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소설의 기본 개념으로 소설 구성의 3요소, 소설의 표현 방법, 소설의 구성 유형, 소설의 서술자와 시점, 인물 제시 방법,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기본 개념을 미리 정리하여 익혀 두면 앞으로 여러 작품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소설의 개념과 특성
소설은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에 있을 법한 일을 새롭게 꾸며낸 허구의 이야기입니다. 소설의 특성을 크게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이는 허구성, 서사성, 산문성, 진실성, 예술성, 개연성입니다.
허구성
소설의 대표적인 특성이며,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에 있음 직한 일을 법한 일을 새롭게 꾸며낸 이야기입니다.
서사성
소설은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산문성
주로 서술, 대화, 묘사에 의해 기술 되는 산문 문학입니다.
진실성
허구의 세계를 통하여 삶의 참된 모습과 진실을 추구합니다.
예술성
문학의 한 갈래로서 표현미, 형식미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연성
꾸며 낸 이야기지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나 존재할 만한 인물을 그려냅니다.
소설의 3요소. 소설 구성의 3요소
소설의 3요소는 주제, 구성, 문체입니다.
주제 : 작가가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입니다.
구성 :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이야기의 짜임새입니다.
문체 : 작가의 개성적인 문장 표현 방식입니다.
소설 구성의 3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입니다.
인물 :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사건 : 인물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을 의미합니다.
배경 :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으로, 크게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으로 나뉩니다.
*소설의 배경은 인물의 행위와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 등의 구체적인 정황입니다.
자연적 배경 :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공간)입니다.
사회적 배경 : 인물을 둘러싼 사회 현실과 역사적 상황입니다.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하며 현실감을 부여하여 사실성을 높입니다 인물의 심리나 앞으로의 사건 전개 방향을 암시합니다.
소설의 표현 방법
소설의 표현 방법에는 서술과 묘사 그리고 대화가 있습니다.
▶ 서술 : 서술자가 인물이나 사건 배경 등을 직접 이야기해 나가는 방법으로, 인물을 소개하거나 사건의 진행 과정을 요약해서 전달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예) 영신이 처음 내려오던 해부터 이 일 저 일에 줄곧 간섭을 받아 왔지만, 강습소 일이나 부인 친목계며 그 밖에 하는 일을 잘 양해를 시켜 오던 터라, 더욱 의심이 나지 않을 수 없었다. 별별 생각이 다 나서 영신은 그날 밤잠을 잘 자지 못하고, 이튿날 새벽밥을 지어 달래서 먹고는 길을 떠났다. 이십 리는 평탄한 신작로지만 나머지는 가파른 고개를 넘느라고 발이 부르트고 속옷은 땀에 젖었다. (심훈, '상록수' 중에서)
*'예'에서는 서술을 통해 인물의 심리와 사건의 진행 과정을 요약적으로 제시했습니다.
▶ 묘사 : 인물의 심리나 상태, 동작, 사건, 배경 등을 마치 그림을 그리듯이 실감 나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독자에게 구체적이고 생생한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대화 :
예) 길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 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중에서)
*'예'에서는 달밤의 정경을 그림을 그리듯이 묘사했습니다.
▶ 대화 : 등장인물들이 주고받는 말을 그대로 보여 주는 방법으로, 사건을 전개시키고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예) "원, 요즘 사람들은 힘드 줄었나 봐! 그 다리 펌 놀 제 내가 어려서 봤는데 불과 여남은 이서 거들던 돌인데 장정 수십 명이 한자절을 씨름을 허다니!"
"나무다리가 있는데 건 왜 고치시나요?"
"너두 그런 소릴 허는구나. 나무가 돌만 하다든? 넌 그 다리서 고기 잡던 생각두 안 나니?"
".......난 서울 갈 생각 없다." (이태준, '돌다리' 중에서)
*'예'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를 통해 땅과 고향에 대한 아버지의 애착이 드러납니다.
소설의 구성 유형
소설의 구성 유형은 순행적 구성(평면적 구성), 역행적 구성(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입니다.
순행적 구성(=평면적 구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는 구성 방식입니다.
역행적 구성(=입체적 구성)
'현재→과거→미래', '현재→과거'등과 같이 시간의 역전이 일어나며 이야기가 전개되는 구성 방식입니다.
액자식 구성
하나의 이야기(외부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내무 이야기)가 담겨 있는 구성 방식입니다.
소설의 구성 단계
소설의 구성 단계는 총 5단계로,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입니다.
발단 : 인물과 배경을 소개하며 사건의 실마리를 제시합니다.
전개 : 갈등과 긴장감이 발생하며, 사건이 구체화됩니다.
위기 : 갈등이 고조 및 심화 되는 단계이며, 사건 전환의 계기가 됩니다.
절정 : 갈등과 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르며,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제시됩니다.
결말 : 사건이 마무리되며, 갈등이 해소되는 단계입니다.
소설의 서술자와 소설의 시점
★소설의 서술자는 소설에서 독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이며, (시에서는 '화자') 이야기 안에 등장하는 인물일 수도 있고, 이야기 밖에 있는 존재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건이나 인물의 심리를 모두 꿰뚫어 보고 전달할 수도 있고, 관찰하거나 추측하여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소설의 시점은 인물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서술자의 위치와 시각을 의미합니다.
서술자가 작품 안에 있는 경우 | 서술자가 작품 밖에 있는 경우 | ||
1인칭 주인공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 작가 관찰자 시점(3인칭 관찰자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작품 속 주인공인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 작품 속 주변 인물인 '나'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시점 | 작품 밖에 위치한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작품 속 인물들의 행동이나 사건을 관찰하여 이야기 하는 시점 | 작품 밖에 위치한 서술자가 전지전능한 위치에서 사건의 내막과 인물의 내면 심리까지 모두 알고 이야기 하는 시점 |
소설의 인물과 인물 제시 방법
소설의 인물은 중요도에 따라 주요 인물과 주변 인물로 구분되며, 역할에 따라 주동 인물, 반동인물로 구분됩니다.
중요도에 따라
주요 인물 : 사건을 이끄어 가는 주인공이나 그에 버금가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주변 인물 : 주요 인물을 돕거나 돋보이게 하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역할에 따라
주동 인물 : 사건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반동 인물 : 주동 인물의 의지와 행동에 맞서 갈등하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소설의 인물 제시 방법
소설의 인물 제시 방법으로는 직접적 제시와 간접적 제시가 있습니다.
▶ 직접적 제시 :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와 성격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즉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 등과 관련한 정보를 직접으로 제시합니다.
예) 내외간이 모두 억척스럽고 성실한 일꾼이었다. 성품 또한 모난 데 없이 두루뭉술하고 어른을 알아볼 줄 알며 노상 웃는 얼굴이어서,..... (양귀자, '일용한 양식' 중에서)
* 밑줄 친 부분이 직접적 제시의 예입니다.
▶ 간접적 제시 : 인물의 말과 행동 등을 통해 인물의 심리와 성격 등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즉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제시해 독자가 인물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 성삼이는 연거푸 담배만 피웠다. 담배 맛을 몰랐다. 그저 연기만 기껏 빨았다가 내뿜곤 했다. 그러다가 문득, 이 덕재 녀석도 담배 생각이 나려니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황순원, '학' 중에서)
*밑줄 친 부분인 간접적 제시의 예입니다.
소설의 갈등 역할. 내적 갈등 외적 갈등
갈등(葛藤)이란 '칡나무 갈(葛)' 자와 '등나무 등(藤)' 자가 결합해서 만들어진 말로, 등나무 가지와 칡이 이리저리 꼬여 있는 것처럼 인간의 심리나 세계 속에서 인간과 관계 맺고 있는 다양한 대상들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소설 속에서 갈등 역시 어떤 사정으로 인해 인물 간의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이며, 소설에서 인물의 내면이나 인물의 의견이 대립을 이룬 상태를 의미합니다. 소설 속에서의 갈등은 사건을 전개시키고 그 사건의 주체가 되는 인물에 대해 설명하고 소설의 구성 단계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흥미와 재미를 주고,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의 실제 삶 속 갈등을 해결하는 데 어떠한 실마리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갈등은 크게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외적 갈등은 다시 네 가지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소설의 기본 개념을 익히는 과정이므로 소설의 갈등 양상만 간략히 제시하겠습니다. 추후 포스팅을 통해 구체적 '예'를 제시해 가며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내적 갈등
내적 갈등은 한 인물의 내면적 갈등, 한 인물의 마음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생각이 나타나 벌어지는 갈등의 양상입니다. 즉 내적 갈등은 인간의 내면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의미합니다.
이오덕의 '꿩'에서는 주인공이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들 때문에 학교에 가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심리적 갈등을 겪는데요. 이렇게 내 안의 또 다른 나와 다투는 것이 바로 내적 갈등입니다.
외적 갈등
한 인물과 그 인물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 환경과의 대립을 통해 나타나는 갈등입니다. 위에서 내적 갈등이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라면 외적 갈등은 인물의 밖에서 이루어지는 갈등입니다. 즉 인물과 그 주변 인물, 환경, 사회 등과의 대립으로 빚어지는 갈등이 바로 외적 갈등입니다.
이러한 외적 갈등이 발생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타인, 물리적 환경, 사회, 거부할 수 없는 운명 등이 대표적이며, 이에 1) 인물과 인물, 2) 인물과 자연 3) 인물과 사회 4) 인물과 운명으로 구분됩니다.
1) 인물과 인물의 갈등 : 소설에서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인물들 사이의 갈등입니다.
2) 인물과 자연의 갈등 : 한 인물이 자연환경과 부딪쳐 싸우며 겪게 되는 갈등입니다.
3) 인물과 사회의 갈등 : 인물이 자신이 살고 있는 제도와 규칙 등에 의해 겪게 되는 갈등입니다.
4) 인물과 운명의 갈등 : 한 인물이 타고난 운명에 의해 발생하는 상황에서 겪게 되는 갈등입니다.
이상 소설의 기본 개념으로 소설 구성의 3요소, 소설의 표현 방법, 소설의 구성 유형, 소설의 서술자와 시점, 인물 제시 방법,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비중1. 예비 중학생 국어 시간 용어 개념 정리 (1) 글의 갈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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