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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이해] 김승옥 무진 기행 정리 분석 줄거리. 여로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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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김승옥의 소설 무진 기행을 정리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체 줄거리를 살펴보고, 무진 기행의 배경이 갖는 의미와 갈등 구조 그리고 여로형 구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김승옥의 무진 기행 정리 분석

1. 전체 줄거리

제약 회사의 전무가 될 '나'는 고향인 무진에 가서 좀 쉬고 오라는 아내의 권유에 따라 무진으로 향합니다. 무진은 젊은 날 '나'가 새 출발이 필요할 때 내려가 방황을 하던 장소입니다. 그곳에서 나는 후배 박과 동창 조, 그리고 박과 같은 학교에 근무하는 하인숙이라는 음악 교사를 만납니다.

 

 

 

무진을 떠나고 싶어 하는 하인숙은 '나'에게 서울로 데려다 달라고 청하고 하인숙에게서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나'는 하인숙과 다시 만날 약속을 합니다. '나'는 하인숙에게 사랑을 느끼지만 그 사실을 끝내 말하지 않습니다. 아내로부터 빨리 상경하라는 전보를 받은 '나'는 과거의 의식으로부터 깨어나 현실로 돌아가기로 하고 무진을 떠나면서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2. 김승옥의 무진 기행 핵심 정리

갈래 : 단편 소설

 

성격 : 회고적, 독백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1960년대, 공간적 배경 - 무진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 현실 속에 던져진 자기 존재의 파악

 

 

 

 

3. 인물 소개

나(윤회중) : 장인이 경영하는 제약 회사의 전무 자리에 오르기로 되어 있으나 이를 달갑게 여기지 않습니다. 주주 총회를 앞두고 자기 존재를 확인하려고 무진으로 가지만 현실과 타협하여 서울로 다시 돌아옵니다.

 

 

아내 : '나'에게 무진에 가 있을 것을 권하는 인물, 현실적인 가치를 상징합니다.

 

 

하인숙 : 무진 중학교 음악 교사, '나'를 만난 후 허무를 벗어나기 위해 무진을 떠나고 싶어 하나 결국 자신의 삶을 받아들이며 머무는 여인이다.

 

 

* 아내 (서울의 인물, 현실의 '나'와 닮음)

 

* 나 (현실과 젊은 시절의 자신 사이에서 갈등)

 

* 하인숙 (무진의 인물, 젊은 시절의 '나'와 닮음)

 

 

 

 

4. 어휘 풀이

1) 명산물 : 어떤 지방이나 나라 따위의 이름난 산물

 

2) 진주 : 군대가 쳐들어가거나 파견되어 가서 주둔함

 

3) 유배 : 죄인을 귀양 보냄

 

4) 여귀 : 여자 귀신

 

5) 입자 : 물질을 이루는 매우 작은 낱낱의 알

 

6) 전보 : 전신으로 단시간에 보내는 통신

 

7) 급상경 : 급히 서울로 올라옴

 

8) 선입관 : 어떤 일에 대하여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고정된 견해. 선입견

 

9) 타협안 : 어떤 일을 서로 양보하는 마음으로 협의하여 내놓는 의안

 

 

 

 

▶ '안개'의 의미

현실과 꿈, 삶과 죽음, 진실과 거짓 등이 뒤섞여 있는 혼돈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곧 혼돈 속에서 진정한 자아를 찾아 방황하는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5. 구절 풀이

1) 안개, 무진의 안개 - 아닐 수 있을까

안개는 반투명의 모소함을 속성으로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안개를 무진의 명산물이라 칭하고, 다양한 수사를 통해 무진의 안개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햇볕의 신선한 밝음과 - 전무님이 될 것이다.

이미지의 연상 작용을 통해 비현실적인 상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무진'으로 가는 길이 곧 현실에서 벗어나는 길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새 출발이 필요할 때 - 때문도 아니었었다.

새 출발이 필요할 때마다 무진을 찾을 수밖에 없었지만 막상 무진에서는 무기력하게 지내기만 한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고 있습니다.

 

 

4) 그렇지만 여긴 - 데려가 주시겠어요?

무진의 무기력함을 견디지 못하고 무진에서 탈출하고자 하는 하인숙의 모습이 드러난 부분입니다. 이러한 하인숙의 모습은 젊은 시절의 '나'와 같습니다.

 

 

5) 아내의 전보가 - 드러내 보여 주었다.

아내의 전보를 받음으로써 '나' 가 무진에서 겪었던 불투명한 상황과 감정을 현실적으로 인식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6) 한 번만, 마지막으로 - 무책임을 긍정하기로 하자.

'나'의 어지로운 심리 상태를 반영하는 말입니다. '나'의 어지러운 심리 상태를 반영하는 말입니다. '나'는 무진과 그곳에 있는 순정을 긍정하기로 하였으나, 결국 현실과 타협하여 서울로 떠나게 됩니다.

 

 

 

◈ '나'에게 무진이라는 공간이 지닌 의미

- 새 출발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공간

- 현실에서와는 달리 공상에 빠질 수 있는 공간

- 권태와 무기력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공간

→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하는 공간

 

 

 

 

◈ '전보'와 '편지'의 상징적 의미

편지는 개인의 내면이나 정감을 표현 하는 전통적인 수단이고, 전보는 실용성이 강조되는 수단입니다. 주인공과 하인숙은 편지를 통해 연결되고, 주인공과 아내는 전보를 통해 연결됩니다. 주인공이 편지를 찢어 버리고, 아내가 보낸 전보의 내용대로 행동하는 것은 결국 현실을 따르는 그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예입니다.

 

 

 

무진 기행의 배경이 갖는 의미

1960년대는 안개가 낀 듯이 미래가 보이지 않는 시대, 전통적인 가치가 모두 파괴되어 버리고 모든 것이 세속화된 시대였습니다. '무진'은 이 같은 혼돈의 시대를 상징적으로 보여 줍니다. 무진은 안개가 자주 덮이는 곳으로, 권태와 단조로움, 절망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그 부정적인 이미지의 내부에는 파괴되고 속물화되기 이전의 인간적인 원형을 함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실의 '서울'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작품에서 무진의 모호한 안개 속에서 벗어나 밝음을 지향하는 것은 진정한 자아를 찾으려는 모습이지만 주인공은 무진이라는 공간에서 되찾으로 했던 순수함을 획득하지 못하고 현실로 복귀하고 맙니다.

 

 

 

☞ 무진 (젊은 시절의 추억, 인간적인 원형)  ↔  서울 (세속적인 일상, 속물화)

 

 

 

 

◈ 무진 기행의 갈등 구조

무진 기행에는 선명하게 구분되는 두 개의 공간이 있는데 두 개의 이질적 공간은 화자의 내면에서 팽팽하게  대립되어 갈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두 개의 공간 중 하나는 서울로 표상되는 일상의 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무진이라는 탈일상의 공간입니다.

 

 

 

다시 말해 아내가 있는 서울은 세속적이지만 현실적인 가치가 중심을 이루는 공간인 반면, 안개와 바다, 자살한 여인과 하인숙의 노래가 있는 무진은 몽환적이고 탈속적인 공간입니다.

 

 

 

 

◈ 무진 기행의 여로형 구조

 

현실 공간 (서울) : 현실적 가치가 중심을 이루는 일상적 세계(세속적) → <떠남> → 추억의 공간(무진) : 몽환적이고 비일상적인 세계, 방황하는 주인공의 내면세계(순수 지향적)

 

 

☞ '나'는 결국 서울로 복귀(현실과의 타협) 하는 것에 대해 심한 부끄러움을 느낌

 

 

 

 

김승옥의 무진 기행 이해와 감상

'무진 기행'은 4·19 이후 우리 문학이 1950년대의 전후 문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보여 주는 소설입니다. 이 작품은 '바람. 햇빛, 안개' 등의 환경적인 요소인 자연물을 인간의 의식을 드러내는 장치로 사용하면서 개성 있고 새로운 현대적 감수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 작품은 1960년대의 허무와 회의 의식을 주인공인 '나'가 서울을 떠나 무진으로 갔다가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떠남 - 추억의 공간 - 복귀'의 순환 구조를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나'(윤희중)는 고달픈 현실 속에서 재충전을 위해 무진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젊은 시절의 고뇌를 느끼는 한편, 자신의 과거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하인숙이라는 여인을 만나 사랑의 감정을 느낍니다.

 

 

 

그러나 그 의식의 다른 끝에는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이라는 현실적인 가치가 놓여 있습니다. 아내의 전보로 이를 깨닫게 된 '나'는 안개처럼 축축히 배어드는 감상에서 서서히 벗어나 현실과 타협한 것에 대한 부끄러움을 느끼며 현실에 복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김승옥의 무진 기행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1) 이 소설의 시점은? 1인칭 주인공 시점

 

2) 이 소설의 구성상 특징은? 여로형 구조

 

3) 이 소설에서 대조적 성격을 지닌 두 공간은? 서울, 무진

 

4) 무진을 몽환적이며 탈속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소재는? 안개

 

5) '나'가 무진에 가는 것을 내켜하지 않는 이유는? 무진에서는 자신을 상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6) 과거 무진에서의 '나'의 모습을 단적으로 드러낸 표현은? 무진에서의 나는 항상 처박혀 있는 상태였었다.

 

7) 인숙이 무진을 떠나고 싶어 하는 이유는? 무진의 허무함 속에서 벗어나고 싶기 때문에

 

8) 인숙에게 사랑을 느끼는 '나'에게 현실을 일깨워 주는 소재는? 전보

 

9) '나'가 인숙을 사랑한 이유는? 인숙이 과거의 자신을 닮았기 때문에 

 

 

 

이상 김승옥의 소설 무진 기행의 전체 줄거리, 배경이 갖는 의미와 갈등 구조 그리고 여로형 구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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