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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쿠의 특징 유래. 마쓰오 바쇼 하이쿠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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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하이쿠의 특징과 유래,  마쓰오 바쇼의 하이쿠 모음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하이쿠는 내용이 짧아서 마치 본문이 작품의 제목인 양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17자로 이루어진 단시인 하이쿠의 묘미, 바로 음미해 보겠습니다.

 

 

 

하이쿠(俳句)의 특징과 유래

하이쿠는 5,7,5의 3구 17자로 된 일본 특유의 단시(短時)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배구(俳句)라고 하며, 특정한 달(계절)이나 자연 현상을 묘사한 서정시입니다. 운문 문학의 일종으로 각 행은 5,7,5음으로 모두 17음절(자)로 이루어진 형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하이쿠를 짓는 사람을 두고 '하이진'이라고 부르며 하이쿠는 하이카이렌가, 줄여서 하이카이에서 발생된 근대 문예입니다.

 

 

 

하이카이는 무로마치시대에 유행한 렌가(連歌)의 유희성과 서민성을 높인 문예였으며 17세기에 '마쓰오 바쇼'가 등장하여 그 예술성을 높였습니다.  이 중에서도 단독으로 감상할 수 있을 정도로 자립성이 높은 '훗쿠', '지봇쿠'를 수없이 읊은 것이 후세 하이쿠의 원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하이쿠를 근대 문예로서 개인의 창작성을 중시해 하이쿠를 성립시킨 이는 메이지시대의 '마사오카 시키'였습니다. 마사오카 시키는 에도 말기의 하이카이를 진부한 하이카이라고 비판하였으며, 근대화한 문예로 만들기 위한 문학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하이쿠의 특징

하이쿠를 두고 너무 짧아 작품의 제목인 줄 오해하거나, 작품 중 한 구절인 것처럼 착각하는 해프닝도 자주 일어납니다. 하이쿠는 함축적이고 애매하여 언뜻 보기에는 난해할 수 있지만 조금만 상상력을 발휘하면 단 몇 마디 말이 자연과 삶의 의미를 일깨워 주는 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이쿠에는 계절을 담당하는 언어가 있는데요. 이것을 '키고(季語 계어) '라고 합니다. 키고(계어)는 계절적인 시간대를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이미지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이쿠에서 계어 다음으로 상상력의 관건이 되는 것이, 작중의 어느 한 부분을 끊어 단절을 만드는 특성입니다. 이처럼 의미의 단절을 만드는 조사나 조동사를 '키레지(切れ字)'라고 하며, '-이여', '-로다', '-구나'와 같은 의미입니다.

 

 

 

하이쿠에서 단순한 서술은 문장의 한 단편처럼 보여 무의미해 보일수도 있지만, 말을 툭 자름으로써 그 애매하고 뜬금없음에 독자의 상상력이 개입되고 짧은 시의 시공간이 확장되는 것입니다. 또한 단시 형태에서 서술을 극도로 생략하면서 함축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단절된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출처 및 참고 - 상담학 사전, 김춘경 외 4인, 학지사. 바쇼의 하이쿠, 유옥희 옮김, 민음사)

 

 

 

하이쿠 작가에는 '마쓰오 바쇼' 이외에도 '고바야시 잇사', '요사부손'등이 하이쿠 대표 작가로 꼽히는데요. 오늘은  '마쓰오 바쇼'의 시집 「바쇼의 하이쿠」에 실린 작품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요근래 하이쿠에 관심을 갖게 되어 서점에서 하이쿠 시집들을 살펴봤는데요. 류시화 작가님이 번역을 한 두툼한 시집도 있었으나, 저는 바쇼의 하이쿠로 논문을 쓰신 유옥희 선생님께서 옮기신 '바쇼의 하이쿠'(민음사)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먼저 마쓰오 바쇼의 생애를 살펴본 후, 이어서 바로 작품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마쓰오 바쇼(1644-1964) 의 생애

일본의 서민문화가 꽃을 피웠던 17세기 에도 막부 시대 대표 시인이며 1644년 지금의 미에현, 이가우에노의 가난한 하급 무사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바쇼는 하이쿠를 접하면서 시문에 관심을 지닌 무사나 문인들과 교류할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스물아홉 살에 고향을 떠나 당시 새로운 도읍지였던 에도에 정착하였고, 인생의 전기를 맞아 하이쿠를 읊고 가르치면서 세상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서른 일곱 살 젊은 나이에 돌연 모든 것을 내던지고 암자에 은거하며 고전을 탐독하며, 마흔한 살에는 그때까지 고전에서 얻은 감동을 하이쿠에도 담아내고자 방랑의 길에 나섭니다. 이후 여행길에서 보고 느낀 것을 중심으로 소박한 서민들의 삶과 자연을 노래했으며, 최소한의 상징적인 언어와 여백으로 무한한 우주를 창조하다 "방랑에 병들어 꿈은 마른 들판을 헤매고 돈다."라는 마지막 시를 남기고 오사카에서 객사하였습니다.

 

 

 

이후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은 마쓰오 바쇼는 에즈라 파운드, 옥타비오 파스, 그리고  비트 제너레이션 작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마쓰오 바쇼  「바쇼의 하이쿠」, 하이쿠 모음

 

 

고요한 연못

개구리 뛰어드는

물소리 퐁당

 

 

 

 

 

 

넓은 들이여

내려앉을 마음 없이

우는 종다리

 

 

 

 

 

 

 

저녁 종소리도

들리지 않는구나

봄날 해거름

 

 

 

 

 

 

 

게으름이여

흔들어서 잠이 깬 

나른한 봄비

 

 

 

 

 

 

한적함이여

바위에 스며드는 

매미 울음

 

 

 

 

 

 

 

마른 가지에

까마귀 앉아 있네

가을 해질녘

 

 

 

 

 

 

물통이 터지는

한밤의 얼음 같은

적막한 잠결

 

 

 

 

 

 

 

파초에 태풍 불고

물대야에 빗소리

듣는 밤이여

 

 

 

 

손에 잡으면

사라질 눈물이여

뜨거운 서리

 

 

 

떠나가는 이

뒷모습 쓸쓸하다

가을 찬바람

 

 

 

사립문이여

날 저물어 얻은

국화주 한 병

 

 

 

술을 마시면

더더욱 잠 못 드네

눈 내리는 밤

 

 

 

화롯불이여

벽에는 나그네의

추운 그림자

 

 

 

 

 

 

현재도 일본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하이쿠 공모전이 있는데요. 실제 수상작 중 유머러스한 하이쿠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출처-네이버 블로그

 

 

 

연상이

내 취향인데

이젠 없어 

 

- 야마다 요우 지음(92세)

 

 

 

 

출처-네이버 블로그

 

 

 

이 두근거림

옛날엔 사랑인데

지금은 병

 

 

 

 

이상 하이쿠의 특징과 유래,  마쓰오 바쇼의 하이쿠 모음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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