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예비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익혀 두면 국어 시간에 도움이 되는 용어(개념), 글의 갈래를 정리하겠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국어 시간에 학생들이 혼란을 겪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기존 국어 학습 용어의 변화입니다.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국어 시간에 자주 접하는 용어(개념) 정리
자주 접하는 용어들을 간략하게 정립해두면 새로운 용어를 접하며 오는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용어를 정리하기에 앞서 먼저 글을 갈래를 익혀보겠습니다.
글의 갈래는 크게 문학, 비문학으로 나뉩니다.
문학(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 문학은 크게 운문 문학(운율이 있는 언어로 표현)과 산문 문학(운율이 없이 줄글로 표현)으로 나뉩니다.
비문학(문학이 아닌 모든 글, 주로 정보나 의견을 전달). 비문학은 설명문, 논설문, 실용문으로 나뉩니다.
문학 |
운문 문학 | 시.시조 | 형식 유무 | 자유시 (형식제한 없음) |
정형시-시조 (형식제한 있음) |
||||
산문 문학 | 소설 | |||
수필 | ||||
희곡 | ||||
시나리오 등 |
비문학 | 설명문 |
논설문 | |
실용문(광고문, 연설문, 기사문, 보고서 등) *실용문도 크게 봤을 때는 설명문과 논설문 글 중 하나에 속함. |
◈ 용어 정리
1. 설명 :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함.
예)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초등학교 때 설명하는 글→ 설명문, 주장하는 글 → 논설문으로 용어 변경.
2. 감상 : 마음 속에 일어나는 느낌이나 생각.
예) 이 시를 읽은 후 감상으로 적절한 것은?
3. 효과 : 어떤 것을 하여 얻어지는 좋은 결과.
예) 상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4. 반응 : 어떤 자극에 대하여 일정한 동작이나 태도를 보임. 또는 그런 동작이나 태도.
예) 이 글을 읽은 독자의 반응으로 알맞은 것은?
5. 목적 : 이루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예) 이 글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6. 의도 :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 또는 무엇을 하려고 꾀함.
예) 글쓴이의 의도로 알맞은 것은?
7. 이유 : 어떠한 결론이나 결과에 이른 까닭이나 근거.
예) 주인공 점순이가 화를 낸 이유는 무엇인가요?
8. 태도 :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에 대해 취하는 입장.
예) 이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태도로 알맞은 것은?
9. 특징 : 다른 것에 비하여 특별히 눈에 띄는 점.
예) 글 (나)에 나타난 주인공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10. 특성 : 일정한 사물에만 있는 특수한 성질.
예) 이와 같은 글의 특성으로 알맞은 것은?
11. 심정 : 마음속에 품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
예) 이 시에 담긴 글쓴이의 심정으로 알맞은 것은?
12. 심리 : 마음의 움직임이나 의식의 상태.
예) 글 (가)에 나타난 점순이의 심리로 알맞은 것은?
13. 역할 : 자기가 마땅히 해야 할 맡은 바 직책이나 임무.
예) 이글의 소재 '소나무'의 역할로 알맞은 것은?
14. 성격
1)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이나 품성.
예) 이 글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은?
2) 어떤 것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자체의 성질이나 모습.
예) 이 글의 성격으로 알맞은 것은?
15. 근거 : 어떤 일이나 의논, 의견에 그 그본이 됨. 또는 그런 까닭.
예) 토의자가 제시한 의견의 근거로 알맞은 것은?
16. 암시하다 : 뜻하는 바를 직접 말하거나 드러내지 않고 넌지시 알리다.
예) 점순이의 행동이 암시하고 있는 것은?
17. 파악하다 : 어떤 대상의 내용이나 본질을 확실하게 이해하여 알다.
예) 이 글의 주제를 잘 파악한 사람은?
18. 이해하다 : 깨달아 알다. 또는 잘 알아서 받아들이다.
예) 이 글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사람은?
19. 일치하다 : 비교되는 대상들이 서로 어긋나지 아니하고 같거나 들어맞다.
예) 이 글의 내용과 일치한 것은?
20. 유의하다 : 마음에 새겨 두어 조심하며 관심을 가지다.
예) 이 글을 읽을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21. 짐작하다 : 사정이나 형편 따위를 어림잡아 헤아리다.
예) 글 (나)의 내용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은?
22. 서술하다 : 사건이나 생각 따위를 차례대로 말하거나 적다.
예) 점순이의 심리 변화를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23. 유사하다 : 서로 비슷하다.
예) (나)와 쓰임이 유사한 것은?
24. 궁극적 : 어떤 일의 마지막이나 끝에 도달하는. 또는 그런 것.
예) 지은이가 이 글을 통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25. 직접적 : 중간에 아무것도 끼어 넣지 않고 바로 연결되는. 또는 그런 것.
예) 주제가 직접적으로 드러난 문단은?
26. 구체적 : 실제적이고 자세한. 또는 그런 것.
예) 글쓴이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를 2가지 이상 찾아보시오.
27. 음절 : 말소리의 단위. 보통 글자 수와 일치함.★
예) (나)의 핵심어를 찾아 3음절로 쓰시오. (토마토)
28. 어절 : 문장 성분의 최소 단위. 보통 띄어쓰기 단위가 됨.★
예) (나)의 핵심어를 찾아 3어절로 쓰시오. (∨맛있는∨빨간∨토마토)
※ 실제 '음절'과 '어절'은 서술형 문제에서 많이 활용되는데요. 학생들이 의외로 이 '음절'과 '어절'을 두고 많이 헷갈려 합니다. 띄어쓰기의 '어'와 연결해서 '어절'은 '띄어쓰기 단위'라 암기 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상 예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익혀 두면 국어 시간에 도움이 되는 용어(개념), 글의 갈래 설명을 마치겠습니다.(출처 및 참고 - 중학교 국어 1-1 자습서, 박영목외, 천재교육)
'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원.시] 봄꽃 시 봄과 관련된 시 복수초의 어원 꽃말 난로 식물 특성 (15) | 2023.02.28 |
---|---|
병아리콩 효능 칼로리 보관 방법 불리고 삶는 요리 방법. 다이어트 식단 (12) | 2023.02.27 |
예비중2. 예비 중학생 국어 시간 용어 개념 정리 (2) 글의 성격. 시적 화자. 시적 허용. 어조 (4) | 2023.02.26 |
[다시 읽는 국어책] 김춘수 시 꽃. 이름 부르기 의미. 꽃의 상징적 의미 (11) | 2023.02.23 |
[어휘] 자연현상과 관련된 어휘. 입자 촉매 배열 부식 추진력 분자 (14) | 2023.02.17 |
[유래.속담] 경칩 유래 풍습. 개구리 두꺼비 관련된 속담 특성 차이점 (11) | 2023.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