등 : 한 인물이 마음속이나 인물들 사이에 일어나는 대립과 충돌, 인물과 환경 사이의 모순과 대립을 이르는 말.
▶갈등의 양상
1) 내적 갈등 : 한 인물의 마음속에서 서로 반대되는 생각이 동시에 일어나 발생하는 갈등
2) 외적 갈등 : 한 인물과 그 인물을 둘러싼 외부 요인 사이에 대립과 충돌이 일어나 발생하는 갈등
인물과 인물의 갈등 : 인물들 사이에 성격이나 생각이 대립하여 발생하는 갈등
인물과 사회의 갈등 : 인물이 자신이 속한 사회 윤리나 제도와 충돌해 발생하는 갈등
인물과 운명의 갈등 : 인물이 삶이 피할 수 없는 운명에 의해 결정되거나 파괴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
인물과 자연의 갈등 : 인물이 거대한 힘을 가진 자연환경과 부딪쳐 겪게 되는 갈등
▶소설의 갈등 전개 과정
발단 : 갈등의 실마리가 제시됨
전개 : 인물의 갈등이 시작됨.
위기 : 인물의 갈등이 심화됨
절정 : 인물의 갈등이 최고조에 도달함
결말 : 인물의 갈등이 해소됨
홍길동전의 갈등과 양상
소설에서 갈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물이 고민하는 문제나 괴로워하는 상황이 무엇인지를 찾아봐야 합니다. 길동은 호부 호형을 못 하는 것, 문관으로 벼슬길에 나아갈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아버지인 홍 판서 앞에서 이러한 괴로움을 털어놓지만 홍 판서는 길동을 위로하지 않고 꾸짖으며 길동과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갈등의 원인은 길동의 신분이 서얼이라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서얼을 차별하는 제도가 원인이 되어 길동의 내적 갈등과 홍 판서와의 외적 갈등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리고 길동이 적서 차별 제도로 인해 괴로워한다는 점에서 인물과 사회의 갈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갈등 원인 : 신분 제도에서 비롯된 차별
▶갈등 양상
내적 갈등 : 길동이 자신의 이상과 이를 막는 신분의 한계 사이에서 고민함.
외적 갈등
인물과 인물과의 갈등
1)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는 길동과 그런 길동을 꾸짖는 홍 판서의 갈등.
2) 조정의 명을 받아 길동을 잡으려는 인형 및 홍 판서와 길동의 갈등.
인물과 사회와의 갈등
길동을 잡으려는 당시 지배 계층(적서 차별 제도를 유지하려는 사회)과 길동의 갈등
▶ 갈등 해결 과정
갈등 | 해결 | 길동의 행동 |
길동과 홍 판서의 갈등 | 홍 판서가 길동에게 호부 호형을 허락함 | 집을 떠남 |
길동과 조정의 갈등 | 병조판서 벼슬을 제수함 | 조선을 떠남 |
◈ 길동이 집을 나가려는(출가) 이유
길동은 홍 판서의 꾸짖음과 어머니 춘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서얼에 대한 차별을 받아들이지 못해 괴로워합니다. 그래서 결국 집을 나가기로 결심을 합니다. 길동이 춘섬에게 하는 말을 통해 출가의 이유를 파악해 보면
1) 장부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남의 천대를 받는 것을 옳지 않으며
2) 자신도 장길산처럼 출가하여 도를 닦아 세상에 이름을 남기고 싶고
3) 홍 판서의 첩 곡산댁에게 화를 입을까 봐 걱정이 됨
◈ 홍길동전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
조선 시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
1) 축첩 제도와 적서 차별 제도가 있음
2) 양반과 종이 구분되는 신분제 사회임
3) 문관이 무관보다 우대를 받는 유교 중심 사회임
4) 입신양명을 최고의 삶으로 여기며 출세를 중시함
5) 탐관오리의 부정부패로 백성들이 힘든 삶을 살았음
◈ 길동과 홍 판서의 호칭 변화의 의미
서얼로 태어난 길동은 천민의 신분이기 때문에 양반인 아버지를 '아버지' 대신 '대감'으로 불러야 했고, 자신을 가리켜 '소자' 대신 '소인'이라고 말해야 했습니다. '소자'는 아들이 부모에게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말이고, '소인'은 신분이 낮은 사람이 자기보다 신분이 높은 사람에게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말입니다.
홍 판서가 호부 호형을 허락하자 길동은 '아버지'와 '소자'라는 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호칭의 변화를 통해 길동과 홍 판서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둘의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호부 호형 허락 후 호칭 변화
홍 판서 : 대감 → 아버지
길동 자신 : 소인 → 소자
마지막으로 소설에서 갈등의 역할을 정리한 후 마치겠습니다.
◈ 소설에서 갈등의 역할
1) 갈등이 전개되고 해결되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2) 갈등은 사건 전개에 긴장감을 더하고 필연성을 부여합니다.
3) 갈등이 고조되고 해결되는 과정에서 주제가 드러납니다.
4) 갈등의 해결 과정에서 인물의 성격과 가치관이 드러납니다.
이상 허균의 소설 홍길동전의 전체 줄거리, 핵심 정리, 내적 외적 갈등 양상과 고전 소설의 일대기적 구성 그리고 소설에서 갈등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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