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수라 해석 분석 정리. 수라의 의미. 아수라 의미. 우화시 뜻
오늘의 시는 백석의 수라입니다. 먼저 시 전문을 안내하고 핵심정리(해석, 분석 정리) 작품 속 수라의 의미, 아수라의 의미와 시어의 상징적 의미, 우화시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백석 수라 해석 분석 정리
수라(修羅)
거미 새끼 하나 방바닥에 나린 것을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 버린다
차디찬 밤이다
어니젠가 새끼 거미 쓸려 나간 곳에 큰 거미가 왔다
나는 가슴이 짜릿한다
나는 또 큰 거미를 쓸어 문밖으로 버리며
찬 밖이라도 새끼 있는 데로 가라고 하며 서러워한다
이렇게 해서 아린 가슴이 싹기도 전이다
어데서 좁쌀알만 한 알에서 가제 깨인 듯한 발이 채 서지도 못한 작은 새끼 거미가 이번엔 큰 거미 없어진 곳으로 와서 아물거린다
나는 가슴이 메이는 듯하다
내 손에 오르기라도 하라고 나는 손을 내어 미나 분명히 울고불고할 이 작은 것은 나를 무서우이 달아나 버리며 나를 서럽게 한다
나는 이 작은 것을 고이 보드라운 종이에 받아 문 밖으로 버리며
이것의 엄마와 누나나 형이 가까이 이것의 걱정을 하며 있다가 쉬이 만나기나 했으면 좋으련만 하고 슬퍼한다
수라 시 시어 시구 풀이
시어 풀이
1) 어니젠가 : '언젠가'의 평안도 방언. 여기서는 '어느사엔가'라는 뜻.
2) 짜릿한다 : 심리적으로 자극을 받아 마음이 순간적으로 조금 흥분되고 떨리는 듯하다.
3) 아린 : 마음이 몹시 고통스러운.
4) 싹기도 : 삭기도. 긴장이나 화가 풀려 마음이 가라앉기도.
5) 가제 : '갓', '방금'의 평안도 방언.
6) 아물거린다 : 작거나 희미한 것이 보일 듯 말 듯하게 조금씩 자꾸 움직인다.
7) 메이는 : 어떤 감정이 북받치는.
시구 풀이
1) 아무 생각 없이 - 쓸어 버린다
화자의 무심한 행동으로, 자신의 행위에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가슴이 짜릿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면서 마음이 아프고 쓰리다는 것으로, 화자의 정서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찬 밖이라도 - 서러워한다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거미 가족이 헤어진 것에 대한 연민과 안타까움을 알 수 있다.
4) 이렇게 해서 - 싹기도 전이다
'어미 거미와 새끼 거미가 헤어진 모습을 목격하면서 느낀 서러움과 안타까움이 채 가라앉기도 전'이라는 의미이다.
5) 어데서 좁쌀알만 한 - 아물거린다
거미에 대한 수식이 확장되고 있다. 이는 여리고 연약한 새끼 거미에 대한 연민의 정서가 더욱 심화되는 양상과 관련이 있다.
6) 이것의 엄마와 - 좋으련만
거미를 사람처럼 표현하고 있으며(의인법), 화자는 거미 가족의 재회를 소망하면서 붕괴된 가족 공동체의 회복을 소망하고 있다.
백석 수라 핵심 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우화시
*우화시 -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 세계를 빗대어 표현한 시.
성격 : 일상적, 감상적, 경험적
제재 : 거미 가족을 문밖으로 쓸어 버린 경험
주제 : 해체된 가족 공동체의 비극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
특징
1) 시적 대상을 의인화하여 표현함.
2) *구조의 반복과 변용을 통해 정서를 심화시킴.
3) 거미를 문밖으로 버리는 화자의 반복된 행동을 통해 시상이 전개됨.
출전 : <사슴>(1963)
* 구조의 반복과 변용
이 시는 화자가 거미 가족을 문밖으로 버리는 행동이 1연에서 3연까지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1연에서 3연으로 시상이 전개될수록 거미를 버리는 화자의 마음을 무심함에서 서러움으로, 나아가 걱정과 슬픔으로 점층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상의 전개애 따라 행수도 점차 많아지면서 구조의 반복과 변용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제목 '수라(修羅)'의 의미. 아수라 의미
'수라(修羅)'는 불교에서 중생이 자신의 업보에 따라 윤회하게 되는 여섯 세계, 즉 '천상, 인간, 아수라, 아귀, 축생, 지옥'의 여섯 세계 가운데 '아수라'를 달리 부르는 말입니다.
'아수라(阿修羅)'는 '하늘에서 쫓겨난 사람들의 세계', '눈뜨고 볼 수 없을 만큼 끔찍하게 흩어져 있는 현장'을 의미합니다. 시 속에서 거미들 역시 방에서 차가운 바깥으로 쫓겨났으며, 이로 인해 한 가족이 함께 지내지 못하는 비극적인 상황에 처해 있으므로 이를 '수라'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시적 상황 - 거미 가족이 해체된 상황.
시대적 상황 - 일제 강점하에 가족 공동체가 해체된 우리 민족의 현실.
↓
<수라>
가족이 함께 지내지 못하는 비극적 상황을 우회적으로 표현.
시 구성
1연 : 거미 새끼 하나를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 버림(무심함).
2연 : 큰 거미를 새끼 있는 데로 가라고 문밖으로 쓸어 버리며 서러워함.
3연 : 아주 작은 새끼 거미를 제 가족을 만나라고 종이에 받아 문밖으로 버리며 슬퍼함.
◈ 백석의 시 수라 이해와 감상
이 시는 거미 가족의 모습을 통해 붕괴된 가족 공동체의 아픔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거미 한 마리가 방바닥에 내려오자 화자는 무심히 쓸어 버립니다. 이어 어미 거미와 갓 알에서 깨어난 새끼가 차례로 나타나자 화자는 '가슴이 짜릿'해지고, '가슴이 메이'면서 슬퍼합니다.
화자는 가족의 해체와 이산이라는 비극적인 상황이 벌어졌던 1930년대 우리 민족의 상황을 '거미 일가'ㄹ,ㄹ 통해 보고 있기에 큰 슬픔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시인이 보기에 당시 우리 사회는 참담한 비극의 현장 '아수라(阿修羅)'와 같은 세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시는 거미 가족의 모습을 통해 해체된 가족 공동체의 아픔을 우회적으로 표현하면서 당시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 수라의 구성 분석
1연 : 거미 새끼를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 버림 - (무심함)
2연 : 큰 거미가 새끼 거미 있는 데로 가기를 바라며 문밖으로 쓸어 버림 - (서러움)
3연 : 갓 태어난 무척 작은 새끼 거미가 제 가족을 만나기를 바라며 문밖으로 버림 - (걱정, 슬픔)
☞ 감점의 점층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1연에서 화자는 새끼 거미 하나를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 버립니다. 1연에서 거미는 집안을 더럽히는 한낱 미루에 불과하기 때문에 화자는 무심하게 거미를 문밖으로 내모는 것입니다. 그러나 2연에서는 새끼 거미가 쓸려 나간 곳에 큰 거미가 찾아오자 화자는 가슴이 짜릿해지며, 큰 거미 역시 찬 밖이라도 새끼 거미가 있는 곳으로 가라며 문밖으로 버리게 됩니다.
이때 화자는 서러운 감정에 휩싸입니다. 화자는 거미 가족의 이산을 가슴 아파하며, 그들의 재회를 애틋하게 기원하는 것입니다. 3연에서는 무척 작은 새끼 거미가 큰 거미 없어진 곳으로 와 아물거리자 화자는 그 작은 거미를 보드라운 종이에 받아서 가족들이 있는 곳으로 가라며 문밖으로 버립니다. 비록 춥고 위험한 문밖이지만 가족들과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가족 공동체의 회복을 간절히 기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라 시어의 상징적 의미
'차디찬 밤'이라는 시어는 거미가 살아가야 할 곳이 춥고 어두운 밤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거미 가족이 버려진 문밖이라는 공간과 더불어 거미 가족이 처한 비극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밖은 춥고 위험한 곳이지만 가족의 재회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으로, 가족 공동체의 회복 가능성이 있는 공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배경>
차디찬 밤 :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 '차디찬'이라는 감각적 이미지를 통해 거미 가족이 처한 비극성. 아무 생각 없이 거미를 버린 화자의 무심함을 부각합니다.
문밖 : 거미 가족이 버려진 공간. 춥고 위험한 공간이지만 가족이 있는 곳. 가족 공동체의 회복 가능성이 있는 공간입니다.
이어서 수라의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하겠습니다.
1) 거미 가족이 해체되는 현실이 되는 공간적 배경은? 방바닥
2) 거미에 대한 화자의 감정 변화가 처음 직설적으로 토로된 표현은? 가슴이 짜리한다
3) 이 시와 같이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 세계를 빗대러 표현한 시의 갈래는? 우화시
4) 이 시는 화자의 행동이 동일하게 반복되면서 정서가 심화되는 구조의 반복과 (변용)이 시상 전개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함께 감상하면 좋을 문태준의 시 '맨발'을 안내해 드리고 마치겠습니다.
문태준의 '맨발'은 어물 가게에서 우연히 보게 된 조개를 관찰하면서 삶의 방법과 생계, 나아가 가족의 의미를 그리고 있는 작품입니다. 문태준의 맨발과 백석의 수라는 동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함으로써 인간 삶의 현실과 비애를 우회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문태준 맨발
어물전 개조개 한 마리가 움막 같은 몸 바깥으로 맨발을 내밀어 보이고 있다
죽은 부처가 슬피 우는 제자를 위해 관 밖으로 잠깐 발을 내밀어 보이듯이 맨발을 내밀어 보이고 있다
펄과 물속에 오래 담겨 있어 부르튼 맨발
내가 조문하듯 그 맨발을 건드리자 개조개는
최초의 궁리인 듯 가장 오래하는 궁리인 듯 천천히 발을 거두어갔다
저 속도로 시간도 길도 흘러왔을 것이다
누군가를 만나러 가고 또 헤어져서는 저렇게 천천히 돌아왔을 것이다
늘 맨발이었을 것이다
사랑을 잃고서는 새가 부리를 가슴에 묻고 밤을 견디듯이 맨발을 가슴에 묻고 슬픔을 견디었으리라
아 - 하고 집이 울 때
부르튼 맨발로 양식을 탁발하러 거리로 나왔을 것이다
맨발로 하루 종일 길거리에 나섰다가
가난의 냄새가 벌벌벌벌 풍기는 움막 같은 집으로 돌아오면
아 - 하고 울던 것들이 배를 채워
저렇게 캄캄하게 울음도 멎었으리라
이상 백석의 시 수라의 해석 분석 정리와 작품 속 수라의 의미, 아수라의 의미와 시어의 상징적 의미, 우화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시 읽는 국어책]백석 여승(女僧) 조지훈 승무(僧舞) 역순행적 구성 방식
[다시 읽는 국어책] 한용운 시 님의 침묵. 복종. 님의 상징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