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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1910년대 소설 경향 특징 정리. 신소설 대표 작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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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개화기와 1910년대 소설의 경향과 특징 그리고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대표 작품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화기의 시대적 특징을 살펴보고 각 시기의 소설 경향을 안내하겠습니다.

 

 

 

개화기 특징과 소설의 경향 대표 작품

개화기 특징

개화기는 갑오개혁(1984)에서 한일 합방(1910)에 이르는 시기로, '신문학기', '애국', '애국 계몽기'로 지칭되기도 합니다. 서구 열강과 일본, 중국이 치열한 세력 다툼을 벌였던 시대로, 외세의 침탈에 맞서 독립·의병 운동이 전국적으로 격렬하게 전개되었습니다.

 

 

 

갑오개혁 이후 보수와 개화 세력의 대립이 심해지고, 일본을 거쳐 유입된 서구의 문화가 하나의 신문학 운동으로 확산되어 갔습니다.

 

 

 

이 시기는 고전 문학에서 현대 문학으로의 이행기이자, 주변국과 서구 열강의 침입에 맞서 민족 문학의 정체성을 지켜야 했던 중요한 시기입니다. 즉, 민족의 자주권을 확립하고, 중세적 질서에서 벗어나 근대적 민족 국가를 수립해야 하는 막중한 과제가 부과되었던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에 부응하여 근대 지향과 문학이 태동하고, 개화, 계몽, 자주독립, 애국 등이 문학의 중요한 주제로 부상했습니다.

 

 

 

 

 

개화기 소설의 경향

(1) 신소설(新小說)

1906년 발표된 이인직의 '혈의 누'를 시작으로, 고전 소설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표방한 신소설이 등장하였습니다. 신소설은 현실에서 소재를 취하고, 현실적 인물을 등장시켜 자주독립, 신교육, 남녀평등 등 개화사상을 고취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언문일치에 근접하고 자유로운 장면 묘사를 보여 주는 등 형식상으로도 새로운 면모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고전 소설의 한계를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여 고전 소설에서 현대 소설로 이행하는 교량 구실을 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① 내용상의 특징 : 당대의 현실적 인물이 등장하고 자주독립, 신교육, 남녀평등, 자유연애, 미신 타파 등 개화사상을 주요 소재로 취하고 있다.

 

 

② 형식상의 특징 : 작품의 서두가 고전 소설의 전기체(傳記體)가 아닌 자유로운 장면 묘사로 시작되고, 언문일치의 문체에 접근하였으며, *역순행적 구성이 도입되기도 했습니다.

 

 

③ 한계 : 등장인물의 성격이 평면적이고, 사건이 우연적입니다. 상투적 *종결 어미를 사용하며 권선징악의 교훈이 반복됩니다.

 

 

의의 :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을 연결하는 교량 구실을 했습니다.

 

 

 

 

*언문일치

문어(文語)가 단어 및 문장의 구조에서 일상어와 일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길준의 '서유견문' 서문에 언문일치의 주장이 처음으로 제기되었고, 신소설 작가들과 이광수 등을 거쳐 김동인에 이르러 완성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역순행적 구성 

시간의 흐름이 과거-현재-미래와 같이 흘러가는 구성을 순행적 구성이라고 합니다. 순행적 구성과는 달리 역순행적 구성은 자연적인 시간의 흐름과는 달리 현재에서 과거로 거슬러 가는 구성, 혹은 과거로 갔다가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구성을 말합니다.

 

 

 

*종결 어미 

어말 어미는 기능에 따라 종결 어미, 연결 어미, 전성 어미로 구분됩니다. 이 중 종결 어미는 한 문장을 끝맺는 기능을 하는 어말 어미입니다. 사용하는 어미에 따라 평서문, 감탄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과 같이 문장의 유형이 결정됩니다.

 

 

 

신소설 주요 작가 작품 특징

작품 작가 특징
혈의 누 이인직 청일 전쟁을 배경으로 자주독립, 신교육, 자유연애 등을 주제로 내세운, 신소설의 효시다.
은세계 이인직 봉건 지배층의 수탈과 이에 대한 민중의 항거 및 개화사상을 다루고 있음
추월색 최찬식 봉건적 인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윤리와 신교육 사상을 고취한 작품임
자유종 이해조 자주독립과 여권 신장을 다룬 정치 소설로 여성들의 토론 형식으로 쓰였음
구마검 이해조 구마검은 '귀신 쫓는 칼'이라는 뜻으로 미신 타파의 사상을 담은 작품임
금수회의록 안국선 동물의 입을 빌려 인간 사회의 비리와 모순을 풍자한 우화 소설임

 

 

 

(2) 역사·전기(傳記) 소설

신소설의 유행과 함께 당시의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상의 영웅의 일생을 그린 소설들이 유행하였습니다. 신채호, 박은식, 장지연 등의 애국 계몽가들은 외세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나폴레옹, 빌헬름 텔, 잔 다르크 등의 외국 영웅의 전기를 번역하거나 을지문덕, 이순신 등 우리나라의 민족적 영웅들의 전기를 창작하였습니다.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주체적 저항 의식을 표출하고 있어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저항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역사 전기 소설 주요 작가 작품과 특징

작품 작가 특징
을지문덕전 신채호 애국심 고취를 위해 지은 을지문덕의 전기로, 을지문덕의 뛰어난 지략과 용맹함, 그것을 바탕으로 한 고구려의 국난 극복 과정을 그린 소설
애국 부인전 장지연 잔 다르크 일생을 전기화한 소설로, 죽기를 각오하고 싸운 잔 다르크의 애국심과 용맹성을 나타내어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했다.

 

 

 

1917년 이후 소설의 경향

근대 소설 '무정' 등장

1917년 이광수는 최초의 근대 소설로 평가 받는 '무정'을 발표했습니다. 이 무렵은 일제 총독부의 기관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신문들이 강제로 폐간되고 소규모의 잡지만이 발행되던 억압의 시대였습니다.

 

 

 

이광수의 '무정'은 구어체 문장을 통한 세밀한 묘사, 구체성을 띤 시·공간적 배경 설정과 함께 개화와 계몽이라는 주제 의식, 근대적 인간형을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닙니다.

 

 

 

 

◈ 개화기 -1910년대 문학사 흐름

갑오개혁(1894년)  - 신소설의 등장과 역사·전기류 대두(이인직 '혈의누', 장지연 '애국부인전) - 한일 합방(1910년) - 근대 소설의 태동(근대 소설의 기틀 마련, 이광수 '무정') - 3·1 운동(1919년) - 동인지 문단 시대

 

 

 

마지막으로 개화기 -1910년대 소설의 경향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1) 개화기 문학의 특징으로 절절하지 않은 것은? (4번)

① 민족의식을 고취한 작품이 많다.

② 개화사상을 고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③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을 연결하는 교량 구실을 했다.

④ 내용과 형식에서 고전 소설과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인다.

⑤ 고전 소설에 비해 현실적인 사건을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신소설의 효시로 평가되며, 청일 전쟁을 배경으로 개화사상을 내세운 작품의 제목은?

(혈의 누)

 

 

 

3) 역사·전기 소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번)

① 민족주의적 저항 문학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② 국민의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을 띠고 있었다.

③ 친일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④ 신채호, 장지연 등 애국 계몽가들에 의해서 창작되었다.

⑤ '잔 다르크', '나폴레옹' 등 외국 영웅의 전기가 번역되고 했다.

 

 

 

4)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소설로 평가되는 이광수의 장편 소설은? (무정)

 

 

 

 

이상 개화기와 1910년대 소설의 경향과 특징 그리고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대표 작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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