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유래.브리핑]이모티콘 이모지 유래. 세계인이 사용하는 손가락하트 이모지

반응형

휴대폰의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을 비롯하여 다양한 SNS를 접하면서 이모티콘과 이모지의 사용 빈도가 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 국민들의 이모지 활용도에 관한 흥미로운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모티콘과 이모지의 유래,어도비에서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호주에 사는 이모지 사용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연합뉴스, 동아일보 참고)

 

 

 

 

 

이모티콘과 이모지의 유래.

이모지는 컴퓨터에서 쓰이는 표준 언어인 '유니코드' 에 입력되어 세계적으로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그림 문자입니다. 

 

◈ 이모티콘(Emoticon)

1. [Emoti] on + [con]의 합성어.

[emotion(이모션)] : 움직이다, 감동.

[icon(아이콘)] : 조각.

[움직이다] + [조각]

즉,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정을 나타냅니다.

예) ^^ , ㅠㅠ , -_-

 

 

 

2. 컴퓨터나 휴대 전화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조합하여 만든 그림 문자,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사용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 참고.)

 

 

 

 

◈ 이모지(Emoji)

일본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및 PC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그림문자, 일반적인 서가 체계에서 사용되는 문자들을 조합해 사용하는 이모티콘과는 달리 그림 형태의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나무 위키 참고.)

 

 

 

 

이모지의 기원인 이모티콘이 처음 등장한지 40주년이 되었습니다.이 중 가장 최신 등록된 이모지 가운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쓰인 것이 '손가락 하트'입니다. 그런데 이 '손가락 하트'가 우리나라 아이돌의 엔딩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니 K팝 가수(아이돌)들이 만들어낸 우리나라의 문화인 셈이지요.

 

 

 

 

 

우리나라 일상속에 자리 잡은 이모지.

얼마 전 미국의 소프트웨서 회사 어도비는 '크리에이티브의 미래 : 2022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어도비에서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호주 등 7개국에 사는 이모지 사용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지는 '빨간 하트'였으며, 두 번째는 '빨간 하트'가 그려진 눈과 웃는 입을 가진 얼굴'이었습니다.

 

 

 

 

출처-어도비

 

 

 

또한 우리나라 응답자의 56%는 "말보다는 이모지가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들 96%가 새로운 이모지의 의미를 알고 있다고 대답했는데요. 이는 전년(88%) 대비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의미하 며, 전 세계 평균(78%) 뿐 아니라 전 세계 Z세대 (1997년-2005년 출생자) 평균 (93%)보다도 높은 수준입니다.

 

 

 

 

다양성을 지니며 진화하는 이모지.

출처-어도비

 

 

 

위에서 언급한 대로 '손가락 하트' 모양의 이모지는 올해 초부터 새롭게 *유니코드에 포함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래됐지만 전 세계의 케이팝 팬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이모지에 등록되었습니다.

(*유니코드 협회)

세계의 문자가 모든 컴퓨터에 쓰일 수 있도록 비영리기구인 유니코드 협회는 국제 표준 문자 코드를 만드는데 새로운 이모지의 등록에 대한 결정은 이 협회 안에 있는 이모지소위원회가 매년 맡습니다.

 

 

 

 

현재도 자국의 문화와 관련된 이모지를 등록시키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치열하세 경쟁하고 있습니다. 케이팝의 위상으로 '손가락 하트'는 이모지로 등록이 되었지만,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인 김치 모양의 이모지는 2019년에 제안했지만 거절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유니코드 협회는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아우르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이모지에는 다양한 인종을 표현하는 방법이 없었는데요. 최근 사람 모양의 이모지의 경우 5가지의 피부색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휠체어를 탄 사람, 보청기를 착용한 귀를 비롯하여 시각장애인의 안내견 등 장애를 가진 분들의 이모지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직업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여성의 모습을 한 농부나 과학자가 그리고 남성 미용사가 이모지에 추가되었습니다. 

 

 

 

 

카밀레 데미르 유니코드이모지소위원회 어도비 대표는 "이모지는 전 세계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창의적인 자기표현의 형태가 되었다."며 "이모지는 포용을 촉진하고 문화적인 대화를 만들며 마음가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며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모지 사용법과, 썸과 관련된 재밌는 설문 조사를 소개하며 마치겠습니다.

 

 

 

 

한국인 86%는 직장에서 이모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 세계(73%)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며 72%는 이모지가 직장 내 디지털 소통을 향상한다고 대답했습니다. 또한 한국인 중 79%는 문자로만 감정을 드러내기 어려울 때 이모지를 사용한다고 느껴 전 세계 67%보다 높았으며, 대면 대화보다 이모지를 통한 감정 표현을 선호한다고 답한 비율도 63%로 전 세계 52%보다 높았습니다.

 

 

출처-어도비

 

 

 

 

또한 한국인은 연인과의 대화에서도 이모지를 사용하는 비율이 89%로 전 세계(71%)보다 높았습니다.

출처-어도비

 

 

 

이상 이모티콘과 이모지의 유래와 전 세계 속에 자리매김한  '손가락 하트', 다양성을 지니며 진화하는 이모지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속담,유래] 꿩의 특성과 속담 꿩 대신 닭, 꿩 먹고 알 먹고(꿩과 관련된 속담)

 

[속담,유래] 꿩의 특성과 속담 꿩 대신 닭, 꿩 먹고 알 먹고(꿩과 관련된 속담)

우리나라에는 동물과 연관된 속담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속담 속 여러 동물 중 '꿩'의 특성과 꿩과 관련된 속담을 설명하겠습니다. - 꿩의 특성 꿩은 한자어로 치(雉)라고 하나, 화충(華蟲), 개조(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