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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이해] 안국선 금수회의록 정리 분석 줄거리. 우화 소설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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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안국선의 소설 금수회의록을 정리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체 줄거리를 살펴보고 핵심정리, 우화 소설, 정치 소설적 특징, 근대 소설로서의 성격 그리고 금수회의록 회의 구성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정리 분석

1. 전체 줄거리 

'나'는 인간 사회가 타락한 것을 한탄하다가 잠이 드는데, 꿈속에서 금수회의소에 들어가 방청석에 앉게 된다. 금수회의소의 회장이 나와 세상 사람들의 옳고 그름을 밝힐 것을 안건으로 내놓자, 까마귀, 여우, 개구리, 벌, 게, 파리, 호랑이, 원앙이 차례로 등장하여 인간의 약하고 그릇된 점을 비판한다. 끝으로 사회자가 나와서 인간이 가장 어리석고 사악한 존재라고 결론을 내리고, 이를 지켜본 '나'도 인간이 가장 불쌍한 존재라고 말하며 인간의 반성과 회개를 촉구한다.

 

 

 

 

2.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핵심 정리

갈래 : 신소설, 우화 소설, 액자 소설, 정치 소설

 

성격 : 풍자적, 비판적, 우화적

 

배경 : 시간적 배경 - 개화기, 공간적 배경 - 금수들이 모인 회의장

 

시점 : 바깥 이야기 - 1인칭 주인공 시점, 안 이야기 - 1인칭 관찰자 시점

 

주제 : 인간 세계의 모순과 비리, 타락성의 풍자

 

 

 

 

3. 인물 소개

: 악에 빠진 인간의 모습을 한탄하다가 잠이 드는데, 꿈속에서 금수회의를 방청하게 된다. 이 작품의 서술자이다.

 

까마귀 : '반포지효'의 교훈을 들어 인간의 불효를 풍자한다.

 

여우 : 외세에 의존하여 자신의 영달만을 추구하는 세태를 풍자한다.

 

: 인간은 입으로는 꿀 같은 말을 하고 배에는 칼을 품은 마음을 지녔다고 비판한다.

 

: 지조 없이 외세에 의존하려는 인간의 태도를 풍자한다.

 

호랑이 : 인간의 사나움과 죄 없는 백성을 괴롭히는 관리의 흉포한 심성을 풍자한다.

 

 

 

 

◈ '나' : 꿈속에서 금수회의를 방청함

 

까마귀, 여우, 개구리, 벌, 게, 파리, 호랑이, 원앙 (풍자, 비판) →  인간

 

 

 

 

4. 어휘 풀이

1) 프록코트 : 무릎까지 내려오는 남자의 양복저고리, 보통 예복으로 사용됨.

 

2) 소회 : 마음에 품은 회포

 

3) 고연한 : 본디부터 그러한

 

4) 백낙천 : 중국 당나라 시인

 

5) 증자 : 증삼, 중국 춘추 시대 노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제자이며, 효행으로 이름남.

 

6) 본초강목 : 중국 명나라 때의 약학서

 

7) 침혹 : 몹시 좋아하여 정신을 잃고 거기에 빠짐

 

8) 부덕 : 여자가 지켜야 할 떳떳하고 옳은 도리

 

9) 노래자 : 중국 춘추 시대 초나라의 은사, 70세에 어린아이 옷을 입고 어린애 장안을 하며 늙은 부모를 위안하였다고 함

 

10) 사기 : 중국 한나라 사마천이 지은 역사책

 

11) 협잡질 : 그릇된 방법으로 남을 속임

 

12) 술장 : 술마당, 술자리가 베풀어진 마당

 

13) 빙자 : 남의 힘을 빌려서 그것에 의지함, 말막음으로 내세워 핑계를 댐

 

14) 부동 : (그릇된 일을 하려고) 몇 사람이 어울려 한통속이 됨

 

15) 비상 : 비석을 승화시켜 만든 결정체로, 독약의 일종임

 

16) 무성포 : 소리가 나지 않는 대포나 총

 

17) 정사 : 정치에 관한 일, 행정에 관한 일

 

18) 양자 : 양주의 존칭으로, 양주는 중국 전국 시대의 학자

 

19) 청천백일 : 하늘이 맑게 갠 대낮

 

20) 사전 : 지난날,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죄인을 놓아주던 일

 

21) 현하지변 : 물이 세차게 흐르듯 거침없이 쏟아 놓는 말솜씨, 현하구변

 

 

 

 

5. 구절 풀이

1) 반포의 효라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잠깐 말씀하겠소 : 연설의 시작 부분으로, 앞으로 전개할 중심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반포지효'란 까마귀가 자라서 그 부모에게 먹이를 물어다 준다고 하는 데서 나온 말로 자식이 자라서 어버이의 은혜에 보답하는 효성을 일컫는 말입니다.

 

 

2) 옛날 동양 성인들이 - 효도로 섬기하 하였으니 : 동양 성인의 말과 예수교 계명을 예로 든 것은 효라는 것이 동서양 가릴 것 없이 모든 인류가 중시하는 보편적 가치임을 강조한 것입니다.

 

 

3) 지금 세상 사람들은 - 물건들이라 하옵네다 : 여우는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호랑이의 권세를 빌린 것이지만, 인간은 자신은 안위만을 위해 외세에 의존하고 있음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4) 슬프다! - 어찌하면 좋을꼬? : 소설의 결말이자 액자 구성의 마무리 부분으로, 인간과 세태에 대한 비판이 요약적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까마귀와 벌의 말하기 방식의 특징

이 작품에서 '까마귀'는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하느님이 정해 준 본분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존재입니다. 연설자인 까마귀는 '효'의 중요성과 '효'의 실행이 하늘로부터 받은 소명임을 강조하며 인륜을 저버린 인간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벌'은 '구밀복검'이라는 한자 성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세상 사람들은 벌을 독한 존재로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벌은 이런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벌은 벌에 대한 사회적 통념이 잘못된 것임을 밝혀 자기 행위의 정당성을 드러내고 있으며 인간의 태도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금수회의록의 구성

이 소설에는 여덟 종류의 동물들이 등장하는데요, 그들이 인간의 악행을 비판하는 방식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 외화 (서언)

- '나'가 어지러운 인간 세상을 개탄함.

 

- 꿈속에서 금수회의소에 도착함.

 

 

 

▶내화 (꿈속)

- 제1석 반포지효(反哺之孝) : 까마귀가 인간의 불효 비판.

 

- 제2석 호가호위(狐假虎威) : 여우가 외세 의존적 정치 비판.

 

- 제3석 정와어해(井蛙語海) : 개구리가 외국 정세에 어두운 인간 비판.

 

- 제4석 구밀복검(口蜜腹劍) : 이 서로 미워하고 속이는 인간 비판.

 

- 제5석 무장공자(無腸公子) : 가 지조 없는 인간 비판.

 

- 제6석 영영지극(營營之極) : 파리가 인간의 간사함 비판.

 

- 제7석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 호랑이가 포악한 정치 비판.

 

 

 

▶외화 (폐회) 

- 회장이 폐회를 선엄함.

 

- '나'가 인간 세상의 타락을 한탄하고 인간의 반성과 회개를 촉구함.

 

- 제8석 쌍거쌍래(雙去雙來) : 원앙이 인간의 음람함 비판.

 

 

 

◈ 시사 토론체 소설로서의 '금수회의록'

애국 계몽기 문학계는 토론체 형식으로 된 독특한 서사 문학이 출현하였다. 이 시기에 시사 토론체 소설이 성행한 것은 형식이 간편하고 단순하여 작가의 사상을 전달하거나 문제의 시비를 가리는 데 손쉬웠기 때문이었습니다.

 

 

시사 토론체 소설의 형성은 전국 각지에서 정치 연설회나 토론회가 융성했던 당시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 시사 토론체 소설은 '대한매일신보'에 연재된 '소경과 안즘방이 문답'과 '거부오해', 이해조의 '자유종', 김필수의 '경세종'등이 있습니다.

 

 

 

 

◈ 금수회의록의 종교적 배경

이 작품은 인간의 행위를 비판하는 근거로 유교적 윤리관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반포지효'에서는 '효' 사상을, '무장공자'에서는 지조와 절개를, '영영지극'에서는 형제애와 동포애를 그리는 등 전통적인 윤리 의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처음과 마지막 부분에서는 기독교적 가치관이 나타나 있는데요, 개회 취지에서 세계 만물을 창조한 조화주를 하느님이라고 밝히고, 폐회 부분에서 사람들이 악한 행동을 했더라도 회개를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 작품에서는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가치관이 함께 깔려 있습니다.

 

 

 

◈ '금수회의록'의 근대 소설로서의 성격

  고전 소설 금수회의록
주제 권선징악 과도기의 시대 의식
인물 전형성 강한 비현실적인 면모 비교적 사실적인 면모
구성 단일 스토리의 연대기적 전개 한 시기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복수의 사건 병행적 전개
사건 우연적 현실적(인간의 꿈으로 중요 내용 처리)
문체 운문체, 문어체 언문일치체, 산문체, 묘사 위주의 서술

 

금수회의록의 우화 소설, 정치 소설적 특징

우화 소설은 주로 동물들을 통해 인간 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으로 쓰인 서사 문학입니다. 이는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비판 의식, 바람직한 도덕성을 고취하려는 교훈적 목적을 드러내기에 적절합니다. 이 작품은 동물들이 등장해 당대의 부조리와 인간의 모순, 비리를 비판하는 전형적인 우화 소설입니다

 

 

 

정치 소설은 정치사상이 지배적 역할을 맡고 있거나 정치적 환경이 지배적인 배경으로 되어 있는 소설을 가리킵니다. 국민의 정치적 계몽과 사회 개량 수단으로 정치를 다루거나 국권 신장 의식을 방영하고 부패 관료의 학정을 폭로하는 풍자적 목적으로 쓰인 소설도 이에 포함됩니다. 이 작품 역시 동물들을 내세워 자신의 정치·사회의식을 강렬한 어조로 표현하고 국민 의식의 계몽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 소설적 특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동물들이 차례로 등장하여 타락한 인간과 인간 사회의 여러 문제점을 고발하고 비판하는 우화 소설입니다. 동물들의 연설을 중심 내용으로 하는 연설 형식의 소설로, 이는 연설이 의사 표현의 유력한 방식이었던 개화기의 사회상을 반영한 것입니다.

 

 

동물들의 연설 내용은 개화기의 가장 시급한 문제인 국권 수호와 자주 의식의 고취, 정치적 자립 등에 대한 것으로 작가의 계몽주의적 태도가 드러납니다. 하지만 현실 개혁 방안이 구체적이지 않고 반성과 회개라는 추상적인 방안만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1인칭 관찰자인 '나'가 꿈속에서 동물들의 회의장에 들어가 보고 들은 여덟 동물의 연설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동물들의 연설 내용을 기록한 부분인 내화, '서언'과 '폐회' 부분인 '외화'로 구성된 액자 소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국선의 소설 금수회의록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1) 이 소설의 안 이야기의 시점은? : 1인칭 관찰자 시점

 

2) 이 소설의 구성상 특징은? : 액자식 구성 

 

3) 이 소설의 동물들이 인간에 대해 지닌 공통된 생각은? : 인간은 악하다.

 

4) 까마귀가 상징하는 윤리는? : 효

 

5) 여우의 행위와 관련 있는 한자 성어는? 호가호위(狐假虎威)

 

6) 여우가 비판하는 인간의 모습은? : 자신의 이익을 위해 외세에 의존하려는 태도.

 

7) 사람들이 독한 사람을 벌에 비유할 때 사용하는 한자 성어는? : 구밀복검(口蜜腹劍)

 

8) 호랑이가 자신보다 더 무섭다고 비판한 것은? : 가혹한 정치(인간의 포악함)

 

9) '나'가 제시한 문제 해결 방안은? : 회개

 

 

 

이상 안국선의 소설 금수회의록의 정리 분석, 핵심정리, 우화 소설, 정치 소설적 특징, 근대 소설로서의 성격 그리고 금수회의록 회의 구성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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