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수필 설화 강연 시나리오 개념 특징 정리. 시나리오 희곡의 공통점 차이점

반응형

오늘은 수필과 설화 강연 시나리오의 개념과 특징, 경수필과 중수필의 차이점, 설화의 종류 그리고 시나리오와 희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수필의 개념과 특징

수필의 뜻 

수필은 생활 주변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일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한 글입니다.

 

 

수필의 종류

수필에는 경수필과 중수필이 있습니다.

 

 

 

 

◈경수필

경수필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을 소재로 가볍게 쓴 수필이며, 기행문 일기 편지 수기 등이 있습니다.

 

 

 

경수필의 특징은

1) 자기 고백적임.

2) 정서적 개인적임.

3) 문장의 흐름이 가벼움.

4) 감정, 정서로 전개됨.

5) '나'가 겉으로 드러남.

6) 예술적 가치를 추구함.

7) 주관적, 개성적 표현을 씀.

 

 

 

◈중수필

중수필은 주로 무거운 내용을 담고 있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수필이며, 칼럼 평론 등이 있습니다.

 

 

 

중수필의 특징은

1) 논리적임.

2) 지적, 사회적임.

3) 문장의 흐름이 무거움.

4) 논리, 설명적으로 전개됨.

5) '나'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6) 실용적 가치를 추구함.

7) 객관적, 사회적 표현을 씀.

 

 

 

수필에서의 의사소통

 

글쓴이 : 표현 방식, 문체 등을 통해 글쓴이의 개성이 드러나며, 글 속의 중심 생각을 통해 글쓴이의 인생관, 세계관 등이 제시됩니다.

 

 

독자 : 작품을 통해 정서가 풍부해지며 자신의 삶과 생활 태도를 돌아보고 반성하게 됩니다. 또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보다 넓고 깊게 형성됩니다.

 

 

 

수필 감상 방법

1) 수필에 나타난 글쓴이와 인물들의 생활을 짐작하여 읽습니다.

2) 독자가 글쓴이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3) 글쓴이가 자신의 경험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4) 수필에 나타난 글쓴이의 개성과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유의하며 읽습니다.

 

 

 

설화의 개념과 특징

설화 뜻

설화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글입니다.

 

 

 

설화의 특징

1) 구전성 :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다 기록됨.

2) 집단성 : 전승 과정에서 여러 사람에 의해 첨삭됨.

3) 구연성 : 듣는 이와 함께하는 상황에서 듣는 이의 반응을 의식하여 구연됨.

4) 민중성 : 이야기 속에 민중들의 삶과 생각이 담겨 있음.

5) 서사성 :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전개되는 서사 문학임.

 

 

 

설화의 종류

1) 신화 : 한 민족 사이에서 내려오는 신이나 신적 존재의 탄생과 활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2) 전설 : 구체적인 장소와 인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3) 민담 : 흥미 위주로 꾸며 낸 옛날 이야기입니다.

 

 

 

설화의 특징 비교

구분 신화 전설 민담
전승자의 태도 신성성 인식 진실되다고 믿음 흥미와 교훈 위주
사건 및 장소 태초의 시간, 신성한 장소 구체적 시간, 장소 서사적 과거, 불특정 장소
증거물 포괄적 증거물 특정의 개별 증거물 없거나 포괄적 증거물
주인공 신 중심(성씨의 시조 포함) 인간 중심 일상적 인물
주인공의 행위 신적 능력 발휘 예기치 않은 사태에서의 좌절 인간적 행동, 초월자의 도움
결구의 특징 숭고함, 종교적 비극적, 운명론적 희극적, 낙천적
전승 범위 민교적, 씨조족 지역적 범세계적

 

 

 

설화의 의의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가치관과 반영되고 있고 해학적 사고가 드러납니다.

 

 

 

설화를 요약하며 읽는 방법

1) 사건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사건의 전개 과정을 정리하여 요약합니다.

2) 사건이 일어난 순서, 중심인물이 한 일, 등장인물의 관계 변화에 따라 요약합니다.

3) 각 문단이나 구성 단계에서 주요 사건을 파악한 후 이를 연결하여 내용을 요약합니다.

 

 

 

강연의 개념과 특징

강연 뜻

강연은 청중을 대상으로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말하기의 하나입니다.

 

 

 

강연의 특징

1) 청중의 규모가 다양하며 다양한 소재를 다룸.

2) 강연자는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는 표현 전략을 구사함.

3) 청중과 상호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강연자의 일방적인 말하기가 중심이 됨.

4) 청중이 강연 내용 중 이해하지 못한 점이나 궁금한 점은 강연이 끝난 후 질의응답 시간에 질문할 수 있음.

 

 

 

강연의 구성 형식

서론 (도입) : 주제와 관련된 흥미 있는 말로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본론(전개) : 강연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고려하며, 청중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강사가 강연 길이를 조절합니다.

결론(집약) : 내용을 요약하고 강조하여 주장 하는 바를 종합적으로 정리합니다.

 

 

 

 

강연을 할 때 고려할 사항

청중 : 청중의 지적 수준, 성향, 관심사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시간 : 강연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고려합니다. 또한 청중의 집중도를 고려하여 강사가 강연 길이를 조절합니다.

 

장소 : 강연 장소를 고려해 청중의 시선을 유도하며, 강연 장소에 맞게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강연을 듣는 방법

1) 강연 내용의 주제를 명확하게 파악하며 듣습니다.

 

2) 강연 내용을 사실과 의견, 주장과 근거, 원리와 사례 등으로 구분하며 듣습니다.

 

3) 강연 내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판단하며 듣습니다.

 

 

*타당성 : 주장과 근거가 위치에 맞고 합리적인 것입니다.

신뢰성 : 근거로 듣 정보나 자료나 믿을 만한 것입니다.

 

 

 

강연을 듣고 질문할 때의 유의 사항

1) 강연 주제와 밀접한 내용으로 질문합니다.

2) 청중이 모두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으로 질문합니다.

3) 강연 내용 중 이해가 안 되는 것, 자신의 생각과 다른 것 등도 질문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의 개념과 특징

시나리오의 뜻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 낸 이야기로 영화의 각본을 이르는 말입니다.

 

 

 

시나리오의 특징

1) 영상 매체를 염두에 두고 쓴 영화나 드라마의 대본.

2) 장면(scene)을 기본 단위로 하며 대사와 지시문을 통해 이야기를 표현함.

3) 영상 매체를 바탕으로 하기에 촬영과 편집을 위한 특수한 용어가 사용됨.

4) 장면의 전환이 자유롭고 등장인물의 수나 배경이 제약이 희곡보다 덜함.

 

 

 

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외적 구성 요소 신(S#) 몇 개의 숏(shot)이 모여 이룬 장면.
시퀀스 몇 개의 신이 모여 하나의 구성 단위가 되는 것을 말함.
내적 구성 요소 대사 배우들끼기 서로 주고받는 말(대화)이나 혼잣말(독백)
지문 인물의 동작, 표정, 말투, 심리 등이나 조명, 음향 효과, 배경 음악, 카메라의
위치 등을 지시하는 글(지시문이라고도 함)
장면 표시 장면 번호, 편집을 전제로 하여 장면을 분리해 주는 표시.
S#(Scene Number)라고도 함.
해설 시나리오의 첫머리에 등장인물, 때와 장소, 배경 등을 설명해 놓은 부분.

 

 

주요 시나리오 용어

1) S#(Scene Number) : 장면 번호.

2) F.I.(Fade In) : 화면이 차차 밝아짐.

3) F.O.((Fade Out) : 화면이 차차 어두워짐.

4) NAR.(Narration) : 해설, 등장인물이 아닌 사람에게서 들려오는 설명체의 대사.

5) E.(Effect) : 효과음, 조로 화면 밖에서 음향이나 대사에 의한 효과.

6) O.L.(Over Lap) : 앞 화면에 뒤 화면이 포개어지면서 장면이 바뀌는 기법.

 

 

 

 

희곡과 시나리오의 비교

  희곡 시나리오
공통점 문학 작품임, 극예술 장르에 속함, 주로 행동과 대사에 의해 내용이 전개됨.
차이점 연극의 대본.
시간, 공간의 제한을 받음.
등장인물의 수에 제한이 있음.
막과 장으로 구성.
무대를 통해 상연.
영화의 대본.
시간, 공간의 제한을 거의 받지 않음.
등장인물의 수에 제한이 없음.
장면으로 구성.
스크린을 통해 상영.

 

 

 

이상 수필과 설화 강연 시나리오의 개념과 특징, 경수필과 중수필의 차이점, 설화의 종류 그리고 시나리오와 희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국어개념] 극과 수필의 흐름과 특징. 창극 신파극 고전 수필 계화 계몽 수필

 

[국어개념] 극과 수필의 흐름과 특징. 창극 신파극 고전 수필 계화 계몽 수필

오늘은 극의 흐름과 특징(민속극, 창극, 신파극, 근대적 희곡)과 수필의 흐름과 특징(고전 수필, 개화·계몽 수필, 현대 수필) 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각 시대를 정리한 후 극과 수필의 흐름과

nocturne13.tistory.com

 

 

 

[국어 개념] 현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 사실주의 소설 모더니즘 소설 역사 소설 가족사 소설 농촌 소설

 

[국어 개념] 현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 사실주의 소설 모더니즘 소설 역사 소설 가족사 소설 농촌

오늘은 현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사실주의 소설, 모더니즘 소설, 역사 소설, 가족사 소설, 농촌 소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대 소설은 19세기 근대 이후 씌어진 소설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근

nocturne13.tistory.com

 

 

 

[국어 개념] 고전 소설의 흐름과 특징. 설화 신화 한문학 가전체 한문 소설

 

[국어 개념] 고전 소설의 흐름과 특징. 설화 신화 한문학 가전체 한문 소설

오늘은 고전 소설의 흐름과 흐름에 대한 특징(설화, 신화, 한문학, 가전체, 한문 소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전 소설은 19세기 이전에 창작된 소설을 이르는 말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신소설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