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생활속

[어휘] ㅁ. ㅂ. ㅅ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모음

하늘새13 2023. 2. 19. 05:03
반응형

오늘은 ㅁ,ㅂ,ㅅ으로 시작하는 관용구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관용구는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해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어 하나의 단어처럼 취급됩니다. 또한 단어만으로는 그 뜻을 알 수 없고, 구로 결합되었을 때만 독특하고 다채로운 표현 효과를 지닐 수 있습니다. 

 

 

'ㅁ'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1. 막차를 타다 : 끝나 갈 무렵에 뒤늦게 뛰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맺힌 데가 없다 

1) 셩격이 꽁하지 않다.

2) 사람 됨됨이가 꽉 짜인 데가 없다.

 

 

3. 머리를 굴리다.

머리를 써서 해결 방안을 생각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머리를 숙이다.

1) 굴복하거나 저자세를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마음속으로 탄복하여 수긍하거나 경의를 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머리를 식히다 : 흥분되거나 긴장된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6. 머리를 쓰다 : 어떤 일에 대하여 이모저모 깊게 생각하거나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머리에 쥐가 나다 : 싫고 두려운 상황에서 의욕이나 생각이 없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8. 목에 힘을 주다 : 거드름을 피우거나 남을 깔보는 듯한 태로를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목을 걸다.

1) 목숨을 바칠 각오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직장에서 쫓겨나는 것을 무릅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묵을 축이다 : 목이 말라 물 따위를 마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11. 무게를 잡다 : 점잖은 척하며 분위기를 무겁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미역국을 먹다 

1) 직위에서 떨려 나다.

2) 시험에서 떨어지다.

3) 퇴짜를 맞다.

 

 

13. 밑도 끝도 없다 : 앞뒤의 연관 관계가 없이 말을 불쑥 꺼내어 갑작스럽거나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막차를 타다는 끝나 갈 무렵에 뒤늦게 뛰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ㅂ'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1. 발등에 불이 떨어지다 : 일이 몹시 절박하게 닥친 것을 의미합니다.

 

2. 배가 등에 붙다 : 먹은 것이 없어서 배가 홀쭉하고 몹시 허기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배가 아프다 : 남이 잘되어 심술이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배꼽을 쥐다 : 웃음을 참지 못하여 배를 움켜잡고 크게 웃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배꼽이 빠지다 : 몹시 우스운 것을 의미합니다.

 

6. 배를 불리다 : 재물이나 이득을 많이 차지하여 사리사욕을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배를 앓다 : 남 잘되는 것에 심술이 나서 속을 태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8. 배를 채우다 : 재물이나 이득을 많이 차지하여 사리사욕을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9. 번지수를 잘못 찾다 : 생각을 잘못 짚어 엉뚱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분초를 다투다 :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아끼어 급하게 서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11. 비행기를 태우다 : 남을 지나치게 칭찬하거나 높이 추어올려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ㅅ'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1. 살살 기다 : 두려워 행동을 자유로이 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상다리가 부러지다 : 상에 음식을 매우 많이 차려 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3. 서슬이 시퍼렇다 : 권세나 기세 따위가 아주 대단한 것을 의미합니다.

 

4. 손가락 하나 까딱 않다 : 아무 일도 안 하고 뻔뻔하게 놀고만 있음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입니다.

 

5. 손발이 따로 놀다 : 함께 일을 하는 데에 마음이나 의견, 행동 방식 따위가 서로 맞이 않음을 의미합니다.

 

6. 수건을 던지다 : 권투에서, 경기를 계속하기 힘든 선수의 매니저다 티케이오(TKO)를 신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식은 죽 먹듯 : 거리낌 없이 아주 쉽게 예사로 하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8. 심장에 불을 지피다 : 사람의 마음을 일어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씻은 듯이 : 아주 깨끗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상 ㅁ, ㅂ, ㅅ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참고 및 출처 - 빠작 중학 국어 어휘 2, 이욱상, 동아출판)

 

 

 

인품 능력 동물 말 눈과 관련된 관용구. ㄴ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인품 능력 동물 말 눈과 관련된 관용구. ㄴ으로 시작하는 관용구

오늘은 인품과 능력, 동물, 말, 눈과 관련된 관용구와 'ㄴ'으로 시작하는 관용구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관용구는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해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어 하나의 단어처럼 취급됩

nocturne13.tistory.com

반응형