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의 작품 해석과 줄거리, 인물 소개 그리고 구성 단계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작가 김만중의 생애를 정리하고 줄거리를 살펴보겠습니다.
김만중의 구운몽 작품 해석 줄거리
작가 김만중(1637 - 1692)
서포 김만중은 인조 15년에 병자호란의 굴욕을 견디지 못하여 강화도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김익겸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그의 어머니 윤씨가 유복자인 그를 키울 때 세심한 배려를 했습니다. 실제로 김만중은 그의 성장과 학문적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준 윤씨에게 효성을 다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아버지의 얼굴을 모른다는 사실을 평생의 아픔으로 여긴 김만중은 늙을 때까지 공적인 일이 아니면 어머니 곁을 떠난 적이 없으며, 벼슬을 그만둔 후에도 이른 아침에 문안드리러 가서는 저녁에 어머니가 잠이 든 후에야 돌아왔다고 합니다. <구우몽> 역시 어머니를 위해 창작했다고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그의 효성심이 남달랐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김만중은 조선 중기 남인과 서인, 노론과 소론의 치열한 당쟁의 와중에서 늘 정의감에 앞장서서 왕에게 상소를 올렸는데, 그것이 화근이 되어 몇 차례의 유배 생활을 하였습니다. 유배 생활 중 그는 그의 인간과 사상, 문학관과 학문관을 결집시켜 서포만필을 완성했습니다.
또한 그는 그의 소설에서도 보아 알 수 있듯이 유, 불, 도의 모든 학문에 능통했고, 당시 국가 사회의 강한 사상이었던 주자학을 비판적 시각에서 수용했던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시 천시했던 통속 소설의 대중적 기능을 중요시하여 직접 창작까지 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입니다.
<사씨남정기>는 숙종 임금의 비리적인 모습을 상징적으로 풍자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그는, 당사회가 한문학권이 지배적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인도, 중국, 한국 등 각 나라의 언어적 특징을 일찍이 파악하여, 한국 사람은 한국어로 작품을 써야 한다는 소위 민족 자주 문학론을 제창한 선구자였습니다.
김만중의 구운몽 줄거리
중국 당나라 때, 천축(인도의 한자식 옛 이름)에서 육관대사라고 하는 큰스님이 중국 남쪽에 있는 남악 형산 연화봉에 와서 연화 도량이라는 법당을 세우고 제자들에게 불도를 강론하는 것에서부터 <구운몽>은 시작됩니다. 육관대사는 여러 제자를 거느리고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뛰어난 제자가 바로 성진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성진은 대사의 심부름으로 용궁에 가게 됩니다. 성진은 용왕이 베풀어 준 연희에서 불가에서 금기시하는 술 몇잔을 받아 마시고는 돌아오게 됩니다.
한편 이때, 남악 형산을 지키던 위부인의 팔 선녀들이 보배를 들고 육관대사에게 문안차 왔다가 궁전으로 돌아가는 중이었습니다. 연화봉의 빼어난 경치가 보고 싶어 그곳에 잠시 머물러 있던 팔 선녀와, 마침 법당으로 돌아가던 성진이 길 가운데서 만나게 되는데 성진은 이들 팔 선녀들과 함께 희롱하다가 법당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나 성진은 법당으로 와서도 팔 선녀를 그리워하며 속세의 부귀영화를 꿈꾸게 됩니다. 이 역시 불가에서는 금기시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이를 알아차린 육관대사는 끝내 성진을 지옥으로 보내고, 그것에서 성진은 염라대왕의 명에 따라 '양소유'라는 이름으로 인간 세상에 환생하게 됩니다. 선녀 역시 성진과 같은 죄로 지옥에 떨어졌다가 각각 다른 신분으로 인간 세상에 환생합니다.
중국 초 땅 회남도 수주현에 사는 양처사라는 사람의 아들로 환생한 성진은 인간으로 환생한 팔 선녀들과 차례차례 인연을 맺게 되고, 성진이 그리워하던 온갖 부귀영화와 공명을 누리며 이처육첩과 화려한 인생을 살다가 결국엔 인생무상을 느끼고는 불가에 귀의한 다는 내용입니다.
구운몽 작품 해석
<구뭉몽>은 조선 숙종 때(1689) 김만중이 지은 고전 소설로서, <구운몽>의 '구'는 성진을 비롯한 팔 선녀를 상징하고, '몽'은 그들이 꾸었던 헛된 꿈을 뜻합니다.
<구운몽>은 그 작품의 동기가 어찌 되었든지 간에 이전에 있었던 다른 소설에 비하여 새로운 형식을 취한 작품으로서, 한국 고대 문학사에 있어 불후의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작품의 주제는 흔히 두 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첫째, 성진이 속한 불계와 소유가 속한 현세라는 세계를 놓고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에 그 초점을 맞출 수가 있습니다.
둘째. 인간의 부귀영화와 공명이 한낱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불교적 깨달음이 이 작품의 주제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작품의 시점은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서, 작가 자신이 마치 전지전능한 신이 되어 처음과 끝을 아는 듯 내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등장 인물
1) 성진 : 양소유의 전신으로서 육관대사의 제자입니다. 그는 처음부터 크게 깨달을 수 있는 이상적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었지만, 속세에 대한 경험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나 육관대사의 힘으로 꿈속에서 속세의 일을 겪고 난 후, 속세의 삶에 대해 무상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 뒤 꿈에서 깨어나 불도에 전념하여 결국 극락세계로 갑니다. 따라서 그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물이 아니라 이상적이고 전형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양소유 : 선선 세계 성진의 후신으로서 양처사와 유씨 부인 사이에서 태어납니다. 16세에 과거에 장원 급제하고 전쟁에서 높은 공을 세우는 등 출세 가도를 달리며 높은 벼슬을 합니다. 게다가 두 명의 부인과 여섯 명의 첩을 얻어 그 이름을 온 천하에 떨치고 온갖 부귀영화를 다 누리지만 결국에는 깨달음을 얻고 다시 본래의 모습이었던 성진으로 돌아갑니다.
3) 정경패 : 양소유의 제1 부인. 명문거족 정사도의 딸이었으나 후에 영양 공주로 봉해집니다. 미색과 재주가 뛰어나고 마음이 후덕하나 몇 번씩 소유를 골탕먹이기도 합니다.
4) 이소화 : 양소유의 제2부인. 난양 공주로서 황제의 누이입니다. 정경패와 마찬가지로 재색과 여덕을 겸비한 여인입니다.
5) 진채봉 : 양소유의 제1첩. 화주 진어사의 딸로 양소유와 양류사라는 시를 주고받은 후 혼인을 약속합니다. 그러나 뜻밖의 난리를 만나 헤어지게 되지만 결국 다시 만납니다.
6) 가춘운 : 양소유의 제2첩. 정경패의 몸종으로 선녀로도 변하고 귀신으로도 변하여 소유를 골려 줍니다.
7) 계섬월 : 양소의 제3첩. 낙양의 명기로서 자신의 분수를 알고 양소유에게 정경패를 부인 삼으라고 천거합니다.
8) 적경흥 : 양소의 제4첩. 하북의 명기로 계섬월, 만옥연과 함께 청루삼절로 불렸지만 평생의 꿈이 대인군자를 모시는 것이라 소유를 좇습니다.
9) 심요연 : 양소유의 제5첩, 토번 군장 찬보의 자객으로 양소유를 죽이라는 임무를 띠고 군중으로 들어왔으나 양소유와의 전생 영분 때문에 그를 죽이지 않습니다.
10) 백능파 : 양소유의 제6첩. 동정 용왕의 막내딸로 남해 태자의 구혼을 물리치고 소유의 첩이 됩니다.
◈ 작품의 형식
1) 국문 소설 : 이 작품은 국문본과 한문본이 동시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2) 한문 소설 : 이 작품은 국문본과 한문본이 함께 전해지고 있으나 어느 것이 앞선 것인지는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3) 염정 소설 : 연모하는 마음, 즉 연정의 내용을 담고 있는 소설입니다.
4) 전기 소설 : 괴기, 염정, 우의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고대 소설입니다.
5) 몽자류 소설 : 꿈의 내용을 그린 소설입니다.
6) 양반 소설 : 양반의 생활 이념들이 작품 곳곳에 나타나 있습니다.
7) 적강 소설 : 신선이 인간 세상에 내려오거나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소설입니다.
8) 영웅 소설 : 전형적인 영웅 소설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한 인간의 영웅담을 묘사한 부분이 상당히 있습니다.
◈ 작품의 특징
1) 작자를 알 수 있는 대표적 양반 소설입니다.
2) 꿈과 현실이라는 두 개의 구조를 가진 환몽 구조입니다.
3) 비현실적 작품 세계를 보여줍니다.
4) 불교적 사고방식의 하나인 윤회 사상이 작품 전반에 들어 있습니다.
5) 유교와 도교와 불교 사상이 작품 전체에 골고루 나타납니다.
6) 현세의 인연은 전세의 인연에 의한 갓이라는 사상이 나타나 있습니다.
◈ 작품의 의의와 성격
<구운몽>은 양반 소설의 대표작이자, 몽자류 소설의 효시라 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성격은 유교 사회 양반들의 생활 이념이 밑바탕에 깔려 있고, 여자들 스스로 일부다처주의와 남존여비 사상을 인정하는 말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사상적 배경으로는 <구운몽>은 유교, 도교, 불교 사상이 융합되어 나타나 있습니다.
1) 유교적 측면 : 어머니의 은혜와 자식 된 자의 도리로서 효를 다하고자 했던 효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2) 도교적 측면 : 온갖 부귀영화를 누린 끝에 인생무상을 깨달은 것은 도교적 발상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3) 불교적 측면 : 불교의 인과응보 사상과 전생윤회 사상이 깃들어 있습니다. 또 극락세계에 이르렀다는 결말을 통해 불교적 냄새를 풍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작품의 구성
1단계 : 중국 남쪽 남악 형산은 위부인이 지키고 있던 산이었습니다. 그런데 천축국으로부터 육관대사가 제자 오륙 백 명을 거느리고 이곳 연화봉에 도량을 세워 경론을 설파했습니다. 육관대사에게 문안하고 돌아가던 팔 선녀와, 용왕에게 문안하고 돌아오던 성진이 만나 서로 희롱하고 세속의 것을 마음에 품은 연유로 성진과 팔 선녀는 인간계로 환생하게 됩니다.
2단계 : 중국 초 땅 회남도 수주현의 양처사 아들로 환생한 성진, 즉 소유는 전생을 잊고 공명을 떨치기 위해 과거를 보러 가는데 그 길에 진채봉을 만나고, 기생 계섬월을 만났으며 두련사의 소개로 정경패와 그의 몸종 가춘운을 난나게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3단계 : 소유가 사신으로서, 또 원수로서 대활약을 보이며 팔선녀를 모두 만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4단계 : 소유가 공명을 떨치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팔 선녀를 부인 삼아 행복한 시절을 보내는 시기입니다.
5단계 : 인간 소유가 벼슬에서 물러나 인간사의 허망함을 깨닫게 되자 다시 원래의 성진으로 돌아가 불도에 전념하여 극락세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이상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의 작품 해석과 줄거리, 인물 소개 그리고 구성 단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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