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중의적 표현 원인과 올바르게 쓰는 방법. 중의성 해소 방법

반응형

오늘은 중의적 표현의 뜻과 원인, 올바르게 쓰는 방법(중의성 해소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중의적 표현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이렇게 중의적 표현을 사용하면 명확하게 의사 전달이 되지 않아 의사소통에 있어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중의적 표현의 여러 원인과 올바르게 쓰는 방법 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중의적 표현 뜻과 원인

중의성(重義性)은 한 단어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현상이나 특성입니다. 이렇게 중의성을 지닌 표현, 즉 하나의 단어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표현을 중의적 표현이라고 합니다. 중의적 표현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8개의 원인으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다의어에 의한 중의성

* 이 크다.

예) 배구 선수들은 특히 (신체의 일부인) 손이 큽니다.

예) 영수는 씀씀이가 크다.

 

다의어 : 다의어(多義語)는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2. 동음이의어에 의한 중의성

* 이 많다.

예) 내 친구는 나를 만나면 신이 나서 늘 말(언어)을 많이 합니다.

예) 제주도에는 말(동물)이 많이 있습니다.

 

동음이의어 : 동음이의어(同音異議語)는 읽었을 때 소리는 같지만 뜻이 다른 단어입니다.

 

 

3. 부정하는 대상의 의한 중의성

* 나는 귤 먹었습니다.

예) 나는 귤 말고 다른 과일을 먹었습니다.

예) 나 말고 다른 사람이 귤을 먹었습니다.

예) 나는 귤을 먹지 않고 보기만 했습니다.

 

 

4. 수식 범위의 불분명에 의한 중의성

* 착한 친구의 동생을 만났습니다.

예) 친구가 착하다.

예) 친구의 동생이 착하다.

 

 

5. 비교 대상의 불분명에 의한 중의성

* 친구는 나보다 축구를 더 좋아합니다.

예) 내가 축구를 좋아하는 것보다 친구가 축구를 더 좋아합니다.

예) 나와 축구 중에서 친구는 축구를 더 좋아합니다.

 

 

6. 조사 '의'에 의한 중의성

* 친구 그림

예) 친구가 그린 그림

예) 친구를 그린 그림

예) 친구가 소유한 그림

 

 

7. 문장의 연결 관계에 의한 중의성

* 나는 배 사과 두 개를 받았습니다.

예) 배와 사과 각각 두 개씩을 받았습니다.

예) 배와 사과를 합해서 두 개를 받았습니다.

 

 

8. 비유적 표현에 의한 중의성

* 내 친구는 토끼입니다.

예) 내 친구는 토끼처럼 귀엽습니다.

예) 내 친구는 토끼처럼 빠릅니다.

 

 

 

중의성 해소 방법

위와 같은 원인에 의해 중의적 표현을 사용하면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의사소통에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의성을 해소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중의성을 해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쉼표(,)를 사용해 *휴지(休止)를 두는 방법.

*휴지 : 하던 것을 그침

 

 

2. 보조사 '은/는'을 붙여 의미를 한정하는 방법.

 

 

3. 수식어를 추가하거나 아예 다른 말로 교체하는 방법.

 

 

4. 말의 순서를 바꾸는 방법 등을 활용하는 방법.

 

 

 

중의성을 일으키는 원인과 이를 해소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 이번 내 생일 파티에 친구들이 다 오지 않았습니다.

 

 

바로 위 예문의 문장에서는 부정하는 대상이 분명하지 않아 중의성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생일 파티에 1) 친구들이 한 명도 오지 않았다. 2) 친구들 중 일부가 오지 않았다.라는 두 가지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이를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1) 친구들이 한 명도 오지 않은 경우

- 내 생일 파티에 친구들이 다 , 오지 않았습니다.

(쉼표를 이용해 중의성을 해소하면 됩니다.)

 

 

- 내 생일 파티에 친구들이 아무도 오지 않았습니다.

(말을 교체해 중의성을 해소하면 됩니다.)

 

 

- 내 생일 파티에 친구들이 모두 다 오지 않았습니다.

(수식어를 추가해 중의성을 해소하면 됩니다.)

 

 

2) 친구들 중 일부가 오지 않은 경우

- 내 생일 파티에 친구들이 다 오지 않았습니다.

( 보조사를 붙여 중의성을 해소하면 됩니다.)

 

 

 

중의적 표현 해소하는 문제 풀이

문제)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다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조건 1) 학생들 중 일부가 출석하지 않은 경우.

조건 2) 보조사를 붙여 중의성 해소하기

 

답 :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다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다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중의적 표현 정리 하기

중의적 표현 : 하나의 단어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표현입니다.

 

예) 이것은 친구의 그림입니다.

 

해석 1) 친구가 그린 그림.

해석 2) 친구를 그린 그림.

해석 3) 친구가 소유한 그림.

 

 

중의적 표현 해소 방법으로는 

1) 쉼표(,)를 사용해 휴지를 두기.

2) 보조사 '은', '는'을 붙여 의미 한정하기.

3) 수식어를 추가하거나 이에 다른 말로 교체하기

4) 말의 순서를 바꾸기가 있습니다.

 

 

 

이상 중의적 표현의 뜻과 원인, 올바르게 쓰는 방법(중의성 해소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어휘.속담] 길이 넓이 부피 수량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 2. 실행과 관련된 속담

 

[어휘.속담] 길이 넓이 부피 수량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 2. 실행과 관련된 속담

오늘은 단위어와 실행과 관련된 속담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단위어(單位語)는 길이나 넓이, 부피, 질량, 수효, 분량 따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러한 길이 넓이 부피 수량 단위를 나타내는 말

nocturne13.tistory.com

 

 

[어휘] 길이 넓이 부피 수량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 1. 단위어 띄어쓰기

 

[어휘] 길이 넓이 부피 수량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 1. 단위어 띄어쓰기

오늘은 단위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단위어(單位語)는 길이나 넓이, 부피, 질량, 수효, 분량 따위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러한 길이 넓이 부피 수량의 단위를 나타내는 말(단위어)의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