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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개념] 감각적 이미지 심상. 공감각적 복합 감각적 이미지. 색채 대비 명암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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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감각적 이미지(심상)와 공감각적, 복합 감각적 이미지. 색채에 관한 개념어(색채 대비, 명암대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지는 심상이라고도 하며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입니다. 각 이미지에 해당하는 예를 들어가며 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각적 이미지 (심상)

이미지. 심상

이미지(심상)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 마음속에 그려지는 사물의 감각적인 영상으로 심상(心象)이라고도 합니다. 이때 '심상(心象)'은 한자 그대로 '마음(心)에 그려지는 상(象)'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심상은 감각적인 언어로 표현됩니다.

 

 

감각이란 우리가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음으로써 알게 되는 자극을 말합니다.

 

 

 

 

감각적 이미지

시의 내용으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이 연상되는 것입니다. 감각적 이미지에는 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적 이미지를 사용하면 화자의 정서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표현됩니다. 또한 감각적 이미지는 오감과 관련되므로 시에서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이 있는 확인 해 보면 됩니다.

 

 

감각적 이미지에 해당하는 이미지들을 예를 들어가며 바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각적 이미지. 시각적 심상

시각적 이미지는 눈을 통해 빛깔, 모양, 움직임, 크기 등을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 시각적 이미지는 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이며, 실제 눈으로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색깔을 표현한 시어, 모양이나 크기를 나타낸 시어, 움직임을 나타내는 시어 등이 시각적 이미지(심상)을 드러냅니다. 시각적 이미지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이미지들에 해당하는 예문에서 설명되는 이미지들은 밑줄로 표현하겠습니다.

 

 

 

예1) 좁은 들길에 들장미 열매 붉어.

 

 

예2) 어두운 방 안엔 바알간 숯불이 피고.

 

 

예3) 잠 이루지 못하는 밤 고향집 마늘밭에 눈은 쌓이리 / 잠 이루지 못하는 밤 고향집 추녀밑 달빛은 쌓이리.

 

 

예4) 길은 한줄기 구겨진 넥타이처럼 풀어져 / 일광의 폭포 속으로 사라지고 / 조그만 담배 연기를 내뿜으며 / 새로 두 시의 급행열차가 들을 달린다.

 

 

 

예1)에서부터 예3)까지는 모두 대상을 직접 묘사하여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길은 '구겨진 넥타이', 햇빛은 '일광의 폭포', 열차의 연기는 '담배 언기'에 빗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미지(심상)를 제시하는 방법에는 있는 그대로 서술하거나 묘사하여 표현하는 방법과 다른 사물을 끌어들여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청각적 이미지. 청각적 심상

청각적 이미지는 귀를 통해 소리를 들은 듯한 느낌을 주는 이미지입니다. 소리와 음성, 음향 등 소리와 관련한 구체적인 표현이 들어 있어야 청각적 이미지입니다.

 

 

 

예) 접동 / 접동 / 아우래비 접동.

 

 

예) 머리맡에 찬물을 솨아 퍼붓고는.

 

 

예) 계집아이들의 높고 쾌활한 웃음소리에.

 

 

예) 저 바람에 새가 슬피 운다.

 

 

예) 두 점을 치는 소리 / 방범대원의 호각 소리 메밀묵 사려 소리에 /  눈을 뜨면 멀리 육중한 기계 굴러가는 소리.

 

 

 

 

후각적 이미지. 후각적 심상

후각적 심상은 실제 코로 냄새를 맡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이미지입니다. 자연물에서 나는 냄새나 음식에서 나는 냄새 등 냄새와 향과 관련한 구체적인 표현이 들어 있어야 후각적 이미지라 할 수 있습니다.

 

 

 

예1) 꽃 피는 사월이면 진달래 향기 / 밀 익는 오월이면 보리 내음새.

 

 

예2) 어마씨 그리운 솜씨에 향그러운 꽃지짐.

 

 

예3) 온 집안에 퀴퀴한 돼지 비린내.

 

 

예4) 쌍바라지 열어제치면 / 썩달라무 썩는 냄새 유달리 향그러워웠다.

 

 

예5) 술 익는 마을마다.

 

 

각 예를 통해 후각적 이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예5)의 '술 익는' 표현은 왜 후각적 이미지일까요? 그건 술이 익는다는 건 발효가 된다는 뜻이며, 발효가 되면서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촉각적 이미지. 촉각적 심상

촉각적 이미지는 실제 피부에 닿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이미지입니다. 부드러움이나 거침, 차가움과 따뜻함 등 감촉 및 온도와 관련한 구체적인 표현이 들어 있어야 촉각적 이미지입니다.

 

 

예) 발목이 시리도록 밟아도 보고.

 

 

예) 나는 한 마리 어린 짐승 /  젊은 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에 / 열로 상기한 볼을 말없이 부비는 것이었다.

 

 

예) 가난하다고 해서 사랑을 모르겠는가 / 내 볼에 와 닿던 네 입술의 뜨거움.

 

 

 

미각적 이미지. 미각적 심상

미각적 이미지는 실제 혀로 맛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이미지입니다. 짠맛과 신맛, 단맛, 쓴맛 등 맛과 관련한 구체적인 표현이 들어 있어야 미각적 이미지입니다.

 

 

예) 물새알은 간간하고 짭조름한 미역 냄새.

 

 

예) 집집 끼니마다 봄을 씹고 사는 마을.

 

 

예) 메마른 입술이 쓰디쓰다.

 

 

 

감각적 이미지 정리 하기

시각적 이미지 : 색깔, 명암, 자연물(경치) 등 눈으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 의성어, 노래, 소리 등 귀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 : 부드러움, 딱딱함, 차가움, 뜨거움 등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 향기, 냄새 같이 코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 짜다, 맵다 같이 혀로 느낄 수 있는 이미지.

 

 

 

공감각적 이미지. 공감각적 심상

공감각적(共感覺的)이미지는 둘 이상의 감각적인 표현이 함께 어우러져 쓰일 때에 하나의 감각을 다른 종류의 감각으로 전이하여(바꾸어서) 표현하는 이미지입니다.

 

 

 

여기서 공감각(共感覺)이란 어떤 하나의 감각이 다른 영역의 감각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옮아가는 것을 '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소리를 들으면 빛깔이 느껴지거나, 어떤 색깔에서 촉감이 느껴지거나 하는 것입니다. 

 

 

 

만약 울음소리를 들었는데 푸른 빛깔이 느껴졌다면 '푸른 울음'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푸른 울음'은 청각을 시각으로 전이시킨 표현이며, '청각의 시각화'라고도 합니다.  또한 '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을 보겠네'에서는 노을에 물든 가을 강을 보면서 울음소리를 들은 것 같은 느낌을 표현한 것입니다. '시각의 청각화'이며 시각을 청각으로 전이시킨 것입니다.

 

 

 

예)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 - 청각(종소리)의 시각화(분수처럼, 푸른)

 

 

예)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 청각(울음)의 시각화(금빛)

 

 

예)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생달이 시리다 - 시각(새파란 초생달)의 촉각화(시리다)

 

 

예) 새벽까지 시린 귀뚜라미 울음소리 - 청각(울음소리)의 촉각화(시린)

 

 

예) 엄마 안 오시네, 배추잎 같은 발소리 타박타박 - 청각(발소리 타박타박)의 시각화(배추잎)

 

 

 

 

복합 감각적 이미지. 복합 감각적 심상

복합 감각적 이미지는 서로 다른 감각이 나열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공감각적 이지미와 구분해야 할 이미지입니다. 보통 한 구 절에 두 가지 이상의 이미지가 보이면 공감각적 이미지라고 판단할 수 있는데요.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때 두 가지  이미지가 서로 아무 관련 없이 나열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복합 감각적 이미지라고 합니다. 

 

 

즉 둘 이상의 감각적인 표현이 함께 쓰일 때, 각각 다른 감각적 대상이 단순하게 나열되는 것이며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단순히 나란히 나와 있는 것입니다.

 

 

위의 공감각적 이미지의 예에서 사용된 '푸른 종소리'가 '푸른 종 맑은 소리'라고 하면, '푸르다'라는 시각적 이미지와 '맑은 종소리'라는 청각적 이미지가 각각 나열된 '복합 감각적 이미지'입니다.

 

 

 

예) 술 익은 마을마다 타는 저녁 놀 - 후각적 이미지(술 익는)와 시각적 이미지(저녁 놀)가 차례로 나열.

 

 

예) 접동새 소리 별 그림자 - 청각적 이미지(접동새 소리)와 시각적 이미지(별 그림자)가 차례로 나열.

 

 

 

색채에 관한 개념어

색채어

색채어는 색깔을 나타내는 시어를 의미합니다. '파란 하늘'의 '파란'처럼 시에 색채어가 등장하면 강렬한 시각적 이미지(심상)이 드러납니다.

 

 

 

색채 이미지 

색채 이미지는 시의 내용으로 특정 색깔이 연상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늘'이라고 하면 보통 파란색의 하늘을 떠올립니다. 이미지는 시를 읽을 때 마음속에 생겨나는 영상이나 감각(느낌)이므로 '하늘'은 파란색의 '색채 이미지'를 갖는 대상인 것입니다.

 

 

 

또한 '하늘'처럼 색깔을 연상시키는 시어가 쓰이면 굳이 '파란'이라는 색채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색채 이미지가 드러납니다.

 

 

 

예) 못 견디게 서로운 몸짓을 하며

붉은 꽃잎은 떨어져나려

펄펄펄 펄펄펄 떨어져나려

 

 

 

 

예문의 두 번째 행의 '붉은 꽃잎'에 집중해 보면, 여기서 '붉은'은 색채어이기 때문에 '색채어'를 활용했다고 해도 되고, '색채 이미지를 활용'했다고 해도 됩니다. 또한 '꽃잎'보다는 '붉은 꽃잎'이라고 하는 게 꽃 잎의 속성이 더 잘 드러납니다. 이처럼 '붉다'와 같은 색깔을 나타내는 시어를 활용하면 해당 대상에 대해 강한 인상(붉은색)과 대상의 속성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에 예문에서는 색채어를 활용하여 대상의 속성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색채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적 인상을 선명하게 하고 있습니다.

 

 

 

 

색채 대비 

색채 대비는 작품 속에 차이를 보이는 색채어나 색채 이미지를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하늘'과 '갈매기'처럼 색채어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작품 속에서 파란색과 흰색으로 차이를 보이는 색을 상상할 수 있다면 색채 대비입니다. 보통 흰색과 푸른색, 푸른색과 붉은색, 흰색과 검정색, 검정색과 붉은색 등의 짝으로 대비되지만, 색채 대비는 보색이 아니어도 색의 '차이'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명암 대비

명암 대비는 작품 속에 밝고 어두움을 보이는 색채어나 색채 이미지를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명암의 대비는 말 그대로 밝음과 어두움의 대립입니다.하지만 꼭 색채로만 관련 지을 건 아니고 '밝은 미래'와 '어두운 과거'처럼 밝은 이미지와 어두운 이미지에 해당하는 시어의 대립으로 폭넓게 봐도 됩니다.

 

 

 

예) 어두운 방 안엔 

바알간 숯불이 피고,

 

 

외로이 늙으신 할머니가

애처로이 잦아드는 어린 목숨을 지키고 계시었다. (시적 상황 - 어린 목숨)

 

 

 

예문에서는 '어두운 방'과 '바알간 숯불'의 명암 대비를 통해 시적 상황(어린 목숨)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예) 속에 따오신 산수유 붉은 알알이

아직도 내 혈액 속에 녹아 흐르는 까닭일까.

 

 

 

예문에서는 산수유 열매의 붉은색과 눈의 흰색이 뚜렷한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상 감각적 이미지(심상)와 공감각적, 복합 감각적 이미지. 색채에 관한 개념어(색채 대비,명암 대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 - 국어 개념 교과서, 이서영, 강승임, 아주큰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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