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비문학] 독해의 원리와 방법 2 요약하며 읽기

반응형

독해의 원리와 방법에 예측하며 읽기, 요약하며 읽기,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기,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기,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 하나인 요약하며 읽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독해의 원리와 방법 요약하며 읽기

1. 요약하며 읽기의 개념

글의 중심 내용을 압축하고 주제를 찾아 자신의 언어로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2. 요약하며 읽기의 필요성

1)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글의 중심 내용을 빨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3. 요약하며 읽기의 유의점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며 유의해야 합니다.

1) 요약의 목적 : 글을 읽는 목적에 따라 중심 내용이 달라집니다.

 

2) 요약분의 분량 : 요약분의 분량에 따라 중심 내용과 문장의 재구성 정도가 달라집니다.

 

3) 정보의 중요도 : 중요도가 높은 정보를 중심으로 요약해야 중심 내용이 효과적으로 정리됩니다.

 

*요약을 할 때에는 글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말로 재구성해야 합니다.

 

 

 

 

4. 문단 요약하기

1) 선택하기 : 중심 내용이 직접 드러난 핵심 단어나 중심 문장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예) 우주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일본의 한 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기상 위성 한 대가 농업, 수산, 항공 등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벌어들이는 비용이 연간 1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

 

→ 우주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2) 삭제하기 : 덜 중요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을 지우는 방법입니다.

예) 아버지가 저녁으로 국수를 드신다. 아버지가 국수를 맛있게 드신다.

 

→ 아버지가 저녁으로 국수를 맛있게 드신다.

 

 

 

3) 일반화하기 : 비슷한 개념들끼리 묶거나, 하위 개념 여러 개를 하나의 상위 개념으로 묶는 방법입니다.

예) 우리 어머니는 사과, 포도, 참외, 수박, 바나나 등을 좋아하신다.

 

→ 우리 어머니는 과일을 좋아하신다.

 

 

 

4) 재구성하기 : 전체 내용을 다시 구성하여 중심 문장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 우리 형은 늦잠을 자는 일이 없다. 방 청소도 열심히 한다. 빨래도 밀리지 않는다.

 

→ 우리 형은 부지런히 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다.

 

 

 

 

5. 글 전체 요약하기

1) 문단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관련 문단끼리 묶습니다.

 

2) 내용 구조도 등을 통해 글의 구조를 정리합니다.

 

3) 요약한 내용을 종합하여 글 전체 내용을 요약합니다.

 

4) 요약한 내용을 검토하고 수정합니다.

 

 

 

 

6. 읽기 목적에 따른 요약하기의 방법

1) 새로운 정보 얻기 : 글에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합니다.

 

2) 비교하며 읽기 : 대상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요약합니다.

 

3) 교훈과 감동 얻기 : 인물의 말과 행동 중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요약합니다.

 

 

 

 

7. 글의 종류에 따른 요약하기의 방법

1) 설명문

º '처음(머리말) - 중간(본문) - 끝(맺음말)'의 구조를 고려하여 문단 단위로 요약합니다.

º 설명 내용 가운데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요약하고, 구체적인 사례는 삭제합니다.

 

 

2) 논설문

º '서론 - 본론 -결론'의 구조를 고려하여 문단 단위로 요약하고 문단의 관계를 정리합니다.

º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를 중심으로 요약합니다.

 

 

 

 

8. 요약하며 읽기의 예

1) 선택하기의 방법으로 요약하기

김치는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반찬으로 꼽힌다. 갓 지은 뜨거운 밥에 잘 익은 김치 한쪽, 그 맛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에 나가 있을 때 가장 그리워하는 것이다.

 

→ (김치)는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반찬으로 꼽힌다.

 

 

 

2) 삭제하기의 방법으로 요약하기

친절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친절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일에 두루 관심을 갖고 도우려고 애쓰는 사람이다. 친절한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복돋워 주는 사람이다.

 

→ (친절한 사람)은 다름 사람의 일에 관심을 갖고 도우려고 애쓰고,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복돋워 준다.

 

 

 

3) 일반화하기의 방법으로 요약하기

나는 햄버거, 감자튀김, 프라이드치킨 등을 좋아하지만, 평소에 달리기나 줄넘기를 자주 하고 윗몸 일으키기나 수영을 하며 체중을 조절합니다.

 

→ 나는 (패스트푸드)를 좋아하지만, 평소에 운동을 하며 체중을 조절한다.

 

 

 

4) 재구성하기의 방법으로 요약하기

황사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어 황사가 심한 날에는 초등학교가 휴교를 하기도 한다. 또한 황사가 동반하는 흙먼지와 탁한 공기는 항공 운항과 통신에도 장애를 일으킨다.

 

→ (황사)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끼치고 있다.

 

 

 

 

위의 설명들을 통해 다음 문제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보기>에서 활용한 요약하기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보기> 승현이는 브로콜리를 좋아한다. 토마토, 당근, 양상추, 파프리카도 좋아한다.

→ 승현이는 야채를 좋아한다.

 

 

2) <보기>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주장을 요약해 보시오.

<보기> 생태계를 파괴하는 외래종이 범람하고 있으나 대책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춘천 주변의 10개 산에서 확인된 외래 식물이 지난 30년간 2배 이상 늘었다는 보고는 충격적이다. 외래 동식물이 점령 범위를 늘려 가고 있다는 지적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나 이 정도인지는 몰랐다.

 

 

강원대 연구 팀은 최근 조사에서 1979년에 발견된 뱀톱, 붕어마름, 백작약 등 182종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 반면 새로 분포가 확인된 종은 돼지풀, 단풍잎돼지풀, 미국 쑥부쟁이, 가시 박 등으로, 외래 식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훨씬 높아졌다.

 

 

호수에서도 외래 어종이 토종의 씨를 말린다는 조사가 있었다. 동해안의 송지호, 영랑호 등 7개의 호수에는 생태계를 교란하는 외래종이 다량 서식한다.

 

 

외래 식물은 큰 무리를 이루며 왕성히 자라 자생 식물의 생육을 방해하고, 외래 어종은 토종 어류, 수서 곤충 등에 치명적 타격을 입히고 있다. 먹이 사슬마저 위협할 지경에 이르렀다. 당국은 이러한 외래종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정답 : 1) 일반화하기의 방법으로 요약하기, 2) 생태계를 파괴하는 외래종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이상 독해의 원리와 방법 중 요약하며 읽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비문학] 독해의 원리와 방법 1 예측하며 읽기

 

[비문학] 독해의 원리와 방법 1 예측하며 읽기

독해의 원리와 방법에는 예측하며 읽기, 요약하며 읽기,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기,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기, 표현 방법과 의도를 평가하며 읽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 하나인 예측하며

nocturne13.tistory.com

 

 

보고서 건의문 특징 구성 쓰는 방법 유의할 점. 토론의 과정.토론 토의 공통점 차이점

 

보고서 건의문 특징 구성 쓰는 방법 유의할 점. 토론의 과정.토론 토의 공통점 차이점

오늘은 보고서와 건의문의 특징과 구성 쓰는 방법 보고서 쓸 때 유의할 점, 그리고 토론의 과정과 토론과 토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고서의 특징과 구성 보고서는 어떤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