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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이해] 이광수 무정 정리 분석 줄거리.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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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광수의 소설 무정을 정리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체 줄거리를 살펴보고,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와 계몽주의 계몽 소설의 개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광수의 무정 정리 분석 

1. 전체 줄거리

경성학교 영어 교사 이형식이 영어를 개인 지도하던 김선형에게 애정을 느낄 무렵 옛 은인이자 은사의 딸인 정혼자 박영채를 7년 만에 만나게 됩니다. 형식은 영채에 대한 의무감과 선형에 대한 영정으로 번민합니다. 한편 영채는 배 학감에게 순결을 잃게 되고 절망감에 자살을 하러 평양으로 떠나고, 형식은 그녀를 만류하기 위해 따라가지만 만나지 못합니다.

 

 

 

병욱의 권고로 자살을 포기하고 동경 유학길에 오른 영채는 기차 안에서 선형과 약혼하여 미국 유학을 떠나는 형식을 만납니다. 형식과 세 처녀는 기차 여행을 하던 중 수재민을 만나고 수재 구호 활동을 계기로 고통받는 조선인들의 삶을 깨닫게 됩니다. 강렬한 체험과 형식의 가르침을 통해 민족에 대한 계몽 의지를 갖게 된 이들은 장차 조선을 위해 이바지할 수 있는 계획들을 토의하고 유학의 길을 떠납니다.

 

 

 

 

 

 

2. 이광수의 무정 핵심 정리

갈래 : 장편 소설, 계몽 소설, 연재소설

 

성격 : 민족주의적, 계몽적, 설교적, 근대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1910년 개화기 조선, 공간적 배경 - 경성, 평양, 삼랑진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신교육과 자유연애 사상의 고취 및 계몽

 

 

 

 

3. 인물 소개

이형식 :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고민하는 개화기 인물의 정형입니다. 민족을 개화시켜야 한다는 선구자의 지성과 계몽 의식을 갖추고 있으나, 선형을 동반자로 선택하여 자유연애를 실천해 보임으로써 반봉건적 사상을 드러냅니다. 작가의 세계관이 뚜렷이 투영된 인물입니다.

 

 

박영채 : 봉건적 가치관을 지닌 여성의 전형이었다가 근대적 가치관을 갖춘 인물로 재탄생합니다. 아버지가 정해 준 형식을 남현으로 생각하고 그를 위해 정절을 지키지만 이를 지키지 못하자 목숨을 끊으려 했습니다.

 

 

김선형 : 개화기 신여성의 전형입니다. 미모와 새로운 가치관을 갖추었지만 형식이나 병욱만큼 투철한 계몽 의식을 갖추지는 못했습니다. 이형식을 사이에 두고 박영채와 삼각관계를 이룹니다.

 

 

김병욱 : 동경에서 유학한 여성으로 진취적이고 이상적인 인물형입니다. 영채가 자살을 포기하고 새로운 의식을 갖게 되는 단초를 제공합니다.

 

 

 

▶ 갈등 해결을 위한 인물 관계의 변모 양상

영채, 선형, 형식의 삼각관계는 작품의 종반부에 이르러 '학생 - 교사'의 관계로 치환됩니다. 이는 세 처녀의 의식이 민족의 운명에 대한 것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개인적 차원의 삼각관계 구조가 사제 관계의 구조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차원의 애정 문제가 해소되는 계기로 작용합니다.

 

 

 

 

4. 어휘 풀이

1) 그네 : 그들

 

2) 북해도 : 홋카이도. 일본의 제일 북쪽에 있는 섬.

 

3) 아이누(Ainu) : 일본의 북해도 및 러시아의 사할린에 사는 한 종족. 인종적으로 유럽 인의 피에 황인종의 피가 섞인 혼혈이나, 근래에 들어 일본인과의 교류로 인종적 특성을 가고 있음.

 

4) 종자 : 씨. 여기에서는 사람의 유전자란 의미로, 민족적 특질이나 형질을 낮추어 이르는 것임.

 

5) 두자미 : 중국 당나라 때의 시인 두보.

 

6) 소동파 : 중국 송나라 때의 문장가인 소식.

 

7) 대성 학교 : 1908년에 안창호가 평야에 세운 신식 중등 교육 기관. 초기 항일 민족 해방 운동에 크게 기여함.

 

8) 원(怨)하는 : 원통히 여기는.

 

 

 

5. 구절 풀이 

1) 그네는 과연 - 너무도 힘이 없다.

수재민들이 힘이 없다는 사실을 점층적으로 반복하여 표현함으로써 어려움에 처한 조선 민족의 무기력함을 강조하고 있다.

 

 

2) 이리하여서 몇 해 - 보내고 있다.

현재 수재민들이 처한 상황을 요약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민족 전체의 빈곤한 삶을 드러내고 있다. 민중을 계몽의 수동적 대상으로 파악하는 작가의 시건이 드러난다.

 

 

3) 영채와 선형은 - 번갈아 본다.

영채와 선형이 상대적으로 계몽 의식이나 지식 면에서 우월한 형식과 병욱의 가르침을 암암리에 기대하는 장면이다. 지식의 수준에 따라 계몽의 지도자적 지위가 결정되고 있다.

 

 

4) 영채는 아직도 - 듣지 못하였다.

영채의 내면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영채의 민족 계몽과 관련된 각성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음이 드러난다.

 

 

5) 우리가 하지요! - 떨리는 듯하였다.

민족 계몽에 대한 실천의 의지가 일어나고 서로 공유되는 모습이다. 인물들이 깨달음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인 충격을 과장되게 표현하고 있다.

 

 

6) 우리가 게으르고 - 듣게 합시다.

조선적이고 전통적인 것을 부정하는 이형식의 세계관이 드러나는 표현이다. 이러한 가치관에서는 오직 근대적인 것만이 지고지선한 가치로 부각된다.

 

 

 

 

작가 이광수

이광수(1892-1950) 소설가. 언론인. 호는 춘원(春園) 최남선과 함께 1910년대 2인 문단 시대를 열었습니다. 신문학 운동의 선구자로, 한국 근대 문학을 개척했습니다. 삼각관계나 남녀 간의 애정 문제를 다루는 등 대중적 면모를 보이면서도 계몽주의 세계관을 잘 담아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소설 '소년의 비애', '어린 벗에게', '흙', '유정' 등과 논설 '민족 개조론'이 있습니다.

 

 

 

 

계몽주의(啓蒙主義) 계몽 소설

계몽주의는 16- 18세기 유럽에서 발생한 사상으로 정치, 사회, 철학, 과학, 예술 등 광범위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간 중심의 합리적인 사고를 긍정하고 인간의 이성을 통해 어리석음을 깨우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이 사상의 영향을 받아 개화기에 민중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문물을 소개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이광수는 계몽적 문학가로, 계몽주의의 강렬한 영향 아래 작품을 창작하였으며, 대표적인 계몽 소설로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무정' 등이 꼽힌다.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

'무정'은 국문학사상 최초의 근대적 장편 소설이라는 점에서 문학서적 의의를 지닙니다. 내용과 형식의 측면 모두에서 전대의 소설이 거둔 바가 없는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형식 

1) 전대 신소설의 문제적 한계를 극복(언문일치체)

2) 서술자의 편집자적 서술보다는 산문적 서술을 중시

3) 사건을 역순행적으로 배열한 구성

4) 인물들의 내면 심리 묘사를 강조

 

 

▶ 내용

1) 자유연애, 신교육의 계몽적 사상 강조

2) 과학과 기술 문명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3) 민족 공동체를 중시(개인보다는 민족을 우선시)

 

 

 

 

무정의 문체가 지닌 발전적 면모

'무정'은 한글 문체를 처음으로 완성시켰다는 점에서 문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면모는 첫째, 산문적 묘사체를 확립하고 실제로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구어를 문학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둘째, 처음에는 진행형 시제만 사용하다가 진행과 완료 시제를 경우에 따라 엄밀히 구분하여 활용했습니다. 셋째, 현장성을 드러내고자 할 때에는 의식적으로 과거형의 서술 대신에 현재형 서술을 활용했습니다. 넷째, 인칭 대명사 '그'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서술 시점에 있어서 근대적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무정의 양면성

이 작품은 낡은 쳬제를 해체하고 신교육을 통해 새 질서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계몽 의식과 형식을 둘러싼 영채와 선형의 애정과 갈등을 부각하여 주제 의식과 재미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계몽성 + 대중성
근대 의식의 고취 삼각관계의 연애 구도

 

 

 

 

◈ 이형식이 생각한 '과학'과 '지식'의 의미

1) 강력한 힘을 갖춘 서양 문명의 대유

2) 조선 민족이 추구해야 할 것

3) 부정적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

 

 

 

 

◈ 작가가 생각하는 신학문의 의미

무정에 드러나는 신학문과 교육은 절박한 조선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학문 자체를 추구하기보다는 이를 이용해 현실을 개선하려고 하는 실용적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광수의 무정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근대 지향 의식으로 인해 소설사에서 최초의 근대적 장편 소설로 평가됩니다. 근대적 인간형 이형식을 등장시켜 조선의 봉건적 폐습을 타파하고 근대 사회를 지향하는 의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소설의 주제 의식은 신교육과 자유연애로 집약되는데, 자유연애에서 비롯된 인물 간의 애정적, 개인적 갈등이 홍수라는 상황에 처하여 민족의 계몽이라는 과제를 깨달으며 집단적, 이상적 국면에서 해결되고 있습니다. 즉 이형식을 놓고 벌였던 애정의 갈등은 도탄에 빠진 조선 민족을 구하고 교육해야 한다는 계몽의 필요성 아래에서 화해됩니다. 애정 관계가 계몽에 같이 나서는 종지라는 관계로 지환 됨으로써 해결되는 것입니다.

 

 

이 작품은 '매일신보'에 연재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민족주의 사상의 고취, 신교육의 필요성 역설, 자유연애의 강조, 근대화의 과제 제시 등 계몽적인 주제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각관계라는 흥미있고 대중적인 인물 구조를 선택함으로써 대중성과 계몽성을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광수 무정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1) 이 소설의 시점은? 전지적 작가 시점

 

2) 이 소설의 내용상 갈래는? 계몽 소설

 

3) 이 소설에서 인물 관계의 변화 양상은? 삼각관계 → 사제관계

 

4) 이 소설의 주제 의식은? 신교육과 자유연애(반봉건적 계몽주의)

 

5) 성격이 가장 극적으로 변화하는 인물은? 박영채

 

6) 박영채를 중심으로 볼 때 드러나는 전통적 서사 구조는? 여성 수난의 서사 구조

 

7) 조선 민중을 구제할 방법으로 제시한 것은? 교육, 실행

 

8) 박영채와 김선형이 각각 대표하는 인물 유형은? 박영채 - 전통적 여성, 김선형 - 근대적 신여성

 

9) 작가의 계몽적 가치관이 투영된 인물은? 이형식

 

 

 

 

이상 이광수의 소설 무정의 전체 줄거리,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와 계몽주의 계몽 소설의 개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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