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율의 뜻과 운율 형성 방법, 요소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운율은 운문이 가진 대표적인 특성입니다.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으로는 1. 음운, 음절, 시어, 시구, 시행 연의 반복 2. 구조의 반복 3. 음성 상징어(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4. 후렴구의 반복이 있습니다. 시를 예문으로 사용하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수미 상관 구조 역할)
운율의 뜻
운율(韻律)은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입니다. 모든 시에는 운율이 있는데요. 이러한 운율로 인해 시가 음악성(리듬)을 갖게 됩니다. '운율(韻律)'에서 '운(韻)'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가 반복되는 것을 말하고, '율(律)'은 음의 높낮이나 길고 짧음, 강함과 약함, 글자수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운율이라는 단어의 뜻처럼 운율을 만드는 기본 요소는 '규칙적인 반복'입니다. 그렇다면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요소)은 무엇일까요? 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요소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요소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뉘는데요.
1. 음운, 음절, 시어, 시구, 시행 연의 반복 2. 구조의 반복 3. 음성 상징어(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4. 후렴구의 반복입니다.
1. 음운, 음절, 시어, 시구, 시행, 연의 반복
1) 동일 음운의 반복
동일 음운의 반복은 특정한 자음, 모음을 반복해서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예) 갈래 갈래 갈린 길 길이라도 내가 바이 갈 길은 하나 없소. - 김소월의 길 중에서
예문 '갈래 갈래 갈린 길'에서는 자음 'ㄱ'과 'ㄹ'을 반복하며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 같은 음절, 시어의 반복
같음 음절, 시어의 반복은 특정한 위치에 같은 음절(글자)이나 시어를 반복해서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예) 뫼는 길고 길고 물은 멀고 멀고
어버이 그린 뜻은 많고 많고 하고 하고
어디서 외기러기는 울고 울고 가느니. - 윤선도의 견회요 중에서
예문에서는 '길고, 먹고, 많고, 하고, 울고'의 같은 음절을 사용하며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 시구의 반복
시구는 둘 이상의 어절이 모인 것입니다. 두 개의 어절을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예) 가녀린 머리, 주사 찍은 머리에, 입술을 붙이고
나는 중얼거리다, 나는 중얼거리다. - 정지용의 발열 중에서
예문에서는 '나는 중얼거리다. 나는 중얼거리다.' 같은 두 개의 어절을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4) 동일 시행이나 연의 반복
시행은 한 행, 즉 한 줄입니다. 작품 속에서 동일한 한 행의 내용이 반복되면서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이며, 반복을 통해 해당 시행의 의미를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예) 꽃향에 꽃향에/ 취하여
아득하니 꽃구름 속에
쓸어지게 하여라
나비처럼
쓸어지게 하여라. - 박두진의 꽃구름 중에서
예문에서는 '쓸어지게 하여라'의 시행을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했습니다.
또한 '동일한 연의 반복'으로 운율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 과목에 과물들이 무르익어 있는 사태처럼
나를 경악케 하는 것은 없다.
뿌리는 박질 붉은 황토에
가지는 한낱 비바람들 속에 뻗어 출렁거렸으나(중략)
과목에 과물들이 무르익어 있는 사태처럼
나를 경악케 하는 것은 없다. - 박성룡의 과목 중에서
예문에서는 '과목에 과물들이 무르익어 있는 사태처럼/나를 경악케 하는 것은 없다'의 연을 반복하며 운율을 형성하고 또한 화자의 경이로운 감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구조의 반복
1) 통사(문장의 반복)
통사(문장) 구조의 반복은 말의 어조나 내용의 흐름, 동일한 어구 문장을 반복해서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예) 일곡은 어디메오 관암에 해 비친다. (제2수)
이곡은 어드메오 화암에 춘만 커다. (제3수) - 이이의 고산구곡가 중에서
예문에서는 '-곡은 어디메오, -에, -다'의 문장 구조를 반복하며 운율을 형성했습니다.
2) 대구법
통사 구조가 유사한 구절을 연달아 2회 반복해서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대구법 : 형식이나 가락이 비슷한 구절을 나란히 늘어놓아 대칭의 효과를 주는 표현법입니다.
예) 단 한 번 인간에 다다르기 위해
살아갈수록 눈 내리는 파도를 탄다.
괴로울수록 홀로 넘칠 파도를 탄다. - 정호승의 파도타기 중에서
예문에서는 '-수록, -파도를 탄다'의 문장 구조를 연달아 반복하며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 수미 상관
수미 상관은 시의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구절이나 연을 반복해서 배치하는 것입니다. 시에서는 수미 상관을 사용해 운율을 형성할 수 있으며, 시의 처음과 마지막을 통일시키며 구조적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예)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빛,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
예문에서는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를 반복하여 수미 상관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운율 형성과 구조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을 통해 주제를 강조하는 역할도 합니다.
★수미 상관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처음과 끝부분의 조사, 연결 어미, 서술어 등을 확인하고, 둘의 의미가 대응되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3. 음성 상징어(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
음성 상징어에는 소리를 흉내 내는 말인 '의성어'와 모양을 흉내 내는 말인 '의태어'가 있습니다. 의성어와 의태어는 대체로 같은 모음이나 자음이 반복되어 운율과 느낌을 동시에 살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음성 상징어 자체가 같은 소리나 비슷한 소리를 반복하는 특성이 있어서 운율 형성과 직결됩니다.
★또한 의성어와 의태어가 아니더라도 같은 말을 중첩하면 음성 상징의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의성어 사용
예) 어제도 하로밤
나그네 집에 가마귀 가왁가왁 울며 새었소. - 김소월의 길 중에서
▶의태어 사용
예) 연분홍 송이송이 하도 반가워
나비는 너훌너훌 춤을 춥니다. - 김억의 연분홍 송이송이 중에서
▶같은 말의 반복을 통한 음성 상징의 효과
예) 나비는 울며 울며 돌아섭니다. - 김억의 연분홍 송이송이 중에서
4. 후렴구의 반복
여음구와 후렴구, 조흥구(여흥구)는 별다른 의미 없이 운율감을 높이기 위해 일정한 가격을 두고 반복되어 나타나는 말이나 소리입니다. 또한 후렴구는 반복적으로 제시되면서 각 연을 구분해 주고, 각 연을 긴밀하게 연결시켜 작품 전체에 통일감을 주기도 합니다.
'여음구'와 '후렴구'는 엄밀히 따지만 각각 다른 말이지만, 시험에서는 섞어서 사용하고 있으니 굳이 구분하여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멀위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 살어리랏다.
얄리얄리 얄량셩 얄라리 얄라
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널라와 시름 한 나도 자고 니러 우니로라.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어듸라 더디던 돌코 누리라 마치던 돌코.
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
얄리얄리 얄랴셩 얄라리 얄라. - 작자 미상, 청산별곡 중에서
예문에서는 후렴구 '얄리얄리 얄랑(라)셩 얄라리 얄라'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운율 형성 방법, 요소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 운율 형성하는 방법, 요소
1) 같은 음운(자음, 모음)의 반복 : 서늘한 돌담에 달빛이 들어(자음 'ㄹ' 반복)
2) 동일한 위치에 같은 말 반복 : 더 열심히 파고들고/ 더 열심히 말을 걸고
3) 일정한 글자 수의 반복 :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해마다 봄바람이 남으로 오네.
4) 음보의 반복 :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빛
5) 단어나 구절의 반복 : 앞 강물, 뒷강물/흐르는 물은/어서 따라 오라고 따라 가자고
6) 유사한 문장 구조의 반복 : 벚꽃 지는 걸 보니/ 푸른 솔이 좋아/푸른 솔 좋아하다 보니/벚꽃마저 좋아
7) 의성어나 의태어의 사용 : 하롱하롱 꽃잎이 지는 어느 날
이상 운율의 뜻과 운율 형성 방법, 요소 그리고 수미 상관 구조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 - 국어 개념 백과, 김은양, 메가북스)
화자의 어조와 태도. 헷갈리는 어조 정리. 반성 성찰. 관조 달관 초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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