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채만식의 치숙을 정리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치숙의 전체 줄거리를 살펴보고 핵심 정리, 채만식 소설의 아이러니, 소설 속 긍정적 인물, 부정적 인물 그리고 신빙성 없는 화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만식의 치숙 정리 분석
1. 전체 줄거리
아저씨는 일본에 가서 대학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셋이나 되지만, '나'가 보기에는 도무지 철이 들지 않아서 딱하기만 할 뿐입니다. 착한 아주머니를 쫓아내고 신교육을 받았다는 여자와 살림을 차리고 무슨 사회주의 운동인지를 하다가 감옥살이 5년 만에 아저씨는 폐병 환자가 되어 풀려납니다.
아주머니는 아저씨를 정성껏 구완하여 이제 병도 어지간히 나아 가지만, 정작 아저씨는 자리에서 일어나면 또 사회주의 운동을 하겠다고 말합니다. '나'가 보기에 경제학을 공부했다면서 돈을 벌어 아주머니의 은혜를 갚을 생각은 안 하고 남의 재산을 뺏어다 나누어 먹자는 식의 불한당 짓을 또 하겠다 합니다. '나'가 이를 딱하게 여겨 정신 좀 차리라고 당부를 해도 아저씨는 도무지 막무가내입니다.
일본인 주인의 눈에 들어 일본 여자에게 장가들어 잘 살겠다는 '나'를 도리어 딱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나'가 보기에 아저씨는 도통 세상 물정도 모르는, 참 한심한 사람입니다.
2. 채만식 치숙 핵심 정리
갈래 : 단편 소설, 풍자 소설
성격 : 풍자적, 비판적
배경
시간적 배경 - 일제 강점기.
공간적 배경 - 서울.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주제 : 일제 식민 통치에 순응하는 '나'와 사회주의 사상을 가진 아저씨의 갈등.
3. 인물 소개
나 : 이 작품의 서술자이며 오촌 고모부인 치숙을 관찰하는 인물입니다. 보통학교 4학년을 마치고 일본인 밑에서 사환으로 일하면서 일제 강점하의 현실에 잘 순응하는 청년입니다.
아저씨(치숙) : 대학을 나온 뒤 사회주의 운동을 하던 지식인 오랜 감옥 생활로 병을 얻은 무능력한 인물로 '나'의 조롱과 비난의 대상이 됩니다.
아주머니 : 감옥살이를 하고 첩까지 얻은 아저씨를 아무 불평 없이 보살피는 전통적인 여성입니다.
<'나'와 '아저씨'의 비교>
항 | 나 | 아저씨 |
학벌 | 보통학교도 제대로 못 마침 | 대학교 졸업 |
가정 생활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고집하기 보다는 가족의 행복을 중시함. | 헌신적인 조선 여성과 결혼하나 신식 후실을 얻음. |
독서 취향 | 만화, 일본 작가의 사무라이 소설 및 연애 소설 | 어려운 한자가 섞인 책. |
생활력 | 열심히 일함. | 빈둥거리며 일을 안 함. |
사회관 | 사회주의자를 불한당과 동일시 함. | 경제학을 전공하고 사회주의자가 됨. |
서로에 대한 생각 | 아저씨를 사회에서 쓸모없는 인간으로 여김. | '나'를 철없는 속물로 여김. |
4. 어휘 풀이
1) 치패 : 살림이 아주 결딴남.
2) 고즈카이 : 잔심부름을 하는 남자 고용인을 이르는 일어.
3) 다이쇼 : 주인, 우두머리의 일어.
4) 구누 : '군호'의 사투리. 서로 눈짓이나 말 따위로 몰래 연락하는 일.
5) 분지복 : 각자 타고난 복.
6) 기수 : 저절로 오고 가고 한다는 길흉화복의 운수.
7) 만자이 : '만담'의 일어.
8) 왓쇼왓쇼 : '영차영차'의 일어. 여기서는 일본 전통 축제를 가리킴.
9) 세이레이 낭아시 : 세이레이 나가시. 7월 보름에 제물을 강이나 바다에 띄우는 일본 불교 행사.
10) 고소 : '심부름'의 일어.
11) 반또 : '지배인'의 일어.
12) 망가 : '만화'의 일어.
13) 폐롭지가 : 성가시고 귀찮지가.
5. 구절 풀이
1) 만약 우리 증조할아버지네 - 이런 생각이 들어요.
대학까지 다니고서 아저씨처럼 사회의 낙오자가 되느니 차라리 공부를 많이 하지 않고 일본인의 심임을 얻는 점원이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나'의 마음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2) 사실 우리 아저씨 양반은 - 고즈카이만도 못하지요.
대학을 졸업하고도 사회주의 운동에 참여하여 전과자가 된 아저씨의 삶과 공부를 거의 못 했어도 돈을 많이 벌어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자신의 삶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물질적 욕망만을 추구하는 '나'의 생각이 드러납니다.
3) 저, 서양 어디선가 - 놀고먹을 궁리를 했더라나요.
사회주의에 대한 부정적이면서도 단순한 '나'의 인식을 통해 신빙성 없는 서술자임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4) 그놈의 것 사회주의만 - 무엇이 됐을까....
나라에서 사회주의를 금지하고 사회주의자들을 감옥에 가두는 등의 제재를 가했기 때문에 세상의 질서가 바로잡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현 사회에 대해 긍정적인 '나'의 태도를 알 수 있습니다.
5) 우리 집 다이쇼가 - 그런 눈치거든요.
일본인 주인에게 충성하며 개인적 영달을 꾀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나'의 친일적인 태도가 드러납니다.
6) 그러니 어려운 언문하고 - 남 된 지 오랜 걸요.
'나'가 언문이나 한문 등을 모르는 교양 없고 무식한 인물임을 드러냅니다. 조선의 신문이나 잡지를 무시하는 모습을 통해 철저하게 친일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채만식의 치숙 표현상의 특징
채만식 소설의 아이러니
채만식의 작품 속 인물들은 대개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로 구분되며,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그가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물을 후면에 내세우거나 희화화하는 데서 얻어집니다.
부정적 인물들은 작가의 각별한 묘사와 대상이 되는 반면, 긍정적 인물들은 오히려 다소 간략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즉 작가 자신이 옹호하려고 하는 긍정적 인물은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부정적 인물은 지나치게 날카롭게 묘사됩니다. 이때 작가는 부정적 인물을 긍정적으로 묘사하여 능청스럽고 의뭉스럽게 느껴지는데 이 과정에서 아이러니가 발생합니다.
아울러 작가가 내심 긍정적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쪽에 대해서는 부정적 인물의 입을 빌려 희화적으로 묘사됩니다. '치숙'에서도 '나'의 말을 통해 아저씨를 희화적으로 묘사하지만 실제로 풍가자 되는 대상은 바로 '나'입니다. 이러한 아이러니는 작가가 일제의 검열을 피해 자신을 생각을 표현사기 위해 채택한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채만식 소설의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
▶긍정적 인물 : 태평천하의 윤종학, 치숙의 아저씨(치숙), 탁류의 정초봉, 정계봉, 남승재.
▶부정적 인물 : 태평천하의 윤 직원, 치숙의 나, 탁류의 정주사, 고태수, 장형보, 박재호.
치숙의 내용 이해 하기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옥살이를 하고 나온 아저씨의 좌절을 신빙성 없는 화자인 조카 '나'의 눈으로 포착하여 서술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정교한 묘사나 치밀한 구성 대신 함축적인 대화로 서술되고 있으며, 문체는 대체로 풍자적이고 반어적인 특징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작가는 '나'의 시선을 통해 아저씨의 비현실적인 사고방식을 비난하고 있는데, 이는 '나'의 생활 방식을 은근히 비판하면서 오히려 아저씨에 대해서는 동정심을 갖게 하는 효과를 냅니다. 이는 칭찬과 비난을 서로 역전시키는 방법을 통해 식민 통치에 협력하는 현실 순응형 인물을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주의자인 아저씨를 적극적으로 긍정하지는 않음으로써 아저씨의 한계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치숙의 시점
이 작품은 일제 강점기인 1930년대의 사회상을 비판하고 풍자한 것으로, '나'가 아저씨에 대해 이야기하는 1인칭 관찰자 시점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독자는 '나'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나'가 자신의 영달을 꾀하는 데만 관심을 가지는 친일적, 부정적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자는 '나'의 말을 의심하면서 오히려 아저씨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처럼 이 작품은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인 '나'가 아저씨를 비판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가는 일제 식민지 현실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풍자적으로 나타내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치숙의 서술 방식
이 작품은 판소리 사설과 같은 독백체와 대화체를 통해 풍자의 성격을 드러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반부에서 '나'는 독백의 형식으로 자신의 가치관, 인생관 등을 보여 주는데, 이는 작가가 겉으로는 '나'를 긍정하면서도 실상은 '나'를 비판하는 것이며, 특히 후반부의 대화체는 설명이나 주관적인 해설 없이 오로지 '나'와 아저씨의 대화만 보여 줌으로써 인물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냅니다. 또한 속어나 비어를 사용하여 사실성을 높이고 인물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채만식의 '치숙'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1) 이 소설의 시점은? - 1인칭 관찰자 시점.
2) 이 소설의 성격은? - 비판적, 풍자적.
3) 이 소설의 서술상 특징은? - 1인칭 서술자가 말하듯이 서술.
4) 아저씨의 처지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 막노동밖에는 할 줄 아는 것이 없다.
5) '나'와 아저씨의 현실을 대하는 태도는? - 나 : 현실 영합적, 아저씨 : 현실 지향적.
6) 이 소설의 '나'와 같은 양상을 보이는 서술자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 신빙성 없는 화자.
7) '나'의 꿈은 무엇인가요? - 장사꾼으로 성공하고 일본인 여자를 아내를 맞이하는 것.
8) '나'의 교양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문장은 무엇인가요? - 사진도 없지요, 망가도 없지요.
9) 사회주의자에 대한 '나'의 생각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 불한당패.
이상 채만식의 치숙 정리 분석, 전체 줄거리, 핵심 정리, 채만식 소설의 아이러니, 소설 속 긍정적 인물, 부정적 인물 그리고 신빙성 없는 화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현대소설 이해] 채만식 태평천하 정리 분석. 표현상의 특징. 가족사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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