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2) 글의 성격. 신화 전설 민담

반응형

오늘은 중학교 국어 시간에 자주 사용하는 필수 개념 용어, 글의 성격, 신화 전설 민담 등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학교 국어 공부를 하다 보면 초등학교 때 익혔던 용어가 변경(대체)되어 같은 뜻임에도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용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2) 글의 성격. 신화 전설 민담

1. 설명문(초등 용어 : 설명하는 글)

설명문은 어떤 사실이나 사물, 현상 또는 법칙 등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 쓴 글입니다. 설명문은 글쓴이 개인의 의견이나 감정, 느낌보다는 사실에 바탕을 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글입니다.

 

 

설명문의 구성

1) 머릿말(처음)

- 설명하려는 대상을 소개함.

- 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함.

 

 

2) 본문(중간)

- 대상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함.

- 알기 쉽고 분명하게 씀.

 

 

3) 맺음말(끝)

- 설명한 내용을 요약.

- 글쓴이의 의견을 조금 덧붙여도 좋음.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2) 신화 전설 민담

 

 

2. 논설문(초등 용어 : 주장하는 글)

논설문은 어떤 주제에 대해 글쓴이가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읽는 사람을 설득하는 글입니다. 논설문은 읽는 사람은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가 타당한지, 적절한 논증 방식을 사용하여 글을 전개했는지를 파악하며 읽어야 합니다.

 

 

논설문의 구성

1) 서론 

글에서 다룰 문제를 분명하게 제기함.

 

 

2) 본론

제기된 문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밝히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함.

 

 

3) 결론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주장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힘.

 

 

 

 

3. 글의 성격

글의 종류나 내용에 따라 글의 성격도 달라집니다. 각각의 성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설명적

어떤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풀어 말하는 것입니다.

 

예> 판소리가 소리로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소리꾼이 노래로 부르는 것을 '소리'라고 하고, 말로 하는 것을 '아니리'라고 합니다. 

 

 

바로 위 예문은 판소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2) 객관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서술한 것을 말합니다.

 

예>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공개한 '유기 동물 발생 현황'에 따르면 올해 버려진 동물은 9만 9254마리에 달했다.

 

 

 

3) 설득적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믿고 따르게 하는 것입니다.

 

 

예> 여러분이 '지구 시간'에 많이 참여할수록 이산화 탄소 배출량이 줄어들어 지구 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해설적 

내용을 알기 쉽게 풀이한 것입니다.

 

예> 고정관념이 좋지 않은 까닭은 머릿속에 박혀 있는 갱각을 아무런 의심 없이 행동으로 옮기게 하거나, 자신도 모르게 진실을 외면하여 버리기 때문이다.

 

 

 

5) 비판적

옳고 그름을 밝히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예> 동물의 목숨이 사람보다 가볍다고만은 할 수 없음에도 동물의 죽음은 별로 신경 쓰지 않고 동물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4. 수필

수필은 붓 가는 대로 쓴 글이라는 뜻이며, 생활 속에서 얻은 생각이나 느낌을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한 글입니다.

 

 

수필의 특성

1) 형식이 자유로운 글

일기, 편지, 기행문, 감상문 등 다양한 형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2) 개성적인 글

수필에 등장하는 '나'는 글쓴이 자신이어서 글쓴이의 체험과 성격, 감정이 잘 드러납니다.

 

 

3) 비전문적인 글

누구든 자신의 경험과 그에 대한 성격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글입니다.

 

 

 

 

5. 시나리오

시나리오는 장면의 순서, 배우의 대사나 동작 등을 적은 영화의 대본입니다. 연극 대본인 희곡과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희곡 시나리오
공통점 - 현재형으로 관객에게 전달함.
- 대사, 지시문, 해설로 구성됨.
-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면낸 이야기.
- 인물의 대사와 행동에 따라 전개됨.
차이점 - 막과 장으로 구성됨.
- 시간과 공간, 등장인물 수에 제약이 많음.
- 연극 상연 목적으로 함.
- 장면으로 구성됨.
- 시간과 공간, 등장인물 수에 제약이 적음.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함.

 

 

 

6. 설화(초등 용어 : 옛이야기)

설화는 여러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입니다. 초등 과정에서 배운 '옛이야기가'설화입니다. 설화에는 현실에서 일어나기 어렵고 황당하지만, 교훈적이고 권선징악적인 이야기가 많습니다.

 

 

 

설화의 종류

1) 신화

한 민족 내에 전해오는 신적인 존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단군 신화>가 대표적인 건국 신화입니다.

 

 

2) 전설

어느 특정 지역에서 바위나 연못, 고목 등 구체적인 장소나 인물에 얽혀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입니다.

 

 

3) 민담

사람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재미 위주의 이야기로 다른 지역으로 쉽게 퍼져서 비슷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7. 고전 문학

고전 문학은 운문과 산문으로 나뉩니다. 

 

 

 

운문

1) 고대 시가

시가는 시와 노래가 합쳐진 형태의 문학입니다. 고대 시가는 고대 가요에서 향가, 고려 속요로 발전했습니다.

 

 

2) 시조 

고려 말부터 발달한 우리 고유의 정형시입니다.

 

 

3) 가사

시가와 산문의 중간 형태의 문학으로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산문

1) 고전 소설 

크게 한문 소설과 한글 소설로 나눌 수 있으며 <양반전>, <홍길동전>, <토끼전>등이 있습니다.

 

 

2) 고전 수필

개화기 이전의 수필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갈래로 사물의 이치를 풀이한 후 자신의 의견을 덧붙인 '설'이 있습니다.

 

 

 

 

8. 배경 지식(초등 용어 : 알고 있던 내용)

배경 지식이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뜻합니다. 초등 과정에서 알고 있던 내용, 관련된 경험이 모두 배경 지식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배경 지식이 풍부하면 같은 길을 읽더라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9. 인과(초등 용어 : 원인과 결과)

인과는 원인과 결과를 합친 뜻입니다. 원인과 결과가 뚜렷이 드러나면 '인과 관계있다'라고 합니다. 인과 관계를 파악하여 이야기를 읽으면 전개 과정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0. 예시(초등 용어 : 예를 들기)

예시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설명문에서는 중심 내용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주고, 논설문에서는 글쓴이의 주장을 뒷받침해 줍니다.

 

1) 설명문

예> 김치는 재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배추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등이 있습니다.

 

 

2) 논설문

예> 요즈음 남자들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직업이나 운동 경기에 여자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 비행기 조종사, 여자 소방대원 등이 있습니다.

 

 

 

 

11. 정의

정의는 어떤 말이나 사물의 뜻을 분명하게 정하는 설명 방법입니다. 널리 알려진 사실을 다시 한번 분명히 '정의할 수도 있고, 새로운 내용을 알리려는 글쓴이가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1) 널리 알려진 사실

잘 알려진 용어의 뜻이나, 사물에 대한 정의입니다.

 

 

예> '고정관념'이란 ~을 말한다.

예> '블랙홀'이란 ~인 천체이다.

 

 

2) 새로운 내용

새로운 내용을 설명하거나, 글쓴이의 독창적인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기준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예> ~처럼 말하는 경우를 '00'라고 정의한다.

 

 

 

 

12. 과정(초등 용어 : 차례)

과정은 일의 순서나 차례입니다. 물건의 사용 설명서난 조립 설명서와 같이 정보를 전달하는 글의 전개 방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예> 장난감의 건전지를 교체하는 과정

 

1) 뚜껑을 연다.

2) 다 쓴 건전지를 꺼내고 새 건전지를 넣는다.

3) 뚜껑을 닫는다.

 

 

 

 

13. 논증

논증은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근거는 주장을 뒷받침해야 하며, 믿을 수 있고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1) 연역적 논등

모두가 동의하는 잘 알려진 내용으로부터 특수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입니다.

 

 

예> 사람은 날지 못한다.

내 동생은 사람이다.

그러므로 내 동생은 날지 못한다.

 

 

 

2) 귀납적 논증

여러 사례 속의 공통점을 찾아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입니다.

 

예> 동생은 곰을 좋아한다.

동생은 개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동생은 동물을 좋아한다.

 

 

 

14. 요약(초등 용어 : 간추리기)

요약은 말이나 글에서 중심 내용만을 찾아 짧게 줄이는 것입니다. 요약할 때는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1) 요약하며 듣기

- 낱말 중심으로

- 꼭 필요한 내용

- 메모하기

 

 

2) 요약하며 듣기

- 중심 문장 찾기

- 중요한 내용에 밑줄 긋기

 

 

 

 

15, 보조 자료

보조 자료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시하는 자료입니다. 설명하는 대상이나 내용에 알맞은 형태로 자료를 제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도표

대상의 수량 정보를 한눈에 보여 줄 수 있음.

 

2) 지도

위치나 지역적 특색 등을 잘 나타낼 수 있음.

 

3) 그림

복잡한 대상을 단순화시켜 설명할 수 있음.

 

4) 사진 

대상의 모습을 정확하여 보여 줄 수 있음.

 

5) 동영상 

움직이는 대상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음.

 

6) 실물

대상을 사진보다 더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음.

 

 

 

 

16. 개요(초등 용어 : 글의 짜임)

개요는 글을 쓸 때 중요한 내용으로 정리한 글의 뼈대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쓸 내용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이를 '개요를 세운다(작성한다)'라고 합니다.

 

 

 

 

17. 문단의 구성

하나의 문단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됩니다. 문단에서 중심 문장이 어디에 오는지에 따라 두괄식, 미괄식, 중괄식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두괄식 구성

중심 문장이 문단의 시각 부분에 있는 구성 방식이며, 읽는 이가 문단의 중심 생각을 찾기 쉽습니다.

 

 

2) 미괄식 구성

중심 문장이 문단의 끝에 오는 구성 방식이며, 중심 생각을 마지막에 강조할 수 있습니다.

 

 

3) 중괄식 구성

중심 문장이 문단의 중간에 위치란 구성 방식입니다.

 

 

 

 

18. 보고문

보고문은 무엇을 조사하거나 어떤 장소에 다녀오고 나서 그 결과를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쓴 글입니다. 사실과 의견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고문이 갖추어야 할 조건(요소)

 

1) 객관성

 

예> 실험 보고서

 

 

2) 체계성

 

예> 조사 보고서

 

 

3) 정확성

 

예> 견학 기록문

 

 

 

 

19. 비평

비평이란 어떤 대상이 옳고 그른지, 얼마나 아름다운지 등에 대해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문학 작품을 비평하는 관점으로는 크게 내적인 비평과 외적인 비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작품 내적인 비평

작품 자체의 표현 방식에 중점을 두는 비평.

 

 

2) 작품 외적인 비평

작품의 사회적인 의미에 중점을 두는 비평.

 

 

 

 

 이상 중학교 국어 시간에 자주 사용하는 필수 개념 용어, 글의 성격, 신화 전설 민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1) 화자 운율 표현 방법

 

예비 중등 필수 국어 개념 용어 정리(1) 화자 운율 표현 방법

오늘은 중학교 국어 시간에 자주 사용하는 필수 개념 용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학교 국어 공부를 하다 보면 초등학교 때 배워서 익숙했던 용어가 변경되어 같은 뜻임에도 헷갈리는 경우

nocturne13.tistory.com

 

 

 

화자의 어조와 태도. 헷갈리는 어조 정리. 반성 성찰. 관조 달관 초월

 

화자의 어조와 태도. 헷갈리는 어조 정리. 반성 성찰. 관조 달관 초월

오늘은 화자의 어조와 태도 그리고 헷갈리는 어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말을 할 때 사람마다 목소리나 말투에 특성이 있듯이 시에도 시적 화자의 목소리(말투, 말씨)가 각각 다르게

nocturne13.tistory.com

 

 

 

[다시 읽는 국어책] 윤동주 새로운 길 해석 정리. 길의 상징적 의미

 

[다시 읽는 국어책] 윤동주 새로운 길 해석 정리. 길의 상징적 의미

오늘의 시는 윤동주의 새로운 길입니다. 시적 화자와 시적 대상을 파악하고, '길'의 상징적 의미와 의미상 대칭 구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시 읽는 국어책]에서는 교과서에서 읽었던 작품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