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1910년대 - 광복 이전 시가 문학사 개념 특징 정리. KAPF. 모더니즘 시. 저항 시. 청록파 시

반응형

오늘은 1910년대와 광복 이전 시기의 특징과 시가 문학사 개념, 특징(자유시, 모더니즘 시, 저항 시, 청록파 시)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910년대에는 신체시보다 형식적으로 자유로우며 시적 형식과 리듬을 중시한 자유시가 창작되었는데요. 1910년대부터 광복 이전의 시가들을 갈래 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910년대 광복 이전 시기 특징

이 시기는 일본강점기로 국권이 상실되었던 시기로, 경제적 수탈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에 대한 차별 정책을 강압적으로 시행하던 때입니다. 3·1운동 후 일본은 무력 정책에서 *문화 정책으로 일시적인 변화를 보였습니다.

 

 

이때 '창조', '폐허', '백조'등의 문학 동인지와 '개벽', '조선 문단'등의 문학 잡지 그리고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의 신문이 창간되었으나 1940년대에 들어 일본이 우리말과 글을 말살하고, 신문과 각종 문예지 등을 폐간하는 등 우리 문화에 대한 압박을 가한 시기였습니다.

 

 

 

*문화 정책 : 3·1운동 이후 무력만으로는 우리나라를 지배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은 일본이, 무단 통치 방식 대신 새로 내세운 식민지 통식 방식입니다. '문화의 발달과 민력의 충실'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문화 정책을 실시했습니다. 

 

 

 

문화 정책 내용으로는 종전의 헌병 경찰 제도를 실시했습니다. 종전의 헌병 경찰 제도를 보통 경찰로 바꾸고, 총독의 무관 임명 제한을 철폐하며, 언론 집회 출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 경찰의 수를 배로 늘리고 헌병 제도를 통해 우리 민족을 끊임없이 억압하고 감시했습니다.

 

 

 

 

 

◈ 시기별 특징과 문학사 흐름

1910년 : 경술 국치

1919년 : 3·1운동

1918년 1919년 : 자유시 형성(봄은 간다1918, 불놀이 1919)

1925년 : 카프(KAPF) 결성

1930년 : 모더니즘 시(유리창 1930, 거울 1933, 외인촌 1935)

1937년 : 중·일 전쟁

1940년대 : 저항시(광야, 절정 1940, 십자가 참회록)

1941년 : 만주사변

1945년 : 8·15 광복

 

 

 

 

1910년대 문학 특징

신체시보다 형식적으로 자유로우며, 시적 형식과 리듬을 중요시한 자유시가 창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작가와 작품으로는 김억의 '봄은 간다'와 주요한의 '불놀이'가 있습니다. 또한 김억은 '태서 문예 신보'에 프랑스 *상징주의 시들을 소개했습니다.

 

 

 

*상징주의 : 19세기 중엽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문예 사조로, 합리적이고 분명한 것보다는 신비적이고 그윽한 것을 통해 영원하고 절대적인 세계를 찾고자 했습니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보들레르, 베를렌, 말라르메 등이 있으며 이들의 작품은 섬세하고 미묘한 상징들로 가득찼으며, 암시적인 분위기의 글들이 많았습니다.

 

 

 

 

1920년대 문학 특징 

주요한, 김억, 홍사용, 번영로 등이 근대 시의 형식인 자유시의 성립과 확산을 이루었으며, 임화 등은 사회주의 이념과 계급 문학을 표방하는 *카프(KAPF)를 결성하여 사회 현실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투쟁 의식을 중시했습니다. 1920년대 중반에는 최남선, 이은상 등을 중심으로 경향파 문학에 대항하여 민족 주체성을 확립하려는 국민 문학 운동이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김억, 김소월의 민요시 운동, 최남선의 시조 부흥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카프(KAPF) :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orea Artista Proletaria Federatio)의 약칭으로, 1919년 3·1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지 정책이 문화 정치로 전환되고, 러시아 력명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프롤레타리아 문예 운동 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 예술가 조식입니다.

 

 

 

 

주요 작가와 작품

1) 퇴폐적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

감상주의에 빠져 퇴폐적, 허무적 경향이 강하며, 영탄조의 어조로 동양조의 체념 의식과 무상감을 표출했습니다. 

 

-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박종화의 '흑방비곡',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2) 경향파 시

주로 노동자나 농민의 삶을 소재로, 예술성보다는 이념적 목적성을 띠었습니다.

 

-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 김기진의 '한 개의 불빛'

 

 

 

3) 민족주의 경향의 시

민족주의 이념을 시의 내용으로 표현하며, 우리말의 향토적인 정서를 주로 드러냈습니다.

 

- 김소월의 '진달래꽃', 한용운의 '님의 침묵', 김동환의 '국경의 밤'

 

 

 

 

1930년대 문학 특징

현대적인 시 문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 시기로, 1920년대의 목적 문학이 퇴조하고 순수 문학이 등장하였습니다. 다양한 시적 경향이 발생하였으며, 형식과 내용이 조화를 이루는 시 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었습니다. *모더니즘 시 등 본격적인 현대 시가 출현한 시기로, 예술적 기교도 한층 성숙된 시기입니다.

 

 

 

*모더니즘(Modernism) : 하나의 단일한 시조가 아니라 새로운 기법, 태도, 관점 등을 지닌 20세기 초기 현대 예술의 실험적 경향을 한데 묶어 가리키는 용어이다. 모더니즘 19세기까지의 전통적 예술 사조와 방법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가지면서 여러 가지 전위적·실험적 모색을 보였습니다. 

 

 

 

 

주요 작가와 작품

1) 순수 서정시

시어의 조탁과 시의 음악성을 중시함.

 

-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정지용의 '향수'

 

 

 

2) 모더니즘 시

시의 음악성보다는 회화성을 중시하였으며, 시각적 이미지 위주로 시를 창작했습니다.

 

- 김광균의 '추일 서정', 김기림의 '바다와 나비'

 

 

 

3) 생명 의식의 탐구의 시

생명 의식의 탐구의 시

삶의 본질적 문제와 생명력을 시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았음.

 

- 서정주의 '화사', 유치환의 '깃발'

 

 

 

4) 자연 친화적인 시

전원생활을 이상적인 세계로 설정하여 동경, 관조적 태도를 냄.

 

- 신석정의 '그 먼 나라를 알아으십니까', 김상용의 '남으로 창을 내겠소'

 

 

 

 

1940년대 문학 특징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이 극에 달했던 때로, 일제가 태평양 전쟁에서 폐망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광복 직후 우리나라는 좌익과 우익으로 나뉘어 이념적 갈등을 보이게 되고 결국 남북 분단의 현실을 맞게 되었습니다.

 

 

 

주요 작가의 작품

1) 청록파 시

동양적 자연관과 관조적 세계관을 표현하며, 향토적인 소재를 통해 자연적인 이상 세계를 노래했습니다.

 

- 박두진의 '해', 박목월의 '나그네', 조지훈의 '승무'

 

 

 

2) 저항시

일제의 억압에 굴하지 않고 저항 의식을 담은 시를 창작했으며, 현실에 대한 철저한 인식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구도자적 자세로 표현했습니다.

 

- 박두진의 '서시', 이육사의 '광야', 심훈의 '그날이 오면'

 

 

 

3) 광복의 기쁨과 역사 의식을 노래한 시

직접적이고 격정적인 어조로 해방감을 드러내면서 역사적 의미를 탐구했습니다.

 

- 박두진의 '청산도' , 신석정의 '꽃덤불'

 

 

 

 

마지막으로 1930년대의 한용운의 시 '알 수 없어요'와 1940년대의 이육사의 시' 광야'를 안내해 드리고 마치겠습니다.

 

 

 

 

한용운  알 수 없어요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의 파문을 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의 발자취입니까?

지리한 장마 끝에 서풍에 몰려가는 무서운 검은 구름의 터진 틈으로, 언뜻언뜻 보이는 푸른 하늘은 누구의 얼굴입니까?

꽃도 없는 깊은 나무에 푸른 이끼를 거쳐서, 옛 탑 위의 고요한 하늘을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는 누구의 입김입니까?

근원을 알지도 못할 곳에서 나서 돌부리를 울리고,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는 굽이굽이 누구의 노래입니까?

연꽃 같은 발꿈치로 가이없는 바다를 밟고, 옥 같은 손으로 끝없는 하늘을 만지면서, 떨어지는 해를 곱게 단장하는 저녁놀은 누구의 시(詩)입니까?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이육사  광야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내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의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이상 1910년대와 광복 이전 시기의 특징과 시가 문학사 개념, 특징(자유시, 모더니즘 시, 저항 시, 청록파 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 - 해법문학 현대시3, 강승원 외, 천재교육)

 

 

 

 

 

개화기 시가 문학사 개념 특징 정리. 개화 가사 창가 신체시

 

개화기 시가 문학사 개념 특징 정리. 개화 가사 창가 신체시

오늘은 개화기의 특징과 시가 문학사 개념, 특징(개화 가사, 창가, 신체시)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개화기의 우리 시가는 주체적인 행동을 제시하며 형태면에서는 시조, 가사 등의 전통 시가 양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