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국어 교과서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험 문제를 풀다 보면 용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서 질문 자체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들을 예를 들어가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1) 감상 :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생각입니다. 예) 이 글에 대한 감상으로 맞은 것은 무엇인가요?
2) 관점 : 사물을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입니다. 예) 다음 중 글쓴이의 관점과 같은 것을 찾아보세요.
3) 교훈 :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가르침입니다. 예) 이 글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4) 근거 : 어떤 일이나 의논, 의견에 그 그본이 됨. 또는 그런 까닭입니다. 예) 글쓴이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알맞은 것은?
5) 내외 : 약간 덜하거나 넘은입니다. 예) 글씀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15자 내외로 작성하세요.
6) 목적 :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입니다. 예) 글쓴이가 이 글을 쓴 목적은 무엇인가요?
7) 반응 : 자극에 대응하여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 이 글을 읽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한 것은?
8) 배경 : 문학 작품에서 주제를 뒷받침하는 시대적, 사회적 환경이나 장소입니다. 예) 이 글의 시대적 배경을 나타내는 소재는 무엇인가요?
9) 상징 : 추상적인 사물이나 사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 이 시에서 '별'의 상징적인 의미는 무엇인가요?
10) 서술 : 사건이나 생각 따위를 차례대로 말하거나 적는 것입니다. 예) 이 글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11) 설명 :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발하는 것입니다. 예)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2) 어조 : 시의 화자가 사용하는 특징적인 말의 느낌과 말투입니다. 예) 이 시의 주된 어조는 무엇인가요?
13) 원인 : 어떤 사물이나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일으키게 하는 근본이 된 일이나 사건입니다. 예) '다'에 나타난 갈등의 원인을 바르게 파악한 것은 무엇인가요?
14) 유사 : 서로 비슷한 것입니다. 예) 'ㄱ' 과 'ㄴ'의 관계와 비슷한 소재를 <보기>에서 찾아보시오.
15) 유의 : 마음에 새겨 두어 조심하며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예) 이와 같은 글을 읽을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6) 의도 : 무엇을 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예) 글쓴이가 이 글을 쓴 의도로 알맞은 것은?
17) 일치 : 비교되는 대상들이 서로 어긋나지 않고 같거나 들어 맞은 것입니다. 예) 이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18) 정서 :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입니다. 예) '가'와 <보기>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정서는 무엇인가요?
19) 차이점 : 서로 같지 않고 다른 점입니다. 예) '가'와 '나'의 차이점으로 알맞은 것은?
20) 추측 : 미루어 생각하여 헤아리는 것입니다. 예) 이 시의 말하는 이에 대해 바르게 추측한 것은 무엇인가요?
21) 태도 :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대하는 자세입니다. 예)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태도로 알맞은 것은?
22) 특성 : 일정한 사물에만 있는 특수한 성질입니다. 예) 이와 같은 글의 특성이 아닌 것은?
23) 특징 : 다른 것에 비하여 특별히 눈에 띄는 점입니다. 예) 글 '가'의 서술상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24) 파악 : 어떤 대상의 내용이나 본질을 확실하게 이해하여 아는 것입니다. 예) 이 글의 주제를 바르게 파악한 것은?
25) 효과 :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입니다. 예) 'ㄱ'을 인용한 효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요?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
1) 감각적 : 감각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2) 객관적 : 제 3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거나 감추어 둔 것을 숨김없이 말하는 것입니다.
3) 고백적 :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거나 감추어 둔 것을 숨김없이 말하는 것입니다.
4) 교훈적 : 바른 길로 나아가도록 가르치고 깨우쳐 주는 것입니다.
5) 구체적 : 쉽게 이해하고 알 수 있을 만큼 명확하고 자세한 것입니다.
6) 궁극적 : 맨 마지막의. 더할 나위 없는 지경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7) 논리적 : 글을 논리에 맞고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8) 논증적 : 대상을 파악할 때 판단, 추리를 통해 밝혀 나가는 것입니다.
9) 대조적 : 서로 반대되거나 상대적으로 대비되는 것입니다.
10) 묘사적 :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림 그리듯이 보여 주는 것입니다.
11) 비판적 :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리어 판단하거나 밝히는 것입니다.
12) 사색적 : 어떤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따지는 것입니다.
13) 상대적 : 서로 맞서거나 비교되는 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14) 서사적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15) 서정적 : 자기의 감정이나 느낌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16) 설득적 :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이 납득하도록 말하는 것입니다.
17) 설명적 :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하는 것입니다.
18) 애상적 : 슬퍼하거나 가슴 아파하는 것입니다.
19) 우연적 : 특별한 원인 없이 사건이나 결과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20) 절대적 : 비교하거나 상대될 만한 것이 없는 것입니다.
21) 주관적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중심으로 하는 것입니다.
22) 추상적 : 직접 경험하거나 지각할 수 있는 형태와 성질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23) 풍자적 : 남의 결점을 다른 것에 빗대어 간접적으로 비웃으면서 폭로하고 공격하는 것입니다.
24) 필연적 : 반드시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5) 함축적 : 말이나 글이 어떤 뜻을 속에 담고 있는 것입니다.
26) 해학적 : 익살스럽고도 품위가 있는 말이나 행동이 있는 것입니다.
27) 허구적 : 현실에 없는 일을 있음 직하게 꾸며 만드는 것입니다.
28) 회고적 : 옛일을 돌이켜 생각하는 내용을 다루는 것입니다.
이상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시험에 잘 나오는 용어 발문. 국어 교과서 글의 성격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관용어 정리. 신체와 관련된 관용어
'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리기 쉬운 표기법 정리. 안 되 안 돼. 했데 했대. 왠지 웬지 (16) | 2023.08.31 |
---|---|
예 와 의 의 발음. 민주주의의 의의 계몽주의의 의의 발음. ㅎ 받침의 발음 (8) | 2023.08.29 |
보고서 건의문 특징 구성 쓰는 방법 유의할 점. 토론의 과정.토론 토의 공통점 차이점 (16) | 2023.08.25 |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사자성어 한자성어 정리 모음 (9) | 2023.08.21 |
[국어 개념] 문체의 종류. 간결체 만연체. 우유체 강건체. 건조체 화려체 (12) | 2023.08.19 |
[현대소설 이해] 채만식 치숙 정리 분석. 채만식 소설의 아이러니. 신빙성 없는 화자 (9) | 2023.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