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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이해] 이태준 복덕방 정리 분석 줄거리. 이태준의 상고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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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태준의 복덕방을 정리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복덕방의 전체 줄거리를 살펴보고 핵심정리, 복덕방의 의미 그리고 이태준 소설의 상고 취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이태준의 복덕방 정리 분석

1. 전체 줄거리

안 초시, 서 참의, 박희완 영감은 생활의 기반을 잃은 노인들로, 매일 서 참의의 복덕방에서 모여 소일하면서 뚜렷한 미래가 없는 삶을 살아간다. 딸에게 변변한 대접도 못 받고 무시당하며 살던 안 초시는 박희완 영감을 통해 황해 연변의 개발 정보를 입수하고는 이 정보로 인해 단단히 한몫을 잡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딸 안경화에게 부동산 투기를 권한다.

 

 

 

안경화는 아버지 안 초시의 정보대로 투자를 하면서도 아버지에게는 일 원 한 장 마지지 못하도록 한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가 결국 실패하자 이에 대한 모든 비난을 안 초시에게 퍼붓는다. 좌절한 안 초시는 딸의 눈치를 보며 살다가 친구들의 위로에도 불구하고 결국 자살한다.

 

 

 

안 초시의 죽음을 가장 먼저 알게 된 서 참의는 안경화를 불러 관청에 신고하라고 말하지만, 안경화는 자신의 명예만을 생각하고 신고를 꺼린다. 이에 서 참의는 장례를 성대히 치르라는 조건을 달고 신고를 하지 않는다.  안 초시의 장례식 날, 안 초시의 죽음에 슬퍼하는 안경화와 그 주변 인물들의 위선적 행동을 보면서 서 참의와 박희완 영감은 울분을 느끼고 서러워한다. 그들은 묘지에 가지 않고 장례식장을 나와 버린다.

 

 

 

 

2. 이태준의 복덕방 핵심 정리

갈래 : 단편 소설, 세태 소설

 

성격 : 현실 비판적, 사실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1930년대, 공간적 배경 - 서울 변두리의 한 복덕방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소외된 세대의 좌절과 비애.

 

 

 

3. 인물 소개

안 초시 : 과거에 한밑천 잡은 경력이 있지만, 지금은 복덕방에서 소일하면서 딸에게 생활을 의존하는 노인. 근대화의 흐름 속에 적응하지 못하고 부동산 투기를 통해 허황된 꿈을 꾸다 결국 자살하고 만다.

 

 

안경화 : 무용가인 안 초시의 딸, 새로운 문명을 대표하는 인물로, 이기주의와 허세로 가득 찬 위선적인 인물이다.

 

 

서 참의 : 안 초시의 친구로 젊었을 때는 무인(武人)으로 기개가 넘쳤었지만, 현재는 거간꾼 노릇을 하며 살고 있다. 과거의 화려했던 시절을 그리워하며 현실에 비애를 느끼는 인물이다.

 

 

박희완 : 복덕방에서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대서업을 준비하는 인물로, 안 초시와 마찬가지로 땅 투기로 낭패를 보게 된다.

 

 

 

 

◈ 세대 간의 대립 양상이 갈등의 축을 이룸

 

<구세대, 주변부>

안초시, 박희완, 서 참의

- 전통적인 윤리와 가치관(정을 중시함)을 추구

- 근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된 세대

 

 

 

<신세대, 중심부>

안경화와 주변 인물

- 근대적 가치관(개인과 자아를 중시함)을 추구

- 근대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새로운 세대

 

 

 

 

4. 어휘 풀이

1) 축항 : 항구를 구축함

 

2) 관변 : 관청 측, 정부 측

 

3) 기민하게 : 눈치가 빠르고 동작이 날쌔게

 

4) 옥양목 : 생목보다 발이 고운 무명, 빛이 썩 희고 잃음

 

5) 적삼 : 윗도리에 입는 홑저고리, 단삼

 

6) 무서리 : 그해의 가을 들어 처음 내리는 묽은 서리

 

7) 참의 : 갑오개혁 이후, 의정부에 딸린 각 이문의 한 벼슬. '복덕방'의 다른 판본에는 '참위'(무관의 맨 아래 계급)로 되어 있음

 

8) 식은 관사 : 한국 산업 은행의 전신인 '조선 식산 은행' 직원이 살았던 사택

 

9) 추탕집 : 추어탕집의 준말

 

10) 진견 : 품질이 좋은 비단

 

11) 수의 : 염습할 때 시체에 입히는 옷

 

12) 일습 : (옷, 그릇, 가구 따위의) 한 벌

 

13) 선산 : 조상의 무덤, 또는 무덤이 있는 곳

 

14) 영결식 : 죽은 사람과 영원히 이별하는 의식, 장례식

 

15) 부의 : 초상난 집에 부조로 돈이나 물건을 보내는 일 또는 그런 돈이나 물건

 

16) 조객 : 조상(弔喪)하는 사람, 조문객(弔問客)

 

17) 호사 : 매우 호화롭고 사치스럽게 지냄. 또는 그런 상태

 

 

 

 

5. 구절 풀이

1) 돈을 쓸 때는 - 초시에게 떨어졌다 : 부동산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돈 한 품을 쥐어 보지 못했지만,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안 초시가 떠안게 됨을 의미한다.

 

2) "명예? 안 될 말이지, - 세상 떠나게 해?" : 딸 안경화의 불효에 대한 꾸짖음과 위선적 태도에 대한 비판이 담긴 구절이다.

 

3) "그럼 비밀은 내가 지킬 테니 나 하자는 대루할까?" : 안경화의 명예를 지켜 주는 대가로 안초시의 장례를 제대로 치르기 위해 모종의 거래를 하고자 하는 서 참의의 모습이 드러난다.

 

4) 고인의 슬픔을 알아 우는 사람인지, - 끽끽 하는 사람도 있었다 : 진정으로 고인의 죽음을 슬퍼하기보다는 안경화 앞에서 슬퍼하는 시늉을 하는 모습을 비판한 구절이다.

 

5) 얼굴이 시뻘건 서 참의도 - 듯이 나섰다 : 안경화를 비롯한 그 주변 사람들의 위선적인 태도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 서 참의가 뼈 있는 한 마디를 하려고 나선 것이다.

 

 

 

이 작품의 주요 무대, 복덕방의 의미

이 작품의 주요 무대는 1930년대 서울 변두리의 한 복덕방이다. 서 참의는 구한말 훈련원 참의로 있다가 군대가 해산되자 사회, 경제적 열기에 기대를 걸고 복덕방을 열지만 사글셋방을 얻어 달라는 기생에게도 굽신거리는 자신의 처지를 서글프게 생각한다.

 

 

이러한 복덕방에 모여 화투패를 만지작거리거나 가끈 서참의에게서 술을 얻어 마시는 형편인 안 초시나 대서사 자격을 얻을 궁리로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는 박희완 영감 또한 사회에서 소외되어 궁핍한 노년기를 보내고 있는 인물들이다.

 

 

이렇듯 작품의 주요 무대는 서울의 변두리 '복덕방'인데, '복덕방'은 근대화의 흐름 속에서 급변하는 바깥세상에 편승하고자 하지만 주변부에 주저앉고 마는, 초라사고 궁핍한 노인들이 소일하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이다. 복덕방 '바깥'은 물질주의와 출세 지향주의에 젖은 사람들의 공간이다. 그러나 복덕방 '안'은 때로는 다투고 때로는 사소한 일에 마음도 상하게 마련인 세 노인이 서로를 향한 애정과 연민을 갖고 지내는 공간이다.

 

 

 

 

이태준 소설의 상고 취향

이태준은 *상고(尙古)취향을 지닌 작가로 알려져 있다. 옛것을 숭상하는 그의 태도는 주로 과거의 전통문화에 대한 예찬, 농촌에 대한 애정과 동경으로 표현된다. 그의 작품에서는 변두리나 농촌 등의 공간을 가족적이고 인간적인 공동체로 묘사하는 반면, 도시는 속악한 자본주의에 오염된 공간으로 묘사하고 있다.

 

 

변두리 복덕방에 모여 있는 노인들에게서는 인간미가 풍기지만 세련된 도시인의 전형으로 등장하는 안셩화와 그녀를 둘러싼 인물들은 모두 타산적이고 위선적인 인물로 그려지는 것이 이를 말해 준다.

 

 

이태준의 상고 취향 및 옛것에 대한 애벙은 우리 민족 문화의 우수성을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새것, 곧 식민지 근대화와 일제의 지배를 비판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 상고(尙古) : 옛날의 문물이나 사상. 제도 따위를 귀하게 여김.

 

 

 

◈ 전통적인 것과 도시적인 것의 대조

<전통적인 것>

- 복덕방 안의 세 노인

- 전통적인 가치관

- 주변부의 삶

 

 

<도시적인 것>

- 복덕방 밖의 안경화

- 현대적인 가치관

- 중심부의 삶

 

 

 

 

이태준의 복덕방 이해와 감상

1930년대 경성(서울) 외곽의 복덕방을 배경으로, 땅 투기와 그 음모에 빠져 파멸하는 한 노인을 통해 근대화 과정에서 소외된 세대의 궁핍함, 좌절 등을 그린 작품이다.

 

 

부동산 투기로 딸의 재산을 탕진하자 안 초시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데, 이는 소외된 계층들의 절망적인 상황을 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또한 아버지의 죽음 앞에서도 자신의 사회적 명예가 훼손할 것만을 염려하는 딸은 허세에 차 있고 이기적인 새로운 세대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작가는 안 초시의 영결식장에서 노인들이 내뱉은 탄식을 통해서 시대의 변천에서 떨어져 나온 이들의 근본적인 소외의 문제, 그들의 고통에 대한 연민의 정, 새로운 세대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근대화 초기에도 부동산 투기는 사회 문제였음을 전하는 이 작품은 점차 노령 사회로 접어드는 오늘날에도 되새겨 봐야 할 여러 문제를 남기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태준의 소설 복덩방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1) 이 소설의 시점은? : 전지적 작가 시점

 

2) 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시대는? : 1930년대

 

3) 이 소설의 주된 갈등 양상은? : 소외된 구세대와 근대화된 젊은 세대의 갈등

 

4) 이 소설에서 중심 갈등을 형성하는 인물은? :  안 초시와 안경화

 

5) 이 소설에서 '복덕방'의 의미는? : 전통 세대를 상징하는 공간

 

6) 안경화가 상징하는 인물형은? : 현대적이고 경제력이 있지만 비인간적이고 물질 중심적인 가치관을 지님

 

7) 안경화가 아버지의 죽음을 관청에 알리지 않으려는 이유는? : 아버지가 자살했다는 사실이 자신의 체면을 깎아내릴까 봐

 

8) 이 소설에서 서 참의가 하는 역할은? : 젊은 세대의 부정적인 모습을 부각하는 역할

 

9) 서 참의가 안 초시의 죽음을 '호사'라고 표현한 이유는? : 안 초시의 비극적 삶에 대한 반어적 표현

 

10) 안 초시의 죽음, 서 참의의 울음의 의미는? : 전통 세대의 소외

 

 

 

이상 이태준의 소설 복덕방 정리 분석, 전체 줄거리, 복덕방의 의미 그리고 이태준 소설의 상고 취향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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