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는 문장 표현(5) 부정 표현(안 의지, 못 능력, 말다 금지 부정문), 부정문의 중의성 해소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문장 표현은 크게 종결 표현, 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과 사동 표현, 부정 표현이 있는데요. 이 중 부정 표현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국어 문장 표현(5) 부정 표현
국어 문장 표현은 크게 5가지로 분류됩니다.
1) 종결 표현 2) 높임 표현 3) 시간 표현 4) 피동과 사동 표현 5) 부정 표현입니다.
이 중 국어의 부정 표현 안 의지, 못 능력, 말다 금지 부정문을 알아보겠습니다.
부정 표현 안 부정문 못 부정문
부정(否定) 표현은 말 그대로 '그렇지 않다', '아니다'라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부정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부정을 나타내는 부사 '안(아니)', '못'이나 용언 '아니하다(않다)' , '못하다'를 사용합니다. 이런 말을 사용하여 어떤 내용의 의미를 부정하는 문장을 부정문이라고 합니다.
* 부정(否定) : 그렇지 않다고 단정하다는 의미로, '안' 이나 '못'이 결합되어 문장의 내용, 의미를 부정하는 문법 기능입니다.
'안'과 '못' 중 어떤 부정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안' 부정문과 '못' 부정문으로 나뉩니다.
'안'은 자신의 의지로 어떠한 행동을 하지 않은 경우나 단순히 어떤 일을 부정하는 경우에 사용하며, '못'은 개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상황이나 여건 혹은 능력이 부족해서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없거나 하기 힘든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안' 부정과 ' 못' 부정은 모두 부정문이지만 둘 사이의 의미 차이가 존재합니다. '안' 부정은 주어가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반면, '못' 부정은 주어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다른 일이 일어났기 때문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그러므로 ★ '안' 부정문을 '단순·의지 부정'이라고 하고, '못'부정문을 '능력 부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문장의 길이에 따라 짧은 부정문, 긴 부정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 나는 어제 숙제를 안 했다.(짧은 부정문, '안' 부정문, 의지 부정, 상태 부정)
예) 나는 어제 숙제를 하지 않았다. (긴 부정문, '안'부정문, 의지 부정, 상태 부정)
예) 나는 어제 숙제를 못 했다. (짧은 부정문, '못' 부정문, 능력 부정)
예) 나는 어제 숙제를 하지 못했다. (긴 부정문, '못'부정문, 능력 부정)
'말다' 부정문
부정문에는 금지를 나타내는 '말다'를 사용해 부정문을 만드는 '말다' 부정문이 있습니다. '말다' 부정문은 '-지 말다'라는 형태로 긴 부정문만 있으며, 청유문과 명령문의 형태로만 사용됩니다.
예) 우리 오늘은 산에 가지 말자. (긴 부정문, '말다' 부정문, 금지 부정, 청유문)
예) 등산을 하면서 쓰레기를 아무 데나 버리지 마. (긴 부정문, '말다' 부정문, 금지 부정, 명령문)
예) 오늘은 버스 타고 가지 마.( 긴 부정문, '말다' 부정문, 금지 부정, 명령문)
올바른 부정문 표현 방법 (부정문의 중의성 해소 방법)
부정문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해석되기도 합니다. 이에 자칫하면 의사소통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조사나 억양(높낮이)을 사용하여 부정하려는 문장 성분을 강조하거나 말의 순서를 바꾸는 등의 방법을 통해 *중의성을 해소해야 합니다.
*중의성(重義性) : 한 단어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현상이나 특성.
예) 나는 지난밤에 친구를 만나지 않았다.('-지 않다', '안' 부정문, 의지 부정)
예시문은 '-지 않다'를 사용한 '안' 부정문입니다. 그런데 이 이 문장에서 부정하고 있는 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 표현이 모호함을 알 수 있습니다.
★부정하는 것이
1) 주어인 '나'인지, 2) 부사어 '지난밤'인지, 3) 목적어 '친구'인지, 4) 서술어 '만나다'인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문장의 순서를 바꾸거나 보조사를 사용해 중의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예) 나는 지난밤에 친구를 만나지 않았다.
1) 주어 부정 : 지난밤에 나는 친구를 만나지 않았다. (→ 다른 사람이 친구를 만났다.)
2) 부사어 부정 : 난 지난밤에는 친구를 만나지 않았다. (→아침에는 친구를 만났다.)
3) 목적어 부정 : 나는 지난밤에 친구는 만나지 않았다. (→선배를 만났다.)
4) 서술어 부정 : 나는 지난밤에 친구를 만나지는 않았다. (→전화 통화만 했다.)
지금까지 총 5회에 거쳐, 국어 문장 표현 1) 종결 표현 2) 높임 표현 3) 시간 표현 4) 피동과 사동 표현 5) 부정 표현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종결 표현 | 어떤 의도나 느낌을 표현하느냐에 따라 | 평서문 | 정보 전달 |
의문문 | 대답 요구 | ||
명령문 | 행동 요구 | ||
청유문 | 제안, 요청 | ||
감탄문 | 화자의 느낌과 생각 표현 |
높임 표현 | 높이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 주체 높임법 | 문장의 주어를 높임 |
객체 높임법 |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를 높임 | ||
상대 높임법 | 대화 상대(청자)를 높임. (종결어미로 표현) |
시간 표현 | 발화시를 중심으로 사건시를 표현 | 사건시>발화시 | 과거 |
사건시=발화시 | 현재 | ||
사건시<발화시 | 미래 | ||
동작의 진행 여부 | 완료상 | 동작이 끝나 버렸음 | |
진행사 | 현재 또는 어느 시점까지 동작이나 상태가 이어지고 있음 |
피동과 사동 표현 | 누가 행동을 하고, 누가 행동을 당하는가 | 능동-피동 | 주어가 제 힘으로 어떤 일을 함(능동) 주어가 다른 주체에 의해서 어떤 일을 당하게 됨(피동) |
누가 하도록 시키고, 누가 하는지 | 주동-사동 | 주어가 제 힘으로 직접 일을 함(주동) 주어가 남에게 동작을 하도록 시킴(사동) |
부정 표현 | 주어의 의지나 능력에 따라 | '안' 부정문 | 단순 부정, 상태 부정, 의지 부정 |
'못' 부정문 | 상태 부정, 능력 부정 | ||
'말다' 부정문 | 금지-동사 서술어만 가능 명령문과 청유문에 가능 |
||
문장의 길이에 따라 | 짧은 부정문 | 안, 못 + 서술어 | |
긴 부정문 | 서술어 + '-지 않다', '-지 못하다' | ||
중의성 해소 방법 | 문장 성분을 강조, 말의 순서를 바꿈, 억양, 보조사 사용 |
이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는 문장 표현(5) 부정 표현(안 의지, 못 능력, 말다 금지 부정문), 부정문의 중의성 해소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 - 재미있는 국어 문법, 백채원 외, 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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