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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 1945년. 광복 이후 - 1950년대 소설 경향 특징 작가 작품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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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1920년대 - 1945년, 광복 이후 - 1950년대 소설의 경향과 특징 그리고 대표 작가와 작품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시대의 특징을 살펴보고 각 시기의 소설 경향을 안내하겠습니다.

 

 

1920년대 - 1945년 소설 경향 특징 

1920년대 특징

3·1 운동 이후 일제는 회유적인 문화 정책을 펴게 되고, 이로 인해 문학의 창작과 소통이 활발해져 각종 문예 동인지들이 생겨나면서 한국 문학사는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하게 됩니다. 1920년대의 소설은 일제 강점기 현실에서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였으며, 개성의 자각과 시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사실적인 단편 소설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후반기에는 러시아 혁명 이후 계급 사상이 도입되면서 카프가 결성되어 계급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1920년대 소설의 경향

(1)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경합

1920년대 초반에는 감상적이고 퇴폐적인 경향의 낭만주의 소설이 유행했습니다. 한편, 인간의 생태를 자연 현상으로 파악하며 묘사하는 자연주의와, 사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사실주의 경향의 소설도 많이 창작되었습니다.

 

 

 

1920년대 주요 작품과 작가 특징

작품 작가 특징
배따라기 김동인 운명 앞에 선 인간의 무력감과 회한을 낭만적이고 유미주의적으로 형상화한 소설
감자 김동인 환경으로 인하여 파멸해 가는 인간상을 그린 소설
운수 좋은 날 현진건 일제 강점기 하층민들의 궁핍한 생활상을 사실적이고 반어적으로 형상화한 소설
만세전 염상섭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의 암담한 현실을 바라보는 지식인의 고뇌를 그린 소설
화수분 전영택 궁핍한 현실 속에서 굶어 죽은 어느 부부의 참혹한 실상을 그린 소설

 

 

 

(2) 계급주의 소설

계급주의 문학은 궁핍한 농민과 도시 노동자들을 소재로 삼아 살인, 방화 등의 결말을 통해 궁핍을 초래한 현실을 부정하는 양상을 취하였습니다. 최서해의 소설에서 시작된 신경향파 문학은 1920년대 중반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면서 본격적인 프로 문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1) 신경향파 : 빈궁을 소재로 한 소설로 사회주의적 성격이 짙으나 사회주의적 이론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현실을 조망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으므로 '신경향학파 문학'으로 지칭됩니다. 대표작으로 최서해의 '탈출기'. '홍염', 주요섭의 '인력거꾼' 등이 있습니다.

 

 

2) 프로 문학 : 계급의식을 일깨우고 정치적인 목적을 달성하려는 경향 문학입니다. 대표작으로 조명희의 '낙동강', 이기영의 '고향', 한설야의 '황혼'등이 있습니다.

 

 

 

1930년대 소설 경향 특징

1930년대 특징

1930년대는 일제의 병참 기지화 정책으로 인해 억압과 수탈이 더욱 심해진 시기입니다. 1931년 일제는 반체제적 성격의 조선 문학가 동맹을 해체하고 여기에 관계된 작가들을 대대적으로 검거함으로써 현실 비판적인 소설 창작을 탄압합니다. 

 

 

이에 따라 소설가들은 이념 지향성을 떠난 다른 활로를 모색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순수 소설, 농촌 소설, 역사 소설 등이 등장하게 됩니다.

 

 

 

1930년대 소설의 경향

(1) 도시적 삶에 대한 관심

도시 속 현대 문명에 대한 소설적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도시적 삶의 병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세태·풍속 소설이 창작되었습니다. 이상의 '날개', 박태원의 '천변 풍경',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 유진오의 '김 강사와 T교수' 등이 있습니다.

 

 

 

(2) 농촌에 대한 주목 

러시아에서 유행했던 '브나로드 운동'의 영향을 받아 농촌을 소재로 하거나 농촌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다룬 소설이 등장했습니다. 계몽적 성격이 강한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농촌의 궁핍한 삶을 다룬 박영준의 '모범 경작생', 김정한의 '사하촌', 농촌의 향토색을 강조한 작품으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김유정의 '동백꽃' 등이 있습니다.

 

 

 

(3) 역사 소설의 재조명

역사에서 제재를 취하여 허구성과 통속성을 부여한 소설로, 일제의 검열을 피하면서도 민족의식을 고취하려는 의도에서 쓰였습니다. 이광수의 '마의 태자', 김동인의 '운형궁의 봄', 박종화의 '금상의 피', 현진건의 '무영탑'등이 있습니다.

 

 

 

(4) 한국적인 것의 추구

1930년대 후반, 전통적인 의식 세계와 토착화된 현실을 소설화한 일련의 작품들이 등장했습니다. 김동리의 '바위', '무녀도', 정비석의 '성황당' 등이 이에 속합니다.

 

 

 

(5) 장편 소설의 성취

장편 소설의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깊이 있는 현실 탐구에 기반을 둔 장편 소설들이 창작되었습니다. 염상섭의 '삼대', 심훈의 '상록수', 채만식의 '탁류', '태평천하', 강경애의 '인간 문제', 이기영의 '고향' 등이 있습니다.

 

 

 

(6) 여성 작가의 등장

박화성, 최정희, 장덕조 등 여성 작가들이 활발하게 활동하였습니다.

 

 

 

 

1940년대 소설의 경향(암흑기)

조선 문학가 동맹을 통해 다향하게 시도된 한국 소설계의 실험은 일제의 군국주의 강화와 태평양 전쟁의 발발로 인해 강한 탄압을 받게 되면서 암흑기로 접어들게 됩니다. 아예 우리말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기 때문에 우리말로 된 소설은 거의 발표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주제 의식이 모호한 복고풍의 몇몇 단편만이 명맥을 유지했습니다.

 

 

 

◈ 문학사 흐름

러시아 혁명(1917) - 동인지 문단 시대(창조, 폐허, 백조 등 동인지 발간, 김동인 '배따라기', 현진건 '운수 좋은 날 - 카프 결성(1925) - 프로 문학의 등장과 전개(이기영 '고향', 한설야 '황혼') - 모더니즘 소설과 농민·역사 소설(이상 '날개', 심훈 '상록수') - 카프 해산(1935) - 암흑기(조선어 말살 정책으로 인한 침체기) - 조선어학회(1942) - 민족 해방기

 

 

 

 

광복 이후 - 1950년대 소설 경향 특징

광복 이후(1946 - 1949년) 특징

광복 이후 6·25 전쟁이 발발하기까지 우리 문화계는 민족 문학 건설에 대한 의견 차이로 좌익과 우익의 갈등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일제 강점기의 계급 이념 문학을 주도한 임화 중심의 '조선 문학가 동맹'과 민족주의 이념을 내세운 박종화, 김동리 중심의 '전조선 문필가 협회' 사이의 대립으로 표면화되었습니다.

 

 

이러한 대립은 1947년 정치적 선택에 따라 '조선 문학가 동맹' 작가들이 월북함으로써 종료되었으나, 이후 분단의 고착화와 더불어 남과 북에 이질적인 문학사가 공존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광복 이후(1946 -1949년) 소설의 경향

(1) 식민지적 삶의 극복

일제 강점기를 반성하고 그 기간 동안의 체험을 바탕으로 광복의 참된 의미를 모색하고자 한 작품들로 채만식의 '논 이야기', 김동인의 '반역자' 등이 있습니다.

 

 

 

(2) 귀향 의식과 현실적 삶의 인식

광복 직후의 혼란상에 주목하여 지식인 문제와 귀향 의식을 형상화한 작품들로 김동리의 '혈거 부족', 이무영의 '광장소선' 등이 있습니다.

 

 

 

(3) 분단 의식의 형상화

남과 북에 진후한 미국과 소련의 군정으로 인한 문제와 분단 문제를 다룬 작품들로 염상섭의 '삼팔선', '이합', 채만식의 '역로' 등이 있습니다.

 

 

 

(4) 순수 소설과 역사 소설의 부각 

보편적인 삶을 다룬 소설과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역사 소설이 창작되었습니다. 염상섭의 '임종', '두 파산', 박종화의 '홍경래' 등이 있습니다.

 

 

 

(5) 광복 이후 사회적 혼란상 반영

광복 직후부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의 사회적 혼란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채만식의 '민족의 죄인' , 이태준의 '해방 전호'는 일제 강점기 때 친일파로 행세하던 자들이 광복을 맞이하면서 겪어야 했던 당혹감을 다루고 있으며, 양심적인 문인들이 소극적으로나마 친일 행적을 남겼던 일에 대한 자기반성을 담고 있습니다.

 

 

 

광복 이후(1946 -1949년) 소설 주요 작품과 작가 특징

 

작품 작가 특징
두 파산, 임종 염상섭 가정을 무대호 한 인륜 관계의 갈등과 대립을 다루거나, 광복 후 사회의 비윤리적 형태를 비판
역마 김동리 한국적 운명관과 구원의 문제를 추구하였으며, 토속적인 소재와 전통적인 의식의 세계를 다루었음
논 이야기, 미스터 방, 민족의 죄인 채만식 광복 직후의 정치적 혼란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의식을 풍자의 기법을 사용하여 형상화했음
목넘이 마을의 개, 독 짓는 늙은이 황순원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여 한국의 전통적인 정서를 표현하였으며, 광복 직후의 현실을 중도적인 입장에서 형상화했음

 

 

 

1950년대  소설 경향 특징

1950년대 특징

1950년에 발발한 6·25 전쟁은 남북한의 분단을 고착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전쟁을 계기로 남한과 북한은 각자 전쟁의 혼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체제와 이념을 굳혀 나갔으며, 이러한 분단 상황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3년간에 걸친 전쟁과 그 이후의 분단 상황은 문학계에도 큰 영향을 미쳐 전쟁 체험과 전후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문학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아 인간 존재에 대한 진지한 탐구가 이루어졌습니다.

 

 

 

 

1950년대 소설의 경향

(1) 전후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

6·25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전쟁의 상처를 안고 있는 전후의 사회 현실을 바탕으로, 민족 분단의 비극적 상황, 전후의 가치관 혼란 등을 형상화했습니다.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나무들 비탈에 서다'. '학', 이범선의 '학마을 사람들', 김동리의 '귀환 장정', '홍남 철수', 안수길의 '제3인간형'. 손창섭의 '비 오는 날', 하근찬의 '수난이대' 등이 있습니다.

 

 

 

(2) 부조리한 현실 고발과 참여

개인과 사회의 갈등 문제를 다루면서 소외된 삶의 문제, 부조리한 현실 인식, 행동을 통한 현실 참여 문제를 형상화했습니다. 김성한의 '바비도', 오상원의 '모반', 전광용의 '꺼삐딴 리', 선우휘의 '불꽃', 송병수의 '쇼리킴' 등이 있습니다.

 

 

(3) 인간의 본질적 삶 추구

문학의 현실 인식과 참여보다는 인간의 본질적 삶을 형상화한 순수 소설이 창작되기도 했습니다. 오영수의 '갯마을' 전관용의 '흑산도' 등이 있습니다.

 

 

 

 

1950년대 주요 작품과 작가 특징

작품 작가 특징
카인의 후예 황순원 광복 직후 토지 개혁에 의해 지주 계층이 몰락하는 과정을 그린 소설
요한 시집 장용학 전쟁 포로가 된 주인공의 심리를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서술한 작품
비 오는 날 손창섭 음울한 분위기, 비정상적 인물 형상화 등으로 전후 문학의 경향을 상징적으로 보여 줌
학마을 사람들, 오발탄 이범선 전쟁의 고난과 폐허 속에서도 삶의 희망을 버리지 않는 인간상을 그리고 있음
모반 오상원 애국이란 이름으로 자행되는 조직적 폭력 앞에서 한 인간이 겪는 갈등을 그려낸 작품
바비도 김성한 역사를 초월한 인간의 보편적인 신념을 그려 낸 작품
수난 이대 하근찬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려는 염원을 형상화한 작품
불신 시대 박경리 전쟁의 비극과 그로 인한 사회의 타락상을 보여 주는 작품

 

 

 

◈ 문학사 흐름

8·15 광복(1945) - 조선 문학가 동맹, 전조선 문필가 협회 결성(1945-1946) - 민족 해방기 소설(이태준 '해방 전후', 염상섭 '두 파산' - 6·25 전쟁(1950) - 전후 소설의 전개(오상원 '유예', 황순원 '학') - 휴전 협정 조인(1953) - 4·19 이후 신세대 소설

 

 

 

 

이상 1920년대 - 1945년, 광복 이후 - 1950년대 소설의 경향과 특징 그리고 대표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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