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예비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익혀 두면 국어 시간에 도움이 되는 용어(개념), 글의 성격(시적 화자, 시적 허용 어조)을 나타내는 용어를 정리하겠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국어 시간에 학생들이 혼란을 겪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기존 국어 학습 용어의 변화입니다.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국어 시간에 자주 접하는 용어(개념) 정리 2
자주 접하는 용어들을 간략하게 정립해 두면 새로운 용어를 접하며 오는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글의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 위주로 익혀보겠습니다.
글의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
1. 객관적 : 개인의 성격이나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사실이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거나 생각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이 글의 옳고 그름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보시오.
예) 비문학 중 설명문은 객관적 성격의 글입니다.
2. 주관적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중심으로 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이 글의 옳고 그름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보시오.
예) 비문학 중 논설문은 주관적 성격의 글입니다.
3. 비판적 : 어떤 사실이나 문제의 옳고 그름을 가려 밝히는. 또는 그런 것.
예) 이 글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학생은 누구인가요?
4. 논리적 : 판단이 바르고 이치에 맞게 생각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상대측 주장은 논리적 근거가 부족합니다.
5. 설득적 :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상대에게 전하여 따르게 하는. 또는 그런 것.
예) 학생은 설득적인 어조로 문제점을 전달했습니다.
6. 감각적 : 감각(눈, 코, 귀, 혀, 피부)에 의한 느낌을 자극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이 시는 푸른 산을 매우 감각적으로 표현했습니다.
7. 추상적 : 직접 경험하거나 지각할 수 있는 일정한 형태와 성질을 갖추고 있지 않은. 또는 그런 것.
예) 상징은 추상적 관념을 구체적인 사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추상어에는 '사랑', '믿음', '소망', '우정' 등이 있습니다.
8. 비현실적 :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또는 그런 것.
예) 고전소설 '홍길동전'에서 길동이 구름을 타고 이동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9. 낙관적 : 앞으로의 일 따위가 잘되어 갈 거스로 여기는. 또는 그런 것.
예) 앞으로의 환경 문제를 우리 모두 낙관적으로 바라봅시다.
10. 비관적 : 앞으로의 일 따위가 잘 안 될 것이라고 보는. 또는 그런 것.
예) 글쓴이는 계획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11. 묘사적 : 어떤 장면이나 상황을 그림 그리듯이 생생하고 자세히 보여 주는. 또는 그런 것.
예) 인물의 모습을 묘사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2. 해학적 : 우습고 재미있으면서도 품위가 있는 말이나 행동이 있는. 또는 그런 것.
예) 이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허세를 해학적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13. 풍자적 :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습 따위를 빗대러 비웃는 성격을 띤. 또는 그런 것.
예) 고전소설 '양반전'은 양반의 위선과 허례허식을 풍자적으로 그린 소설입니다.
14. 회상적 : 지난 일을 돌이켜 생각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시 '엄마 걱정'은 어린 시절을 소재로 한 회상적인 글입니다.
15. 고백적 :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거나 감추어 둔 것을 숨김없이 말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이 시는 고백적 어조로 작가의 마음이 잘 전달됩니다.
16. 교훈적 :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것을 가르치거나 그런 가르침으로 삼을 만한. 또는 그런 것.
예) 개미와 베짱이 우화는 게으름이 어떤 결과 가져오는지 잘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교훈적인 글입니다.
17. 예찬적 : 대상의 훌륭함을 기리어 높이는. 또는 그런 것.
예) 시조 '오우가'에는 자연에 대한 예찬적 태도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18. 대조적 : 서로 달라서 대비가 되는. 또는 그런 것.
예) 둘의 성격은 서로 대조적입니다.
19. 서정적 : 감정이나 정서를 많이 담고 있는. 또는 그런 것.
예) 그 소설은 매우 서정적이고 주인공의 심리가 잘 표현되었습니다.
이외 용어 정리
1. 시적 화자
시에서 말하는 이. 시적 자아 또는 서정적 자아라고 하며 시적 화자는 겉으로 드러나기도 하고 숨어 있기도 합니다.
시어 중에 '나', '내', '우리' 등의 표현이 있으면 시적 화자가 겉으로 드러난 경우이고, 이런 표현이 없으면 드러나지 않은 것입니다. 화자가 겉으로 드러나면 정서를 좀 더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면 객관적인 태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시적 허용
시에서 문법상 틀린 표현이라도 시적인 효과를 위해 허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나 소설 등의 문학 작품에서는 문법에 맞는 표현을 꼭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하다면 시에 사투리를 써도 되고, 시인이 만든 새로운 표현을 써도 되며 이런 비문법적인 표현이 허락되는 것을 '시적 허용'이라고 합니다.
3. 어조
시적 화자의 목소리의 특징을 말하며 시적 화자의 말투나 말씨입니다.
실제 말을 할 때도 목소리마다 특징이 있듯이 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에는 시적 화자의 목소리가 담겨 있는데 이를 '어조'라고 합니다. 시의 어조는 정서 및 분위기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시적 화자의 태도와 시어의 어미를 통해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요', '-습니다' 등의 경어체를 쓰면 여성적 어조가 느껴집니다.
어조는 한 작품에 일관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시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차분한 어조로 말했다가 뒤에서 격정적 어조로 말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시작 화자의 정서가 바뀌면 어조도 바뀝니다.
1) 회화적 어조, 독백적 어조 : 듣는 대상(청자)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있으면 회화적 어조, 없으면 독백적 어조입니다.
2) 남성적 어조, 여성적 어조 : 시적 화자가 남성이냐 여성이냐에 따라 남성적 어조, 여성적 어조로 나뉩니다. 남성적 어조는 묵직하고 힘찬 말투이며, 여성적 어조는 부드럽고 섬세한 말투를 사용합니다.
3) 관조적 어조 : 거리를 두고 대상을 차분하게 바라보는 어조입니다.
4) 애상적 어조, 영탄적 어조 : 슬픔에 젖어 있으면 애상적 어조, 슬픔이나 기쁨 등의 감정을 강하게 또는 간절하게 읊조리면 영탄적 어조입니다.
5) 청자에 대해 시적 화자가 어떤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서도 어조가 달라지는데요. 권유, 명령, 기원, 예찬, 소망, 순응, 의문, 간청 등의 어조가 있습니다. 또한 화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낙천적, 염세저그 격정적, 영탄적, 애상적, 관조적, 절망적 어조 등이 있습니다.
6)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에 따라서도 어조가 달라지는데요. 냉소적, 친화적, 비판적, 우호적, 풍자적, 해학적 어조 등이 있습니다. 냉소적 어조는 비꼬는 말투, 해학적 어조는 웃음을 유발하는 말투, 풍자적 어조는 대상을 웃기게 공격하거나 비판하는 말투입니다.
이상 예비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익혀 두면 국어 시간에 도움이 되는 용어(개념), 글의 성격, 시적 화자, 시적 허용, 어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 - 중학교 국어 자습서 1-1, 박영목 외, 천재교육)
예비중1. 예비 중학생 국어 시간 용어 개념 정리 (1) 글의 갈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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