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1) 화자 운율 표현 방법

반응형

오늘은 중학교 국어 시간에 자주 사용하는 필수 개념 용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학교 국어 공부를 하다 보면 초등학교 때 배워서 익숙했던 용어가 변경되어 같은 뜻임에도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 (1)

1. 화자(초등 용어 : 말하는 이)

화자는 시에서 말하는 이며 '화자' 또는 '시적 화자'라고 합니다. 이러한 화자는 겉으로 드러나기도 하지만 누구인지 잘 드러 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작가와 일치하는 경우도 있고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화자가 '나'로 드러나 있습니다.)

 

예) 그립다 말을 할까 하니 그리워(화자가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습니다.)

 

 

 

 

2. 시어(초등 용어 : 시에서 쓰인 말)

시어는 시에서 사용된 말입니다. 시는 짧고 간결한 표현으로 느낌과 분위기, 의미를 전달하므로 시어에 담긴 뜻을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시어는 함축성과 시적 허용이 가능합니다.

 

 

 

* 함축성 : 어떤 말이 사전적인 뜻 외에 여러 뜻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예) 내가 바라는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청포를 입고 찾아온다고 했으니. 이육사 <청포도> 중에서

 

 

예에서 '내가 바라는 손님'은 우리나라의 독립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시적 허용 : 시에서는 분위기와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문법에 맞지 않는 표현 사용이 가능(허용)합니다.

 

예)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조지훈 <승무> 중에서

 

 

예에서 '하이얀'의 올바른 표현은 '하얀'이지만 시적 허용 되었습니다.

 

 

 

 

3. 운율(초등 용어 : 노래하는 느낌)

운율은 시를 읽을 때에 느껴지는 말의 가락입니다. 시의 운율이 만들어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부분 ★'반복'에 의해 형성됩니다.

 

 

 

*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요소

예문에서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요소는 밑줄( _ )로 표시했습니다.

 

 

1) 같은 음, 단어 구절의 반복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

 

 

 

2) 일정한 글자 수나 음보 수의 반복

내 벗이V몇이나 하니V수석과V송죽이라

동산에V달 오르니V그 더욱V반갑고야  (4음보 사용)

 

 

 

3) 같은 문장 구조의 반복

물새는/물새라서 바닷가 바위틈/알을 낳는다/

보얗게 하얀/ 물새알.

산새는/산새라서 잎 수풀 둥지 안/알을 낳는다/

알락달락 얼룩진/산새알.

 

 

 

4)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

이글이글 앳된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4. 심상<=이미지>(초등 용어 :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

심상(=이미지)는 시를 읽을 때에 마음속에 떠오르는 감각적인 느낌이나 모습입니다. 시어를 사용하여 눈으로 보는 것처럼, 소리를 듣는 것처럼, 냄새를 맡는 것처럼, 맛을 느끼는 것처럼, 피부에 느껴지는 것처럼 다양한 심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 빛

뒷 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 금모래빛 : 보는 것처럼(시각적 심상, 시각적 이미지)

* 갈잎의 노래 : 듣는 것처럼(청각적 심상, 청각적 이미지)

 

 

→ 이밖에도 다양한 심상(이미지)이 있으나 추후 심상 부분만 따로 포스팅하여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

 

 

5. 비유적 표현(초등 용어 : 빗대어 표현하기)

비유적 표현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그와 비슷한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비유하는 방법에 따라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등이 있습니다.

 

 

1) 직유법

'처럼, ' 같이', '같은', '듯이' ,'듯' 등의 연결어를 사용하여 비유하는 방법입니다.

 

 

예) 내 마음은 햇님처럼 반짝입니다.

 

 

 

2) 은유법 

'A는(은) B이다'와 같이 연결어 없이 비유하는 방법입니다.

 

예) 내 마음은 호수요.

 

 

 

3) 의인법

사람이 아닌 사물이나 관념을 사람인 것처럼 비유하는 방법입니다.

 

 

→ 이밖에도 다양한 표현 방법이 있으나 추후 표현 방법만 따로 포스팅하여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6. 상징

상징은 시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숨기고 구체적인 다른 사물로 대신하여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예) 상징 : 해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 이글이글 

 

☞ 광명, 생기(활기, 원기, 활력)

 

 

-말갛게 씻은 얼굴

- 앳된 얼굴 

 

☞ 순수

 

 

어둠을 살라 먹고

☞ 정의, 승리

 

 

 

 

7. 제재(초등 용어 : 글감, 이야깃거리)

글을 쓰기 위한 재료가 되는 것을 소재, 그 소재들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소재, 즉 중심 소재를 '제재'라고 합니다. 제재는 주제를 뒷받침해 줄 수 있도록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해제

어떠한 문학 작품이 탄생한 시대적 배경, 작품을 읽으면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점, 작품의 주제 등에 대하여 대강 설명해 놓은 것을 '해제'라고 합니다. 주로 국어 교과서 작품의 앞부분에 실려 있습니다.

 

 

예) 홍길동전 해제

홍길동의 반항적 행동은 신분에 따라 차별하는 당시 사회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이 소설의 작가인 허균이 재주 있는 자를 버리는 당시의 사회 제도를 비판했던 것과 연결된다. 홍길동은 영웅 소설의 대표적 작품이다.

 

 

 

 

9. 소설의 구성

소설의 구성은 소설에서 인물들이 벌이는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또는 원인과 결과 등에 따라 연결시켜 짜임새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구성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평면적(순행적) 구성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늘어놓음. 내용 이해가 쉬우며, 단편 소설에 많이 사용됩니다.

 

 

 

2) 입체적(역순행적) 구성

사건이 시간적 순서와 상관없이 펼쳐짐.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지만 내용 파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액자식 구성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인 '내부 이야기'가 있는 구성. 보통 내부 이야기가 핵심 내용입니다.

 

 

 

4) 피카레스크식 구성

서로 다른 이야기들이 하나의 주제 아래 통일되어 엮어 있음. 하나하나의 이야기들은 독립적이지만 같은 인물들이 나와서 연결된 느낌을 줍니다.

 

 

 

 

10. 시점

시점은 소설에서 사건과 이야기를 전달해 주는 사람을 '서술자'라고 하며, 이 서술자가 사건을 보고 이야기하는 시각이나 태도를 '시점'이라고 합니다.

 

 

 

 

11. 중심인물(초등 용어 : 주인공)

사건의 중심이 되는 인물을 '중심인물'이라고 합니다. 중심인물은 다른 등장인물이나 환경(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과 관계를 맺으며 사건을 만듭니다. 그리고 중심인물과 대립하는 인물과 갈등을 겪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드러내기도 합니다.

 

 

또한 반동인물은 중심인물에 반대하여 갈등을 빚는 인물입니다.

 

 

예) 춘향전

중심 인물 : 성춘향, 이몽룡

반동 인물 : 변사또

 

 

 

 

12. 심리(초등 용어 : 인물의 마음)

심리는 인물의 마음이나 생각이 어떠한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인물의 심리를 나타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술자가 직접 말하기(=직접적 제시)

서술자가 직접 설명함, 심리를 자세히 전달할 수 있고, 독자가 빨리 이해할 수 있음. 그러나 독자가 상상할 수 있는 부분은 줄어들게 됩니다.

 

 

2) 인물의 말과 행동으로 드러내기(=간접적 제시)

인물의 행동을 묘사하거나 말과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생생한 느낌을 주고 독자가 상상살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예) 허리춤에 손을 올리며 큰 목소리로 ☞ 화가 난 심리

 

 

3) 주변 사물을 이용하기

주변 사물의 모습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예) 팝콘이 펑펑 터지는 모습 ☞ 설레는 심리

 

 

 

 

13. 갈등

갈등이란 뜻이나 처지가 서로 달라 충돌하는 것입니다. 소설의 사건은 인물들이 일으키는 갈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갈등의 해결 과정이 작품의 재미를 더해 줍니다.

 

 

1) 내적 갈등

한 인물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예) 인물이 겪는 고민, 걱정, 불안, 망설임, 분노 등

 

 

 

2) 외적 갈등

갈등의 원인이 인물의 외부에 있는 갈등입니다.

 

예) 인물과 인물 간의 갈등, 인물과 사회 와의 갈등, 인물과 제도 와의 갈등, 인물과 자연과의 갈등.

 

 

 

 

15. 해학, 풍자

해학과 풍자는 대상을 과장하거나 우스꽝스럽게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고전소설 <흥부전>을 읽으면 이러한 해학과 풍자를 느낄 수 있습니다.

 

 

1) 해학

어떤 일이나 인물을 익살스럽고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2) 풍자

대상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비꼬아서 비판하는 표현 방식입니다.

 

 

 

 

16. 반어 

반어는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실제 의미와는 반대되는 말이나 상황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며, '반어적 표현, 반어법'이라고 합니다. 겉으로 드러나 의미와 속에 들어 있는 의미가 달라서 독자는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또한 인물의 심리나 상황을 좀 더 강렬하게 드러낼(=강조) 수 있습니다.

 

 

예) 엄청 빨리 왔네. ☞ 겉으로는 빨리 왔다고 칭찬하는 것 같지만, 속뜻은 지각한 것을 나무라는 표현입니다.

 

 

 

 

17. 역설

역설은 겉보기에는 모순이어서 말이 되지 않는 표현 같지만 그 속에 숨은 뜻이 담겨 있는 표현 방법입니다. 역설적 표현은 '찬란한 슬픔의 봄'과 같이 서로 반대되는 개념을 가진, 또는 한 문맥 안에서 함께 사용될 수 없는 말들을 사용하여 나타냅니다.

 

 

예)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유치환, 깃발 중에서)  ☞ 큰 소리를 내는 아우성을 소리가 없다고 표현하여 깃발의 몸부림을 강조했습니다.

 

 

 

 

♣ 오늘 포스팅의 주된 내용은 초등 국어 시간에 익혔던 용어(개념)들이, 중등 과정에서는 어떻게 변화되는 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이에 용어 정리 정도로만 간략히 포스팅을 했으며,  각 용어(개념) 들의 세부적인 내용들은 추후 포스팅을 통해 상세히 설명할 계획입니다.

 

 

 

이상 중학교 국어 시간에 자주 사용하는 필수 개념 용어(화자, 운율, 표현 방법 등) 정리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화자의 어조와 태도. 헷갈리는 어조 정리. 반성 성찰. 관조 달관 초월

 

화자의 어조와 태도. 헷갈리는 어조 정리. 반성 성찰. 관조 달관 초월

오늘은 화자의 어조와 태도 그리고 헷갈리는 어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말을 할 때 사람마다 목소리나 말투에 특성이 있듯이 시에도 시적 화자의 목소리(말투, 말씨)가 각각 다르게

nocturne13.tistory.com

 

 

[국어 개념]운율 형성 방법 요소. 반복을 통한 운율 형성. 수미 상관 구조 역할

 

[국어 개념]운율 형성 방법 요소. 반복을 통한 운율 형성. 수미 상관 구조 역할

오늘은 운율의 뜻과 운율 형성 방법, 요소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운율은 운문이 가진 대표적인 특성입니다.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으로는 1. 음운, 음절, 시어, 시구, 시행 연의 반복 2.

nocturne13.tistory.com

 

 

[국어 개념] 감각적 이미지 심상. 공감각적 복합 감각적 이미지. 색채 대비 명암 대비

 

[국어 개념] 감각적 이미지 심상. 공감각적 복합 감각적 이미지. 색채 대비 명암 대비

오늘은 감각적 이미지(심상)와 공감각적, 복합 감각적 이미지. 색채에 관한 개념어(색채 대비, 명암대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지는 심상이라고도 하며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