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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신화 전설 민담 민요 악장 언해 특징 정리.설화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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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설화의 개념과 설화의 유형 그리고 신화, 전설, 민담, 민요, 악장, 언해의 특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설화가 다른 문학 작품들과 어떻게 다른지 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설화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설화의 개념 특징 

설화는 옛날부터 한 민족 사이에서 전해 내려오는 *구비 문학으로, 일정한 구조와 형식을 가진 꾸며 낸 이야기입니다.

 

 

 

*구비문학 : '구비'는 '말로 된 비석'이라는 뜻으로, 즉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말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구비 문학은 기록되어 전승된 문학이 아니라,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을 의미합니다. 이는 설화의 특성 중 '구전성'으로 나타납니다.

 

 

 

 

설화의 특징

1) 구전성 :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것입니다.

 

2) 비현실성 :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3) 민중성 : 이야기 속에 민중들의 삶과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4) 서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전개되며, 이야기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5) 집단성 : 구전되어 오면서 많은 사람 즉 집단에 의해 내용이 고쳐지거나 만들어집니다.

 

 

 

설화의 유형

설화는 크게 신화와 전설 민담으로 나뉩니다.

 

 

 

1) 신화

신화는 한 민족 안에서 전승되는 신적 존재나 영웅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시간, 장소 :  아득한 옛날(태초)과 신성한 장소.

 

증거물  : 포괄적 증거물(예 - 우주, 국가, 산, 강 등)

 

주인공 : 신 또는 신적인 능력이 있는 존재.

 

성격 : 신성성, 위엄성.

 

전승 범위 : 민족적

 

 

 

2) 전설

전설은 인간과 그 행위를 주체로 하는 신비한 이야기입니다.

 

 

시간, 장소 :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

 

증거물 :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증거물. (예 - 특정한 바위, 나무 등)

 

주인공 : 비범한 인간.

 

성격 : 진실성, 구체성.

 

전승 범위 : 지역적

 

 

 

3) 민담

민담은 흥미와 교훈 위주로 전해오는 이야기입니다.

 

시간, 장소 : 막연한 시간과 장소.

 

증거물 : 없음.

 

주인공 : 평범한 인간.

 

성격 : 흥미성, 교훈성.

 

전승 범위 : 세계적.

 

 

 

 

민요의 개념 특징

민요는 '백성 민(民) 노래 요(謠)'로 서민들의 일상생활고 관련하여 노동, 의식, 놀이 등을 위해 불려 온 구전 가요입니다. 민요는 한 민족 안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여 불리어 오던 전통적인 노래로, 대개 특정한 작곡가나 작사가 없이 구전되어 내려온 것입니다.

 

 

 

민요에는 서민들의 일상적인 삶과 애환이 실감 나게 표현되어 있는데요. 삶의 고단함을 토로하면서도 이를 견디어 나가는 건강함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시대와 현실을 수용하는 서민들의 의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민요는 기능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1) 노동을 하면서 부르는 노동요(논매기 노래 등)

2) 여러 가지 의식을 거행하면서 부르는 의식요(지신밟기 노래 등)

3)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유희요( 강강술래 등) 있으며,

이와는 다르게 기능과 관련 없이 노래의 즐거움을 위해 부르는 민요도 있습니다.

 

 

 

이어서 주제에 따른 대표 작품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제 대표 작품
노동의 보람이나 고달픔  논매기 노래, 베틀 노래, 잠 노래 등
삶의 애환  시집살이 노래, 초부가 등
사회 비판 아리랑 타령 등
남녀 간의 사랑 밀양 아리랑, 수심가 등
놀이 또는 의식 강강술래, 만가-애 소리 등

 

 

 

악장의 개념과 특징

악장은 '풍류 악(樂) 글 장(章)'으로 궁중의 여러 의식과 행사, 연례 등에 사용되던 노래의 가사로 조선 초기의 송축가입니다.

 

 

악장은 궁중의 여러 의식과 행사에 쓰인 노래입니다. 거의 모든 작품이 새로운 왕조를 찬양하고 건국의 창업을 정당화사기 위한 목적으로 창작되었습니다.

 

 

대개 개국 공신인 유학자들의 작품이 많고 주로 궁중에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악장은 귀족 문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향유 계층이 제한되어 있고 지나치게 목정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경기체가처럼 조선 초기에 잠시 향유되었다가 곧 사라졌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이 있습니다.

 

 

 

이어서 <용비어천가>를 예로 들어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뮐새 꽃 좋고 열매 많나니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아니 그칠새 내가 일어 바다에 가나니  <제 2장>

 

 

 

천세 전에 미리 정하신 한강 북녘에 누인개국하시어 복년이 가없으시니

성신이 이으셔도 경천근민하셔야 더욱 굳으시리이다

임금하 아소서 낙수에 사냥 가 있어 조상만 믿겠습니까 <제125장>

 

 

- 정인지 외, 용비어천가

 

 

 

위 작품은 제목부터 '용비'입니다. '용비'는 용이 난다는 뜻으로 임금이 자리에 오름을 의미하고, '어천'은 하늘의 도리에 맞도록 처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용비어천가'는 임금이 하늘을 본받아 행동해야 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2장>은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마르지 않듯이, 조선이 영원히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노래하고 있으며, <제125장>은 후대 왕에게 경천근민, 즉 하늘을 섬기고 백성을 보살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언해의 개념과 특징

언해는 '속어 언(諺) 풀 해(解)'로 한문을 우리말로 풀어서 쓴 것으로 중국의 한시를 해석한 일종의 번역 문학에 해당합니다.

 

 

언해는 훈민정음 창제 이후, 한글을 '언(諺)' 또는 언문(諺文)'이라 부르던 시대에 한문으로 전해 오던 문헌을 조정에서 직접 관장하여 번역 사업을 추진한 결과 나타난 갈래입니다. 이러한 언문은 우리말로 된 우리 문학을 발전시티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불교나 유교의 경전 등 여러 서적이 번역되어 학문과 문화, 지식의 보급에 기여하기도 했으며 근대 전기 국어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주요 언해 작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학 언해 : <두시언해>, <백련초해> 등

 

2) 불교 관련 언해 : <석보상절>, <월인석보> 등

 

3) 유교 관련 언해 : <삼강행실도>, <소학언해> 등

 

 

 

 

이상 설화의 개념과 설화의 유형 그리고 신화, 전설, 민담, 민요, 악장, 언해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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