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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 1980년대. 1990년대 이후 시 문학사 개념 특징 정리.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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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 그리고 1990년대 이후 시 문학사의 개념 특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시기에 해당하는 특징을 설명하고 이에 해당하는 대표 작가와 작품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960년대 - 1980년대 시 문학사 개념 특징 

시기의 특징

1960년대 이후의 문단은 좌·우 이데올로기의 격심한 대립과 6·25 전쟁의 비극적 체험을 겪은 지난 시대를 극복해야 하는 역사적 사명을 띠고 있었던 시기입니다. 그런데 4·19 혁명의 역사적 체험과 그 이상을 좌절시킨 5·16 군사 쿠데타 이후 지속된 독재적 정치 체제와 급속한 산업화의 전개로 인해 파생되는 인간 소외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민족 구성원 내부의 불평등과 갈등을 극복하고 사회 정의를 위한 민주화의 노력으로 이어졌습니다. 1980년대의 시작과 함께 벌어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은 이러한 노력에 좌절한 과제를 동시에 남기데 되었는데, 특히 이 시기에 등단한 신진 작가들은 광주의 기억을 담아내고자 애썼고, 이는 문학의 현실 참여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7·4 남북 공동 성명으로 남북 분단의 문제가 새롭게 인식되면서 순수시 지향의 시작 경향도 있었으나, 민주화와 분단 문제와 같은 현실 문제에 대한 사실주의 경향이 주류를 이루어 되었다.

 

 

 

 

 

1. 현실 참여적인 경향

1) 배경

- 1960년대의 4·19 혁명을 기점으로 현실의 모순을 비판하고, 군사 독재에 저항하면서 민주화를 이룩하려는 열망이 강하게 대두되었습니다.

 

- 국가 주도의 급속한 경제 발전 추진과 산업화로 인한 지역·계층 간 불균형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2) 특징

- 시의 형식적 측면보다는 현실에 대한 저항 의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시의 내용적 측면을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 풍자와 반어의 기법으로 현실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참여 시가 대표적입니다.

 

- 현실 인식과 사회적 실천성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문학의 순수·참여 논쟁을 촉발시켰습니다.

 

 

 

3) 주요 작가와 작품

- 고은 '화살', 김수영 '풀', '푸른 하늘', 김지하 '타는 목마름으로', '오적',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이성부 '벼' 등

 

 

 

◈ 참여시

시인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현실에 대하여 비판, 고발, 저항하는 시를 말합니다. 시인의 사회적 책임감이 예술적으로 승화되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에 참여 시의 성공과 실패가 달려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에는 제기되었습니다. 1970년대에 우리 사회가 산업화되면서 현실 참여욕과 저항 의식을 드러내는 참여시의 창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2. 순수 서정시의 경향

1) 배경 

1960년대에 발생했던 순수시와 참여시 논쟁을 계기로, 문학의 현실 참여를 경계하고 순수 서정성을 옹호하려는 경향이 대두하였습니다.

 

 

 

2) 특징

- 시의 사회적 가치나 현실성보다는 사회 현실로부터 독립한 시 작품 자체의 완전성을 강조하며, 시의 본질과 서정성이나 예술성을 중시하였습니다.

 

- 인간의 내면적 갈등 세계를 주로 형상화하였습니다.

 

- 우리 시의 전통적 서정성을 계승하려는 노력과 언어와 형식의 실험을 통해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려는 모더니즘적인 경향으로 나뉩니다.

 

 

 

3) 주요 작가와 작품

김춘수 '꽃', '처용단장', 박목월 '이별가', 박재삼 '추억에서', 서정주 '동천', '신부', 천상병 '귀천', 황동규 '조그만 사랑 노래' 등

 

 

 

◈ 순수 문학과 순수·참여 논쟁

1960년대 들어 현실 인식과 사회적 실천성을 중시하는 참여 문학이 성행하게 되자, 문학의 현실 참여를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는 경향의 순수 문학은 참여 문학의 경향을 찬성하지 않거나 부정하는 입장에 있는 문인들을 하나로 묶었다. 

 

 

1963 - 1964년 '현대문학'에서 순수 문학 논쟁이 벌어진 이래로, 1967년에는 '문학과 사회 참여'를 주제로 열띤 공방이 있었습니다. 특히 1968년 '조선 일보'에서 순수 문학의 대표주자로 이어령이, 참여 문학에서는 김수영이 글을 주고받으며 전개했던 순수·참여 논쟁이 대표적입니다. 

 

 

이후 1970년대 들어서면서 순수 문학은 이후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순수 문학은 민중 문학·리얼리즘 문학 등과는 변별되는 정신적 지향점과 방법론을 경향으로 이해되었으나,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중 문학의 확산으로 그 힘을 잃게 되었습니다.

 

 

 

3. 민중 ·노동자 지향의 경향

1) 배경 

-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전 됨에 따라 물질적 가치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이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 노동자와 농민들의 삶의 터전이 도시화와 공업화로 인해 황폐화되었습니다.

 

 

2) 특징

- 민중들의 정서와 삶의 모습을 시로 형상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태도를 드러내었습니다.

 

 

3) 주요 작가와 작품

박노해 '노동의 새벽', 신경림 '농무', '목계 장터', 안도현 '우리가 눈발이라면',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정희성 '저문 강에 삽을 씻고' 등

 

 

 

◈ 1960년대 - 1980년대 문학사 흐름

4·19 혁명(1960년) - 현실 참여적인 경향(껍데기는 가라, 풀) - 순수 참여 논쟁 - 순수 서정시의 경향(추억에서, 동천, 풀) - 5·18 광주 민주화 운동(1980) - 민주·노동자 지향의 경향(농무, 노동의 새벽)

 

 

 

1990년대 이후 시 문학사 개념 특징

시기의 특징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동구 사회의 몰락과 소비에트 공산주의의 붕괴 및 정보 통신의 발전이라는 세계사적 변화와 독재적 군사 정권이 종식되는 국내의 정세 변화로 인해 한국 현대 시단은 큰 변화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 변화는 광복 이후 지속되어 온 이념의 문제나 중심을 바탕으로 외부로 확산해 가는 근대적 사고방식으로부터 벗어나 탈이데올로기, 탈중심의 경향으로 지칭됩니다. 

 

 

역사나 시대에 대한 관심과 같은 거대 담론이 퇴조하고, '나'에게서 시작하는 일상적 삶과 생활 감정과 같은 미시 담론이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간 소외되어 온 여성, 환경, 지방과 같은 근대의 '타자'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각을 반영한 시 경향이 한 조류로 등장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1930년대부터 지속되어 오던 전통적 서정시, 리얼리즘 시, 모더니즘 시 간의 삼원적 분류의 견고했던 틀이 헐거워지면서 1990년대 이후 한국 현대 시단은 다원화된 양상을 보입니다.

 

 

 

1. 생태주의 시의 전개

1) 배경

- 서구에서는 1970년대 환경 운동의 일환으로 등장하여 문학 운동으로 성장하였으나, 정치적 상황에 의해 한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였습니다.

 

- 1990년대 이후, 군사 정권의 통치하에 은폐되어 왔던 환경오염의 실태가 매스 미디어를 통해 보도 되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 생태계의 위기에 관한 불안은 국민들로 하여금 환경 오염 문제를 중요한 사회 문제로  인식하게 하였습니다.

 

 

 

2) 특징

- 자연을 수단으로 여겨 온 성장과 개발 이데올로기의 폐해를 비판하고, 인간·이성 중심으로 지탱되었던 근대적 기획들을 극복하고자 하는 성격을 띠었습니다.

 

- 환경의 오염, 인간성의 황폐하, 전쟁과 재해 등의 표면적인 문제의 근원에 자리 잡고 있는 인간의 욕망과 같은 철학적인 문제에까지 관심을 두었습니다.

 

- 궁극적으로 독자로 하여금 비판 의식과 개혁 의지를 갖도록 하여 상생과 포용의 정신을 일깨우고자 합니다.

 

 

 

 

◈ 생태주의 시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전체를 지향하는 생태학적 세계관의 핵심에 있는 생명의 개념, 즉 생태계 중에서 생명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 주는 시를 말합니다. 

 

생태주의 시는 생명 자체를 노래함으로써 생명의 본질과 가치를 추구하며, 동시에 다른 존재들과의 관계 속에서 생명의 가치와 위상, 생명 고양의 조건을 살펴 그 중요성을 시적 상상력 속에 구체화하는 시를 가리킵니다.

 

 

 

 

3) 주요 작가와 작품

고진하 '굴뚝의 정신', 김지하 '중심의 괴로움', 정현종 '헤게모니', 최승호 '대설주의보' 등

 

 

 

2. 여성주의 시의 전개

1) 배경

이 시기의 여성주의는 이전 여성주의 운동이 급진적이고 과격했던 것과 달리 억압받던 여성적 주체를 비롯하여 인간 일반의 문제로 심화시켜 나가는 변화를 보였습니다.

 

 

2) 특징

- 단순히 시 쓰기의 주체가 여성임을 뜻하는 것을 넘어, 이성·권력·남성 중심적인 근대적 사유 체계가 감성·다양성·생명 중심적으로 탈바꿈되는 인식적 전환을 의미합니다.

 

- 그동안 금기시되어 오던 여성의 육체적 욕망을 표출하여 실존적인 삶 속에서 여성의 몸을 담당하게 주장하였습니다.

 

- 에코 페미니즘 운동과 결합하여 이념으로 화합 가능성도 제기되었습니다.

 

 

 

3) 주요 작가와 작품

김혜 '불쌍한 사랑 기계', 나희덕 '뿌리에게', 최영미 '서른 잔치는 끝났다', 허수경 '혼자 가는 먼 집'등

 

 

 

◈ 여성주의(페미니즘)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관습적·법적 제한으로 보고,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 기회와 시민권을 요구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등장했습니다.

 

 

 

◈ 에코 페미니즘

에토 페미니즘 생태학과 여성론이 결합한 용어로, 여성과 자연 간의 동일성을 근본 전제로 '여성/자연' , '남성/문화'에 대한 지시, 그리고 여성의 피지배성과 자연의 피지배성을 사이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관심을 둔다. 

 

 

 

3. 포스트모더니즘 시의 전개

1) 배경

- 20세기 후반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에 관해 '시대를 해명하는 가장 적극적인 대안', '한국적 특수성을 매몰시키고 주체적 시각을 몰각시키려는 수상쩍은 움직임'이라는 입장이 동시에 존재했습니다.

 

-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나'에게서 시작하는 일상적 삶과 생활 감정과 같은 미시 담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2) 특징

- 시인의 언어를 통화 권력을 개별적으로 '해체'하는 방법론으로 활용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 '해체'의 연장선상에서 스스로의 시 쓰기(글쓰기)에 대한 자기 질문적 성찰을 보이는 메타시의 경향도 등장했습니다.

 

- 대안적 글쓰기의 경향으로서 '죽음'의 문제에 집중적으로 착목하는 '묵시록적 글쓰기'의 방식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정신주의나 서정주의에 치중한 우리 시의 시적 전통에 반기를 들고, 그간 억압받았던 육체의 본질과 의미에 착목하는 '몸'의 시학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 포스트모더니즘

본래는 모더니즘 건축 양식 이후(post)에 생긴 양식이라 하여 새로운 건축 미술에 붙였던 이름이 지금은 1960년대 이후에 모든 문화 분야에 걸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새로운 경향을 두루 이르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가장 단순한 해석은 모더니즘이 20세기 전반의 경향이었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의 경향들을 뭉뚱그리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간단한 해석은 모더니즘의 보다 혁신적인 면모의 계승 발전이라는 것이다.

 

 

 

3) 주요 작가와 작품

김언희 '탈수증' , 남진우 '죽은 자를 위한 기도', 이승훈 '이승훈씨를 찾아간 이승훈씨'. 정진규 '몸시' 연작 등

 

 

 

◈ 1990년대 이후 문학사 흐름 

동구 사회의 몰락 거대 담론의 해체 움직임(1991) - 생태주의의 시 경향(굴뚝의 정신, 대설주의보) - 여성주의의 시(서른 잔치는 끝났다, 뿌리에게) - 포스트모더니즘 시 경향(바람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틈)

 

 

 

이상 1960년대부터 1980년대 그리고 1990년대 이후 시 문학사 개념 특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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