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

반응형

오늘은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국어 교과서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험 문제를 풀다 보면 용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서 질문 자체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들을 예를 들어가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1) 감상 :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생각입니다. 예) 이 글에 대한 감상으로 맞은 것은 무엇인가요?

 

 

2) 관점 :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입니다. 예) 다음 중 글쓴이의 관점과 같은 것을 찾아보세요.

 

 

3) 교훈 :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가르침입니다. 예) 이 글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4) 근거 : 어떤 일이나 의논, 의견에 그 그본이 됨. 또는 그런 까닭입니다. 예) 글쓴이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알맞은 것은?

 

 

5) 내외 : 약간 덜하거나 넘은입니다. 예) 글씀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15자 내외로 작성하세요.

 

 

 

 

 

 

6) 목적 :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입니다. 예) 글쓴이가 이 글을 쓴 목적은 무엇인가요?

 

 

7) 반응 : 자극에 대응하여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 이 글을 읽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한 것은?

 

 

8) 배경 : 문학 작품에서 주제를 뒷받침하는 시대적, 사회적 환경이나 장소입니다. 예) 이 글의 시대적 배경을 나타내는 소재는 무엇인가요?

 

 

9) 상징 : 추상적인 사물이나 사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 이 시에서 '별'의 상징적인 의미는 무엇인가요? 

 

 

10) 서술 : 사건이나 생각 따위를 차례대로 말하거나 적는 것입니다. 예) 이 글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11) 설명 :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발하는 것입니다. 예)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2) 어조 : 시의 화자가 사용하는 특징적인 말의 느낌과 말투입니다. 예) 이 시의 주된 어조는 무엇인가요?

 

 

13) 원인 : 어떤 사물이나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일으키게 하는 근본이 된 일이나 사건입니다. 예) '다'에 나타난 갈등의 원인을 바르게 파악한 것은 무엇인가요?

 

 

14) 유사 : 서로 비슷한 것입니다. 예) 'ㄱ' 과 'ㄴ'의 관계와 비슷한 소재를 <보기>에서 찾아보시오.

 

 

15) 유의 : 마음에 새겨 두어 조심하며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예) 이와 같은 글을 읽을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6) 의도 : 무엇을 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예) 글쓴이가 이 글을 쓴 의도로 알맞은 것은?

 

 

17) 일치 : 비교되는 대상들이 서로 어긋나지 않고 같거나 들어 맞은 것입니다. 예) 이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18) 정서 :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입니다. 예) '가'와 <보기>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정서는 무엇인가요?

 

 

19) 차이점 : 서로 같지 않고 다른 점입니다. 예) '가'와 '나'의 차이점으로 알맞은 것은?

 

 

20) 추측 : 미루어 생각하여 헤아리는 것입니다. 예) 이 시의 말하는 이에 대해 바르게 추측한 것은 무엇인가요?

 

 

21) 태도 :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대하는 자세입니다. 예)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태도로 알맞은 것은?

 

 

22) 특성 : 일정한 사물에만 있는 특수한 성질입니다. 예) 이와 같은 글의 특성이 아닌 것은?

 

 

23) 특징 : 다른 것에 비하여 특별히 눈에 띄는 점입니다. 예) 글 '가'의 서술상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24) 파악 : 어떤 대상의 내용이나 본질을 확실하게 이해하여 아는 것입니다. 예) 이 글의 주제를 바르게 파악한 것은?

 

 

25) 효과 :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입니다. 예) 'ㄱ'을 인용한 효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

1) 감각적 : 감각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2) 객관적 : 제 3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거나 감추어 둔 것을 숨김없이 말하는 것입니다.

 

 

3) 고백적 :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거나 감추어 둔 것을 숨김없이 말하는 것입니다.

 

 

4) 교훈적 : 바른 길로 나아가도록 가르치고 깨우쳐 주는 것입니다.

 

 

5) 구체적 : 쉽게 이해하고 알 수 있을 만큼 명확하고 자세한 것입니다.

 

 

6) 궁극적 : 맨 마지막의. 더할 나위 없는 지경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7) 논리적 : 글을 논리에 맞고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8) 논증적 : 대상을 파악할 때 판단, 추리를 통해 밝혀 나가는 것입니다.

 

 

9) 대조적 : 서로 반대되거나 상대적으로 대비되는 것입니다.

 

 

10) 묘사적 :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림 그리듯이 보여 주는 것입니다.

 

 

11) 비판적 :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리어 판단하거나 밝히는 것입니다.

 

 

12) 사색적 : 어떤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따지는 것입니다.

 

 

13) 상대적 : 서로 맞서거나 비교되는 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14) 서사적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15) 서정적 : 자기의 감정이나 느낌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16) 설득적 :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이 납득하도록 말하는 것입니다.

 

 

17) 설명적 :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하는 것입니다.

 

 

18) 애상적 : 슬퍼하거나 가슴 아파하는 것입니다.

 

 

19) 우연적 : 특별한 원인 없이 사건이나 결과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20) 절대적 : 비교하거나 상대될 만한 것이 없는 것입니다.

 

 

21) 주관적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중심으로 하는 것입니다.

 

 

22) 추상적 : 직접 경험하거나 지각할 수 있는 형태와 성질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23) 풍자적 : 남의 결점을 다른 것에 빗대어 간접적으로 비웃으면서 폭로하고 공격하는 것입니다.

 

 

24) 필연적 : 반드시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5) 함축적 : 말이나 글이 어떤 뜻을 속에 담고 있는 것입니다.

 

 

26) 해학적 : 익살스럽고도 품위가 있는 말이나 행동이 있는 것입니다.

 

 

27) 허구적 : 현실에 없는 일을 있음 직하게 꾸며 만드는 것입니다.

 

 

28) 회고적 : 옛일을 돌이켜 생각하는 내용을 다루는 것입니다.

 

 

 

 

이상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국어 교과서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관용어 정리. 신체와 관련된 관용어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관용어 정리. 신체와 관련된 관용어

오늘은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관용어, 신체와 관련된 관용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관용어는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로 사용되

nocturne13.tistory.com

 

 

 

소설 기본 개념. 소설의 서술자와 시점. 인물 제시 방법. 내적 갈등 외적 갈등 양상

 

소설 기본 개념. 소설의 서술자와 시점. 인물 제시 방법. 내적 갈등 외적 갈등 양상

오늘은 소설의 기본 개념으로 소설 구성의 3요소, 소설의 표현 방법, 소설의 구성 유형, 소설의 서술자와 시점, 인물 제시 방법,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기본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