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소재와 배경의 개념과 종류 기능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소설은 다양한 요소를 통해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를 실감 나게 구현하는 문학입니다. 이에 소재와 배경은 큰 역할을 하는데요. 소재와 배경의 특징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소재의 개념과 종류 기능
1) 소재의 개념
소재는 이야기를 전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글의 재료로, 특정 대상이나 환경, 인물의 행동이나 감정 등이 모두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소재의 장면 설정을 위한 도구이면서 작품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기도 합니다.
2) 소재의 기능
소재는 갈등의 발생과 해소의 원인이 되거나, 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작품의 주제를 구현하는 데 기여합니다.
▷일어날 사건을 암시함
예) 그녀가 애지중지 하는 그릇이 깨졌다.
→'그릇'이 깨진 것으로 앞으로 불길한 사건이 일어날 것을 암시합니다.
▷인물의 심리를 드러냄
예) 어제까지도 본척만척하더니 점순이가 나에게 대뜸 감자를 주었다.
→ 점순이가 '나'를 좋아하는 마음을 '감자'를 주며 표현합니다.
▷특정 사건을 연상시킴
예) 회중시계를 보니 그 사건이 생각나는군.
→'회중시계'를 보며 과거 사건을 회상합니다.
▷시대상을 드러냄
예) 만수는 불구가 도니 몸으로 징용에서 돌아왔다.
→당시가 일제 강점기임을 알려 줍니다.
▷갈등을 유발하거나 해소함
예) 외할머니는 구렁이를 달래 돌려보냄으로써 할머니와 화해하게 되었다.
→'구렁이'가 인물들의 갈등이 해소되는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주제를 형상화함
예) 남한의 치안대가 된 성삼은 북한의 농민 동맹원이 된 친구 덕재를 끌고 가다가 어릴 때 즐겨하던 학 사냥을 하자면서 그를 풀어 준다. 때마침 단정한 몇 마리가 높푸른 하늘에 큰 날개를 펴고 날고 있었다.
→'학'을 통해 이념 대립을 초월한 인간애라는 주제를 드러냅니다.
★복선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미리 암시적으로 제시하는 장치입니다. 복선은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독자들에게 미리 심리적 준비를 하게 함으로써 사건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경의 개념과 종류 기능
1) 배경의 개념
배경은 인물들이 사건을 벌이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으로서, 작품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인물의 심리나 작품의 주제를 암시합니다.
2) 배경의 기능
배경은 소설의 여러 구성 요소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며, 인물의 심리나 행위에 작용하기도 합니다.
▷작품의 사실성을 높임
예) 조선 세종 대왕 시절, 경기도 양주에......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는 것보다 시대와 지명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작품의 사실성을 높여줍니다.
▷ 작품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제를 부각함
예) 국군의 아들로 둔 외할머니는 인민군을 아들로 둔 할머니와 대립할 수밖에 없었지만 혈육을 잃은 상처를 누구보다 이해했다. 정말 지루한 장마였다.
→배경인 '장마'는 우리 민족의 불행이었던 6·25 전쟁을 상징합니다.
▷인물의 심리와 사건의 전개 방향을 암시함
예) 비 내리는 날이면 원구의 마음은 감당할 수 없도록 무거워진다. 이는 어두운 방과 쓰러져 가는 목조 건물에 젖어 사는 동욱 남매의 음산한 생활 풍경이 으레 떠오르기 때문이다.
→ 비가 오는 배경은 음울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앞으로 전개될 동욱 남매의 우울한 삶을 암시합니다.
3) 배경의 종류
배경의 종류에는 자연적 배경, 사회적 배경, 심리적 배경이 있습니다.
▷자연적 배경
자연적 배경에는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있습니다.
시간적 배경 :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 계절이나 시대, 낮과 밤 등을 말합니다.
공간적 배경 : 인물이 행동하거나 사건이 벌어지는 환경으로 산, 강 등의 장소를 말합니다.
▷사회적 배경
사회적 배경은 사건이 벌어지는 시대적 상황이나 역사적 상황을 말합니다.
▷심리적 배경
심리적 배경은 인물의 심리 상황이나 독특한 내면 세계를 말하며, 인물의 심리와 그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사건을 전개하는 심리 소설에 주로 나타납니다.
★배경과 서사구조
작품에서 시간적·공간적 배경의 변화는 서사 구조인 이야기의 흐름에도 변화를 가져옵니다. 배경의 변화에 따라 인물이 처한 상황이나 사건의 전개에도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배경은 인물의 성격을 구체화하거나 심리나 태도 변화에도 영함을 줌으로써 인물의 행동과 사건 진행의 개연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재와 배경의 의미와 기능 문제 유형 이해하는방법
소재와 배경의 의미와 기능은 작품에 나타난 소재와 배경이 어떤 의미와 기능을 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문제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작품의 특성에 따라 소재나 배경을 직접 묻는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고, 인물의 심리를 상징하는 소재나 서술상 특징을 이루는 배경과 같이 다른 유형의 개별 선지로도 포함되어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소재 및 배경이 인물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작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학습해서 분석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문을 익으며 인물의 심리 및 태도, 사건의 전개 양상 등을 파악한다. → 2) 인물의 심리 및 태도, 사건의 전개 양상 등을 바탕으로 주요 소재 및 배경의 의미와 기능을 파악한다. → 3) 파악한 내용을 선지와 비교하여 적절성을 판단한다.
이어서 이청준의 소설 '눈길'의 일부를 이용하여 지문을 정리한 후 소재와 배경의 의미와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형의 주벽으로 가계가 파산을 겪은 뒤부터, 그리고 마침내 그 형이 세 조카 아이와 그 아이들의 홀어머니까지를 포함한 모든 장남의 책임을 내게 떠맡기고 세상을 떠난 뒤부터 일은 줄곧 그렇게만 되어 온 셈이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와 군영 3년을 치러 내는 동안 노인은 내게 아무것도 낳아 기르는 사람의 몫을 못 했고, 나는 또 나대로 그 고등학교와 대학과 군영의 의무를 치르고 나와서도 자식 놈의 도리는 엄두를 못 냈다. 노인이 내게 베푼 바가 없어서가 아니라 그럴 처지가 못 되었기 때문이다. 나는 나대로 형이 내게 떠맡기고 간 장남의 책임을 감당하기를 사양치 않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노인과 나는 결국 그런 식으로 서로 주고받을 것이 없는 처지였다. 노인은 누구보다 그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게 대해선 소망도 원망도 있을 수 었었다.
<중략>
"길을 혼자 돌아가시던 그때 일을 말씀이세요?
"눈길을 혼자 돌아가다 보니 그 길엔 아직도 우리 둘 말고는 아무도 지나간 사람이 없지 않았겄냐. 눈발이 그친 신작로 눈 위에 저하고 나하고 둘이 걸어온 발자국만 나란히 이러져 있구나."
"그래서 어머님은 그 발자국 때문에 아들 생각이 더 간절하셨겠네요."
"간절하다뿐이었겄냐. 신작로를 지나고 산길을 들어서도 굽이굽이 돌아온 그 몹쓸 발자국들에 아직도 도란도락 저 아그의 목소리나 따뜻한 온기가 남아 있는 듯만 싶었제. 산비둘기만 푸르륵 날아올라도 저 아그 넋이 새가 되어 다시 되돌아오는 듯 놀라지고, 나무들이 눈을 쓰고 서 있는 것만 보다도 뒤에서 금세 저 아그 모습이 뛰어나올 것만 싶었지야. 하다 보니 나는 굽굽이 외지기만 한 그 산길을 저 아그 발자국만 따라 밟고 왔더니라. 내 자석아, 내 자석아, 너하고 둘이 온 길을 이제는 이 몹쓸 늙은 것 혼자서 너를 보내고 돌아가고 있구나!"
"어머님 그때 우시지 않았어요?"
"울기만 했겠냐. 오목오목 디뎌 논 그 아그 발자국마다 한도 없는 눈물을 뿌리며 돌아왔제. 내 자석아, 내 자석아, 부디 몸이나 성히 지내거라. 부디 부디 너라도 좋은 운 타서 복 받고 살거라....., 눈앞이 가리도록 눈물을 떨구면서 눈물로 저 아그 앞길만 빌고 왔제......"
- 이청춘 , 눈길
◈ 지문 정리하기
이 소설은 주인공인 '나'가 어머니의 사랑을 애써 외면하다가 결국 마음의 갈등을 해소하고 어머니의 사랑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작품입니다. 어머니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지 못한 '나'는 자수성가했다는 생각에 어머니가 베풀어 준 사랑을 애써 부인하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빛을 느끼고 있어 심리적 갈등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와 아내의 대화를 엿들으면서 집안의 몰락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가 상경하던 날 새벽의 눈길에서 보여 주었던 어머니의 사랑을 깨닫고 반성을 눈물을 흘립니다.
이 소설의 주제는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깨달음과 인간적 화해입니다.
이어서 문답 형식으로 위 소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이 글의 시점은 무엇인가요? - 1인칭 주인공 시점
2) '나'는 어머니를 무엇으로 지칭함으로써 어머니와의 심리적 거리를 드러내나요? -노인
3) '나'와 어머니가 헤쳐 나가야 할 고난과 시련을 상징하는 소재는 무엇인가요? - 눈길
4) 아들과 헤어지고 홀로 눈길을 돌아오는 어머니가 아들에 대한 사랑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소재는 무엇인가요? - 발자국들, 산비둘기(새), 나무들
이상 소재와 배경의 개념과 종류 기능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국어 개념] 인물 제시 방법. 직접 제시 간접 제시. 서술 방식 파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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