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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읽는 국어책]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해석. 시적 화자의 태도 어조. 당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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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시는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입니다. 시 나룻배와 행인 해석, 시적 화자의 어조와 태도, 시적 화자, 시적 대상 파악하기, 나와 당신의 태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다시 읽는 국어책]에서는 교과서에서 읽었던 작품들을 감상하며 추억해 보겠습니다. 학창 시절 교과서를 접했던 문학들은 학습처럼만 여겨졌는데요. 다시금 읽는 문학들은 오롯이 글이 되어 다가옵니다. 여러분들의 마음속에는 어떤 글이 담겨 있을까요?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

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갑니다.

 

만일 당신이 아니 오시면 나는 바람을 쬐고 눈비를 맞으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물만 건너면 나를 돌아보지도 않고 가십니다그려.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만은 알아요.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 날마다 낡아 갑니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작가 만해 한용운

한용운은 1879년 8월 29일 충청남도 홍성군에서 태어났으며 호는 만해(萬海)입니다. 어려서는 한학을 배우며 자랐으며 청션 시절에는 동학 농민 운동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출가하여 승려가 된 후에는 1910년 당시 우리나라 불교계의 현실을 안타깝게 여겨 백담사에서 「조선 불교 유신론」을 탈고함으로써 불교계의 개혁과 대중화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뒤에는 만주 지방 여러 곳에 있던 독립군의 훈련장을 순방하며 그들에게 독립 정신과 민족혼을 심어 주는 일에 전력했습니다. 1919년 3·1 운동 때는 독립 선언서의 행동 강령인 '공약 3장'을 썼고, 민족 대표의 한 사람으로서 독립운동에 참여했다가 감옥살이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감옥살이 이후에도 그의 저항 정신에는 변함이 없었으며, 1926년에는 시집 「님의 침묵」을 펴냈습니다. 

 

 

이 시집에 수록된 88편의 시는 불교적 비유와 고도의 상징적 수법으로 이루어진 서정시로 만해 한용운의 사상뿐만 아니라 일제에 대한 저항 의식과 민족에 대한 애정 또한 잘 드러나 있습니다.

 

 

불교 개혁을 위해 헌신한 승려이자, 독립운동가, 빼어난 서정시를 남기 시인이었던 만해 한용운은 1944년 서울 성북동 '심우장(尋牛莊)'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화자는 자신을 '나룻배'에 비유하여 임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시어 시구 풀이

1)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 당신은 행인, '나'와 '당신'의 관계를 표현하고 있으며 은유법과 대구법이 사용되었습니다.

 

2) 당신은 흙발로 ~짓밟습니다. / 당신은 물만 ~ 가십니다그려 : '나'에 대한 '당신'의 무정하고 매정한 태도가 드러납니다.

 

3) 바람을 쐬고 ~ 밤에서 낮까지 : 고난을 겪으며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당신'을 기다리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4) 그러나 당신이 ~ 오실 줄만은 알아요. : '당신'이 반드시 돌아올 것을 믿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5) 나는 당신을 ~ 낡아 갑니다. : '당신'에 대한 '나'의 헌신적 사랑과 영원한 기다림을 의미합니다.

 

6) 여울 : 강이나 바다의 바닥이 얕거나 폭이 좁아 물살이 세게 흐르는 곳입니다.

 

 

 

핵심 정리

갈래 : 현대시,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상징적, 명상적

제재 : 나룻배와 행인

* 이 시의 화자는 늘 같은 자리에서 '행인'을 기다리는 '나룻배'의 이미지를 통해 임을 향한 절대적 믿음과 사랑을 비유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주제 : 희생과 민음을 통한 진정한 사랑의 실천 의지.

 

 

특징

1) 부드러운 *어조를 사용함.

*어조 : '말투'라고도 합니다. 시적 화자가 어떤 어조(말투)로 말하느냐에 따라 시의 분위가 달라집니다.

 

2) 쉬운 우리말과 경어체를 사용하여 주제를 드러냈습니다.

3) 수미상관의 구조(1연, 4연)를 사용하여 안정감을 부여하며, '나'와 '당신'의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4) 화자는 자신을 '나룻배'에 비유하여 임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구조 정리

1연과 4연에서 같은 구절을 반복(수미상관 구조)함으로써 '나'와 '당신'의 관계를 강조하고 여운과 감동을 줌.

1연 : '나'와 '당신'의 관계.

2연 : '당신'의 무정함과 '나'의 희생.

3연 : 인고하며 '당신'을 기다리는 '나'의 모습.

4연 : '나'와 '당신'의 관계.

 

 

 

나룻배와 행인 승려이자 독립운동가였던 시인의 삶을 바탕으로 한 '당신'의 의미

승려로서의 '당신' : 구제해야 할 중생을 의미합니다.

독립운동가로서의 '당신' : 빼앗긴 조국을 의미합니다.

 

 

 

나룻배와 행인, '나'와 '당신'의 태도 정리

'나'와 '당신'의 행동이 드러난 시행을 바탕으로 인물을 태도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나'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은 건너갑니다. 희생적, 헌신적
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갑니다.
만일 당신이 아니 오시면 나는 바람을 쐬고 눈비를 맞으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 날마다 낡아 갑니다.

 

'당신'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무정함, 냉정함
당신은 물만 건너면 나를 돌아보기도 않고 가십니다그려.

 

 

 

화자는 자신을 '나룻배'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화자가 간절히 기다리는 대상입니다. '당신'을 향한 화자의 희생적 자세가 드러납니다. 화자는 '당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하지만 화자(나)는 무심한 태도를 보이는 '당신'을 두고 원망을 하거나, '당신'에게 받은 상처를 극복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시를 해석하며 헷갈리는 부분이므로 구분해서 기억하면 좋습니다.)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 날마다 낡아 갑니다.

 

 

시적 화자 · 시적 대상 개념 정리

시적 화자, 시적 대상, 시적 상황 

시를 읽을 때에는 1) 시적 화자가 누구인지 2) 시적 화자가 어떤 대상에 대해 말하고 있는지 3) 시적 화자와 시적 대상이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이해해야 시의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시적 화자 : 시에서 어떤 대상에 대한 정서나 생각 등을 말하고 있는 사람.

 

2) 시적 대상 : 시에서 시적 화자가 말하고 있는 어떤 대상 (사람, 사물, 현상 등)

 

3) 시적 상황 : 시적 화자 또는 시적 대상이 처해 있는 상황이나 시간적, 공간적 배경 등.

 

 

 

시적 화자의 정서

시적 상황 속에서 시적 화자가 시적 대상에 대해 가지는 감정이나 기분 등 마음의 상태입니다.

1) 긍정적 정서 : 기쁨, 사랑, 소망, 기대, 동경, 여유, 만족감, 친근감 등입니다. 

 

2) 부정적 정서 : 슬픔, 서러움, 서운함, 아픔, 분노, 좌절감, 아쉬움, 답답함 등입니다.

 

 

 

시적 화자의 태도 

시적 상황 속에서 시적 화자가 시적 대상에 대해 보이는 자세나 대응 방식입니다.

1) 예찬적 태도 : 대상이 훌륭하거나 좋거나 아름답다고 찬양하는 태도입니다.

 

2) 반성적 태도 : 자신의 모습에 대해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돌이켜 보는 태도입니다.

 

3) 의지적 태도 : 결심한 바나 목적을 이루려는 태도입니다.

 

4) 낙관적 태도 : 인생이나 사물을 밝고 희망적인 것으로 보거나 앞으로의 일이 잘되어 갈 것으로 여기는 태도입니다.

 

5) 비관적 태도 : 대상에 대해 절망스럽게 여기거나 앞으로 잘 안될 것이라고 여기는 태도입니다.

 

6) 체념적 태도 : 희망 없이 단념하는 태도입니다.

 

7) 희의적 태도 : 대상에 대해 의심을 품는 태도입니다.

 

8) 자조적 태도 : 자신 자신을 비웃은 태도입니다.

 

 

 

시적 화자의 어조

어조는  말투'라고도 합니다. 시적 화자가 어떤 어조(말투)로 말하느냐에 따라 시의 분위가 달라집니다.

 

1) 담담한 어조 : 상황이나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차분하고 평온한 느낌을 주는 어조입니다.

2) 단정적 어조 : 딱 잘라서 판단하고 결정하는 느낌을 주는 어조입니다.

3) 독백적 어조 : 듣는 사람이 없이, 화자가 자신의 속마음을 혼잣말을 표현하는 어조입니다.

4) 애상적 어조 : 슬프고 가슴 아파하는 것처럼 쓸쓸한 느낌의 어조입니다.

 

 

 

출처 - 중학교 국어 2-1, 박영목, 천재교육

 

나룻배와 행인, 시적 화자 · 시적 대상 파악하기

시적 화자 

시에서 말하고 있는 (화話) 사람(자者) = 화자.

시인 스스로가 화자가 되기도 하고, 시인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른 화자를 내세우기도 합니다. 화자는 시에 직접 드러나기도 하지만, 드러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시적 대상 : 시에서 시적 화자가 말하고 있는 어떤 대상입니다.

 

 

1) 시적 화자 파악하기

우선 시에서 화자를 가리키는 말이나 화자를 알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봅니다.

▶ 화자 = '나' = '나룻배'

 

 

 

2) 시적 대상 파악하기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대상이나 제목과 관련 있는 소재에 주목해서, 화자가 바라보거나 말을 건네는 시적 대상을 찾아봅니다.

 

▶ 대상 = '당신' = '행인'

 

 

 

3) 시적 화자의 상황 파악하기

화자와 시적 대상이 어떤 상황이나 처지에 있는지 정리해 봅니다.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감.

▶ '당신'을 기다리면서 낡아감.

 

 

 

4) 시적 화자의 정서 · 태도 파악하기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가 드러난 시어나 시구가 있는 살펴봅니다.

 

▶ '나는 당신을 안고 ~ 여울이나 건너갑니다.' → 희생적

▶ '나'는 바람을 쐬고 ~ 기다리고 있습니다.' → 인내, 기다림

▶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만은 알아요.' → 믿음

 

 

 

 

이상 한용운의 시 나룻배와 행인 해석, 시적 화자의 어조와 태도, 나룻배와 행인 시적 화자, 시적 대상 파악하기, 나와 당신의 태도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및 참고 - 홍범준, 우공비 중학국어 문학 1, 좋은책 신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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